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코로나19 백신 종류 및 장점과 단점

by ★√★ 2021. 6. 26.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코로나 19 백신 종류 및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코로나19 백신으로 개발되어 현재 한국에서 승인 or 추진 중인 백신으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얀센 백신, 화이자 백신, 모더나 백신 그리고 노바백스 백신입니다.

 

 

코로나19 백신 종류 및 설명

코로나19-백신-종류-출처-식약청

 

: 개발되어 현재 한국에서 접종을 한 백신과 현재 접종을 추진 중인 백신의 설명에 앞서 코로나19 백신 종류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백신 종류는 현재 등록된 제품 기준으로 전달체 백신(바이러스 벡터)와 핵산백신(mRNA) 두 종류로 나눠진다.

 

▼ 전달체 백신(바이러스 벡터)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유전자를 다른 바이러스 주형에 넣어 몸에 주입하는 방식이고, 핵산백신(mRNA)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유전자를 RNA 형태로 몸에 주입하여 체내에서 표면항원 단백질을 생성해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바이러스 벡터 Viral Vector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드리면 바이러스 벡터는 DNA나 RNA 같은 유전물질을 세포나 생체에 주입하고자 바이러스를 이용해 개발된 운반체입니다.

 

 1970년대 미국 스탠포드대학교의 생화학자 폴 버그 ( Paul Berg )는 SV40 바이러스 DNA를 변형해 박테이오파지 λ DNA의 일부를 집어넣은 후,  배양 중인 원숭이 신장 세포에 주입해 최초로 바이러스 벡터를 이용해 외부 DNA를 주입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후 이 방법은 유전자 발현에 많이 사용됐지만, 최근에는 유전자 치료와 백신 개발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 이 바이러스 벡터 백신(Viral Vector Vaccine)은 다른 바이러스를 수정한 벡터를 이용하여 인체의 세포에 중요한 지침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먼저 코로나19 원인 바이러스가 아닌 다른 종류의 무해한 바이러스 벡터가 인체의 세포 안으로 들어가 됩니다. 

 

 그리고 그 세포의 기관을 이용하여 코로나19 원인 바이러스의 무해한 부분을 생산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다음으로 이렇게 생산된 스파이크 단백질이 세포의 표면에 나타나면 인체 면역 시스템은 이 단백질을 있어서는 안 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이를 계기로 인체 면역 시스템은 감염으로 간주하는 대상을 저지하기 위해 항체를 생산하게 됩니다. 

 

 이런 항체가 생성됨으로써 다른 면역 세포들을 활성화하기 시작하게 됩니다. 이 과정이 끝나면 인체는 코로나19 원인 바이러스에 대한 향후 감염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 다음으로 mRNA Vaccine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mRNA는 핵 안에 있는 유전 정보를 세포질 내 리보솜에 전달하는 RNA입니다. DNA에 저장된 유전 정보가 단백질 형태로 발현되기 위해 꼭 필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예전부터 백신 개발이나 단백질 대체 치료제 분야에서 미래 치료 플랫폼으로 각광 받았는데, 2020년 코로나19 바이러스 퇴치를 위한 mRNA 백신이 개발되어 더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mRNA 백신은 바이러스 단백질을 체내에 직접 주입하는 기존 백신들과 달리,  신체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단백질 또는 단백질 생성 방법을 세포에 교육해 특정 바이러스에 노출됐을 때 이에 대한 항체를 만들도록 유도합니다.

 

 다시 말해 mRNA 백신은 우리 몸에서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단백질 또는 단백질 조각을 만드는 방법을 세포에 가르치는 새로운 유형의 메신저 RNA 백신이다.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백신은 대부분 약하거나 비활성화된 세균을 우리 몸에 넣는다. 그러나 mRNA 백신은 그런 방식이 아니다.

 

▼ 좀 더 자세히 설명 드리면 우리 신체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단백질 또는 단백질 조각 생성 방법을 세포에 가르치는 방식으로 항체를 생성하는 면역 반응은 실제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 감염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많은 오해가 있던 DNA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거짓으로 DNA를 보관하는 세포핵에 절대로 들어가지 않으며 세포는 지시 전달에 mRNA를 사용한 후 즉시 이를 분해해 제거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바이러스가 체내에  주입되지 않기 때문에 기존 백신에 비해  안전하다고 평가되며,  백신을 만들 때 바이러스 항원  배양 시간이 들지 않아 쉽고 시간 또한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방식으로 제조된 백신이기에 접종 후 생성된 항체의 지속 기간이나 안전성 면에서 오랜기간 축적된 데이터가 확보되지 않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코로나19 개발 백신 종류 및 설명

코로나19-백신-종류-출처-질병관리청

: 위에서 설명 드린 대로 전달체 백신(바이러스 벡터)와 핵산백신(mRNA) 두 종류의 방식으로 코로나19 백신이 개발이 되었습니다. 현재 접종이 진행되고 진행이 예정되어 있는 코로나19 백신으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얀센 백신, 화이자 백신, 모더나 백신 그리고 노바백스 백신입니다.

 

 

▼ 일단 먼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터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영국에서 개발하였으며 옥스포트 대학 연구진이 개발을 하였습니다. 영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백신은 아데노바이러스 기반 구조입니다. 2도~8도에서 냉장보관할 수 있어 일반 접종지원 병원이나 의원에서 접종이 가능합니다. 식약처 허가 사항은 4~12주 간격으로 2회 접종을 해야 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백신-출처-옥스포드

 

 접종 간격이 넓을수록 예방효과 및 면역반응이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어 8~12주로 접종을 권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국내에서 위탁 생산 중이라 보급률이 가장 높은 백신 중에 하나입니다. 백신효과는 60%대라고 합니다.

 

화이자-백신-출처-화이자

 

▼ 다음으로 설명 드린 백신은 화이자 백신입니다. 화이자 백신은 mRNA라는 메신저 RNA 구조로써 보관온도가 -90℃~-60도로 보관을 위해 초저온냉동고가 필요하며, 초저온냉동고가 구비되어 있는 예방접종센터에서 접종이 가능합니다.

 

 또한 화이자 백신은 접종 전 희석 전처리 과정이 필요하며 21일 간격으로 2회 접종을 해야 합니다. 

 

모더나-백신-출처-모더나

 

 세 번째로 설명 드린 코로나19 백신은 모더나 백신입니다. 모더나 백신도 화이자 백신과 동일하게 mRNA라는 메신저 RNA 구조입니다. 다른 코로나19 백신에 비해 가격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 하지만 백신 효과는 90%대로 매우 높은 편이면 18세 이상에게 권장되고 있습니다. 1회 접종 하고  28일 간격으로 2회 접종을 해야 하는 백신입니다. 

 

 네 번째로 설명 드릴 코로나19 백신은 얀센 백신입니다. 얀센 백신은 바이러스 벡터 백신으로 1회만 접종해도 되는 백신입니다. 이 부분이 최대 장점 중에 하나 입니다. 얀센 백신은 4월 23일에 미국에서 승인되었습니다. 

 

얀센-백신-출처-존슨앤존슨

 

 존슨앤존슨 회사에서 개발한 얀센 코로나19 백신은 50세 미만 여성을 중심으로 백신 접종 후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혈전증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이 점 참조해서 백신 접종 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  마지막으로 설명 드린 백신은 노바백스 백신입니다. 노바백스 백신은 미국에서 나온 백신으로 위의 백신들과는 다르게 단백질 기반 백신이라는 것이 다른 코로나19 백신과 다른 점입니다. 백신 효과는 가장 높은 90%대입니다.

 

 뿐만 아니라 변이 대응도 훌륭하고 항체 형성도 매우 높다고 합니다. 또한 보관 및 운반도 냉장으로 가능하다고 해서 현재 모든 장점을 모아놓은 백신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노바백스-백신-출처-노바백스

 

 그리고 가장 큰 장점은 국내의 SK바이오사이언스가 기술 및 권리 이전을 받고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공급이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대한민국 방역 당국 또한 노바 백신을 주력 백신으로 가닥을 잡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현재 임상실험이 지체되었고 승인도 미뤄져서 아직 승인이 나지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미국에서 FDA 허가 승인은 나지 않아 공급에 대한 일정은 아직은 알지 못한 상황입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코로나 19 백신 종류 및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현재 코로나19 백신으로 개발되어 현재 한국에서 승인 or 추진 중인 백신으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얀센 백신, 화이자 백신, 모더나 백신 그리고 노바백스 백신입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보급률과 접종률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조속히 코로나19가 빨리 종식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