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코로나 백신 접종 일정 총정리

by ★√★ 2021. 7. 6.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코로나 백신 접종 일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수급이 한 번에 이뤄지지 않아 코로나 백신 접종 우선순위를 적용하여 1분기, 2분기, 3분기에 접속한 인원에서 대해서 설정 후 코로나 백신 접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우선순위

코로나-접종-우선-순위
코로나-접종-우선-순위-출처-질병관리청

: 먼저 코로나 백신 접종 우선순위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백신의 경우에는 보급이 바로 모든 사람이 접종할 수 있을 정도로 원활하지는 않습니다.

 

▼ 그리고 백신에 대해서 자체 생산을 하는 경우가 있고, 해외에서 수급을 해야하는 백신 이렇게 2가지 타입이 있는데, 자체 생산이 가능한 백신의 경우에는 조금 더 보급이 원할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코로나 백신 접종 우선순위가 존재하며 1분기에서 4분기 형태로 시기와 각 시기에 가, 나, 다군으로 나뉘어서 접종을 받게 됩니다. 

 

 1분기의 경우에는 가군은 요양병원 요양병원 · 요양시설 입원 · 입소자, 종사자, 나군인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기관 종사자, 고위험 의료기관종사자(보건의료인), 1차 대응요원 (역학조사 · 구급대 등)이며, 다군은 정신요양 · 재활시설 등 입소자 · 종사자입니다. 

 

▼ 2분기의 경우에는 가군은 노인재가복지시설 이용자 · 종사자,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기관 종사자이며, 나군은 의료기관 및 약국 종사자(보건의료인) (1분기 접종대상 外)이고, 다군은 장애인·노숙인 등 시설 입소자 · 종사자입니다. 

 

 3분기의 경우에는 가군 성인 만성질환자, 성인 60∼64세, 성인 50∼59세이며, 나군은 군인, 경찰, 소방 등 사회필수인력 및 사회기반시설 종사자이고 다군은 소아, 청소년 교육, 보육시설 종사자, 성인 18∼49세입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일정

 

: 위에서 설명 드린 대로 정부의 방침대로 1~3분기의 시기 기준으로 접종 우선순위를 정해 접종이 이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현재는 2분기를 넘은 3분기 시점입니다.

 

▼ 3분기 시점에는 가군 성인 만성질환자, 성인 60∼64세, 성인 50∼59세이며, 나군은 군인, 경찰, 소방 등 사회 필수인력 및 사회기반시설 종사자이고 다군은 소아, 청소년 교육, 보육시설 종사자, 성인 18∼49세입니다. 

 

 즉 일반 성인들도 이 시기에 접종이 이뤄질 수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코로나 백신 접종 일정 중에 가장 빠른 코로나 백신 접종은 50대 연령층을 위한 모더나 코로나 백신 접종입니다. 

 

 모더나 코로나 백신 접종을 위한 사전예약 기간이 55세부터 59세까지 (62년생~66년생)는 7월 12일부터 17일까지 총 6일 동안 진행이 됩니다.

 

▼ 그리고 7월 19일부터 24일까지는 50세에서 59세로 50대 전 연령층을 모더나 백신 접종 대상자로 사전예약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모더나 코로나 백신 접종 관련해서 기 포스팅한 내용을 참조하시면 더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모더나 백신 접종 대상자 (50대) / 모더나 백신 효능 및 부작용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모더나 백신 접종 대상자 및 모더나 백신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더나 백신 예약은 7월 12일부터 24일까지 사전예약을 실시할 예정이라

davey.tistory.com

 

 

▼ 이와 더불어 코로나 백신 접종은 미접종자 - 60세 - 학교 - 50대 일반 국민순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7월 예방접종은 6월까지 접종 대상자 중 미접종자를 최우선으로 해 60세 이상 고령층 등 상반기 1차 접종을 마무리하고 학교, 50대 일반 국민 순서로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1분기와 2분기에는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대에서 개발한 코로나 백신과 화이자-바이오엔테크에서 개발한 화이자 코로나 백신이 주로 보급이 되었습니다. 

 

 3분기에는 주로 화이자와 모더나 등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으로 접종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접종 간격은 11~12주 간격 접종을 권하는 아스트라제네카와 달리 화이자는 3주, 모더나는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을 하게 됩니다. 

 

 이후 6월 접종 대상자 중 사전예약 급증에 따른 60~74세 초과 예약자 19만 7000여 명과 아스트라제네카 접종이 제한됐던 30세 미만 사회 필수인력 등 11만여 명은 5일부터 7월 17일까지 예방접종센터에서 화이자로 백신을 접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21년 5월에서 6월 사이에 60~74세 사전예약자 중 건강 상태 등 사유로 예약을 취소했거나 접종 연기 처리된 미접종자 10만여 명은 7월 12일부터 7월 17일까지 사전예약을 통해 7월 26일부터 7월 31일까지 위탁의료기관에서 모더나 백신을 접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군부대 감염 예방과 감염으로 인한 국방 공백 방지를 위해 7월 12일부터 입영장병에 대해 화이자 백신으로 입대 전 접종이 추가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대상은 7월에서 9월 사이에 징집병, 모집병, 부사관 후보생 등 입영 예정자 약 7만 명입니다.

  

 해당 인원에 대해서는 보건소에 입영통지서 등을 제시하고 대상자 확인·등록 후 예방접종센터에 접종 일정을 예약해 코로나 백신을 맞을 수 있다고 합니다. 

 

▼ 고3, 고등학생, 교직원 19일부터 화이자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3학년 학생과 고등학교 교직원 64만여 명은 관할 교육청(학교)과 예방접종센터(보건소)가 사전에 조율한 일정에 따라 사전 예약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사전예약이 마무리되면 7월 19일부터 30일까지 학교별로 예방접종센터에서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게 된다고 합니다. 고등학교 3학년 학생 이외 대입 수험생 15만 명은 이달 중 대상자 명단을 확보해 이달 말 사전예약 기간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해당 코로나 접종은 18~49세 일반 국민과 비슷한 8월 중 화이자로 위탁의료기관에서 실시할 계획이라고 하니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학교 교직원 등과 아동 복지·돌 봄시설 종사자 약 112만 6000명은 7월 28일부터 8월 7일까지 화이자로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이 이뤄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사전 예약은 14일부터 17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코로나 백신 접종 우선순위 및 코로나 백신 접종 일정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이제 1분기에서 3분기 중에 마지막 시기인 3분기 시점이 왔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이 수월하게 이뤄져 빨리 코로나로부터 해방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