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너도 파워 블로거 될 수 있어 (Power Blogger)/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

구글 애드센스 분석 도구 + 구글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by ★√★ 2020. 10. 11.

 

 안녕하세요, Davey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구글 애드센스를 운영하면서, 나의 블로그에 유입 경로 및 유입 시간 등을 분석할 수 있는 도구인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물론 블로그를 구글 애드센스의 목적으로 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그래도 자신이 좋아하고 꾸준히 하는 일을 하면서, 약간의 금전적으로 이익이 발생한다면, 금상 첨화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구글 애널리스틱(Google Analytics)이 어떤 것인지 설명을 드리면서 포스팅을 시작 하도록 하겠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에 대해서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데이터를 수집해서 분석함으로써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하는 웹로그분석 도구입니다. 구글은 2005년 3월 웹분석 전문 업체인 어친 소프트웨어(Urchin Software)를 인수한 후 그해 11월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무료 서비스임에도 매우 강력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지금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웹분석 툴이 되었습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의 유용한 기능

: 1번에서 설명 드린 것 처럼,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은 무료 서비스임에도 매우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지를 하나 하나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무료(Free) Web 서비스

-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 하는 첫 번째이자 가장 명확한 이유는 무료, 즉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운영할 웹사이트와 구글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계정을 만드는 데는 돈이 들지 않습니다.

 

2) Powerful 한 Feature (기능)

: 무료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아래 기능을 포함하여 그 어느 디지털 분석 툴보다 뛰어난 기능을 제공합니다.

 

– 방대한 데이터: 100가지가 넘는 표준 보고서(standard reports)를 제공하는 등 방문자에 관한 방대한 데이터를 제공

 

– 맞춤 보고서: 구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표준보고서 이외에 분석하고자 하는 데이터(측정기준과 측정항목)를 선택하여 나만의 맞춤 보고서(custom reports)를 쉽게 만들어서 활용 가능

 

– 세그먼트 분석: 시스템 세그먼트 및 맞춤 세그먼트 기능을 사용하여 심층적인 데이터 분석이 가능

 

– 추가 데이터 수집: 구매나 회원가입 등 매크로 전환(목표/전자상거래) 설정 이외에도 상담신청, 자료 다운로드와 같은 마이크로 전환에 대한 이벤트 설정, 다양한 기기를 통한 유입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ID(User-ID) 설정 기능을 통해, 고객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데이터, 개별 웹사이트에 고유한 데이터를 추가적으로 수집할 수 있음

 

– 빠른 처리 속도: 구글의 강력한 클라우드 인프라에 힘입어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빠름

 

3) 우수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 User Interface)

- 유저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가 간결하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사용하기 쉽습니다. 또한 표 이외에 그래프, 파이 차트 등 다양한 시각화 방식으로 지표를 제공함으로써 데이터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실 실제로 이용을 해봤는데, 일단 처음에 사용할 때는 약간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용을 안해봤으니까, 사용설명서를 읽고 그걸 하나 하나 따라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요즘 분들은, 그냥 보면 바로 아는 UI를 찾으시는 성향이 있어서, 어떤 분에게는 약간의 어려움은 있으실 겁니다.

 

4)  솔루션 확장성/통합성 (Solution Compatibility / Combining) 

- 디지털 광고 솔루션인 구글 애드워즈뿐만 아니라 구글 태그관리자,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구글 옵티마이즈 등 디지털 분석시 함께 활용하면 좋은 다른 구글 도구들과 쉽게 연동, 통합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직까지는 사용하지는 못했는데, 좀 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천천히 사용할 예정입니다. 

 

5) 지속적인 기능 업데이트

- 작년 2017년 한 해만 보더라도 홈(Home), 탐색(Discover) 메뉴와 더불어 잠재고객 보고서 내 평생 가치, 사용자 탐색기, 잠재고객 보고서 등이 추가되고, 새로운 방식의 태그(Global Site Tag)가 도입되는 등 기능 업그레이드가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쫓아가기 힘들만큼의 지속적인 기능 개선은 구글 애널리틱스가 갖는 또 다른 중요한 장점에 해당합니다.

 

6) 활용법 학습이 용이함

-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GA는 사용법을 문의할 수 있는 콜센터의 부재, 번역된 문서가 갖는 독해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사용자들이 학습이 불편함을 토로하기도 했는데요, 이제는 많이 개선된 구글 공식 도움말 사이트, 동영상 강좌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주요 기능과 그 활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그때그때 필요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국내외 블로그도 많이 있습니다. 좀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을 원하면 오프라인 강의를 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이용하기

: 위 1, 2번 설명을 통해 구글 애널리스틱이 무료이면서도, 매력적인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아셨을 겁니다. 그럼 이제는 이 매력적인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계정 만들기 

 - 아래 Link 통해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구글 애널리스틱을 시작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아래 Link 말고, 구글 검색창에서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를 치시면, 바로 뜨니, 편하신 방법으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 [측정 시작] 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전환이 되어, 계정만들기를 진행할 수 가 있습니다. 계정이름은 편하신 이름으로 하시면 되지만, 나중에 여러 블로그를 운영하실 경우를 대비해서, 블로그(or 앱) 이름으로 하시면, 더 편하실 겁니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용하는 목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블로그 이름과 똑같이 적용하였습니다.

 

 

 

- 웹과 응용프로그램 중에 선택하라는 화면이 나오는데, 블로그를 위해서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을 이용하시는 거면, 첫 번째 항목을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 그리고 나서, 웹사이트의 이름과 URL을 입력하시고, 업종 카테고리는 자신의 블로그의 성향과 최대한 비슷한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저는 보고 시간대는 대한민국으로 지정하였습니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항목만 잘 입력하시면, 계정 만들기는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1) 웹사이트 이름 : Davey

 2) 웹사이트 URL : https://davey.tistory.com/

 3) 업종 카테고리 : 문화 및 교육

 4) 보고 시간대 : 대한민국

 

 2)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과 티스토리 블로그와 연결하기

-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과 티스토리 블로그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만들 계정의 추적 ID가 필요합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맨 왼쪽 화면에 "관리"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 두 번째 화면이 나오게 될 겁니다. 이 화면에서, 아래 경로를 통해서 추적 ID를 복사 하셔야 합니다. 

 

 [추적 코드] - [추적 ID]

 

 

 

 

- 추적 ID를 복사 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티스토리의 플러그인 항목에 보면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이 있는데, 이 항목을 클릭을 하면 추적 ID를 넣는 항목이 보이게 됩니다. 그곳에 추적 ID를 기입하고, 적용을 누르면 연결 완료가 됩니다. 그리고 나서, 시간이 좀 지나면,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분석이 시작 될 겁니다. 

 

 

 이상입니다. 모르면 좀 어려운데, 이렇게 알고 나면, 그렇게 어렵지 않은 Setting 입니다. 이런 거 보면서, 하나 하나 정리해서 올리면 누군가에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느낌상,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의 구조가 매번 바뀌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래된 포스팅을 보시면, 약간 다른 점이 많구나 라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구글도 관공서가 아닌 기업이니, 항상 똑같은 구조를 선호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무튼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 이만 마무리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 Posting이 조금이나마 정보 전달에 도움이 되셨길 빌며,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3종 세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조자료 

– 구글 웹로그분석 고객센터: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topic=3544906

–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공식 동영상 강좌):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 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