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주식 종목 분석

디비 DB 하이텍 종목 분석 및 주가 흐름과 전망

by ★√★ 2021. 6. 5.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디비 DB 하이텍 종목 분석 및 디비 DB 하이텍 주가 흐름과 전망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2013년 산업은행 주도의 동부그룹 구조조정 당시 2000억 원의 헐값에도 매각이 유찰되던 기업이 지금은 알짜기업으로 계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디비 DB 하이텍

DB-하이텍

: 일단 디비 DB 하이텍에 대해서 먼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디비 DB 하이텍은 DB그룹의 주요 계열사로써, 1953년 4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반도체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웨이퍼 수탁 생산 및 판매를 담당하는 Foundry 사업과 디스플레이 구동 및 Sensor IC 등 자사 제품을 설계, 판매하는 Brand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부천(FAB1)과 상우(FAB2) 두 곳에 공장을 두고 있으며, 해외 영업을 위해 미국법인 및 대만, 일본, 중국 지사를 운영하고 있는 반도체 관련 기업입니다.

 

 국내 최초 순수 파운드리 기업 DB하이텍은 2013년 산업은행 주도의 동부그룹 구조조정 당시 2000억원의 헐값에도 매각이 유찰되며 ‘미운 오리’ 취급을 받았던 기업이었습니다. 그런데 현재 DB하이텍이 꾸준한 시장 장악력을 확보하며 시총 2조 원이 넘는 ‘백조’로 완전히 변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올해 1분기 수주잔고 10만153장으로 10만 장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더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디비 DB 하이텍 종목 분석 및 주가 전망

DB-하이텍-차트

: 위에서 설명 드린 디비 DB 하이텍의 종목 분석 및 주가 전망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디비 DB 하이텍은 파운드리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우리가 아는 대표 파운드리 회사는 TSMC와 삼성전 자기 있습니다. 비슷하기도 하고 다른 사업을 하고 있는 디비 DB 하이텍인데 최근 반도체 품귀현상이 벌어지면서 주가가 긍정적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74,300원을 찍고 지금 조정을 받아 57,500원까지 하락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계속 오르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게 많이 하락한 이유는 디비 DB 하이텍은 감가상각기간 변경 이슈가 있어서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감가상각 기간이 축소되면 초년도에 가속 상각이 이루어지는 것처럼 보이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0년 대비 영업이익이 감소하지 않았습니다. 즉 현재 8인치 파운드리 업황이 좋다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런 이슈가 점점 잦아들고 반도체 슈퍼 사이클이 계속되는 한 DB 하이텍의 수익은 계속적으로 증가 할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사실 디비 DB 하이텍의 주가 상승의 주요 원이는 반도체 품귀 현상이 주입니다. 전기자동차, 휴대폰 등 여러 가지 전자 제품에 꼭 들어가는 것이 반도체입니다. 이 반도체가 사용되는 곳이 많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미국 텍사스 한파로 인해 텍사스의 반도체 공장들이 돌아가지 않아서 공급이 늦어지면서 벌어진 현상이라고 합니다. 원래 반도체 슈퍼 사이클이라고 반도체 가격이 올라가는 해였는데 텍사스의 한파가 반도체 가격을 올리는데 불을 질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파운드리 회사를 보면 국내에는 삼성전자가 있어 디비 DB 하이텍의 매력은 떨어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두 회사는 전혀다른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디비 DB 하이텍의 경우는 메츄어 노드라고 불리는 8인치 파운드리를 하고 있기에 삼성전자의 사업과는 다릅니다.

 

 그렇기에 반도체 품귀현상은 디비 DB 하이텍에게도 더 많은 수주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는 점이 주가에 긍정적인 점입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최초 순수 파운드리 기업 DB하이텍이 8인치(200mm) 반도체 시장 호황에 힘입어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하였다고 합니다. 2013년 산업은행 주도의 동부그룹 구조조정 당시 2000억 원의 헐값에도 매각이 유찰될 정도로 가치가 높지 않은 기업에서 지금은 가치가 높아진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올해 1분기 DB하이텍의 수주잔고는 10만 153장으로 10만 장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지난해 1분기(7만 6306장)보다 30% 이상 늘어난 수치이며 앞선 반도체 슈퍼사이클(2016~2018년)보다도 훨씬 높은 수준이라고 하니 더 기대가 되는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서 추가적으로 수주잔고라는 뜻은 아직 이행되지 않은 수주량을 뜻합니다. 그 만큼 현재 요청하는 곳이 많아서 지금 물품을 팔게 많다는 뜻입니다. 즉 계속적으로 영업이익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포인트입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디비 DB 하이텍 종목 분석 및 디비 DB 하이텍 주가 흐름과 전망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옛날에는 팔리지도 않은 기업이 지금은 2조가 넘는 기업으로 탈바꿈이 되었습니다. 정말 인생 만사 알 수 없는 일인 거 같습니다. 그 분야에 최선을 다하면 언젠가는 빛을 본다라고 이해하고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제 포스팅은 참조만 하시고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점 인지하시고 주식 투자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