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속적인 미국 주식시장의 하락 + 삼성전자 외국인 매수세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 발견 - Stock 주식 시황 분석 2020.09.09

by ★√★ 2021. 3. 22.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속적인 미국 주식시장의 하락, 삼성전자 외국인 매수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이 발견되었다는 이슈를 가진 주식 시장에 대해서 제가 나름대로 분석한 내용을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주식시황 동영상과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제 나름대로 분석한 글 올리려고 합니다. 이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저는 아직 주식 초보라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기보다는 현재 키움 증권이나 다른 콘텐츠에서 알려주시는 내용을 정리하고, 검토하는 수준입니다. 그래서 아래 제가 최대한 이해한 부분을 정리해서, 공유하는 것이지만, 제가 이해한 부분이 틀린 부분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너그러운 눈으로 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1. 장 시간 전(09:00) 시장 상황 파악 - 2020.09.09

 

미국 3대 시장 모두 하락 하였음. 장 막판으로 가면서 하락폭을 더 키웠음. 테슬라(20% 넘게 하락)의 S&P500 편입 불발로 인해, 큰 폭으로 하락을 하게 되었고, 애플을 포함한, 대부분의 기술주가 하락을 하게 되어, 나스닥(4.11% 급락)이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하였음. 

 

 

소프트뱅크의 기술주에 대해서 대규모의 풋 옵션 매수를 했다는 발표로 인해, 현재 주식 시장이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조정장세가 이뤄지고 있음. 이런 조정 장세임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은 현재는 조정 장세이며, 추가적으로 상승할 여력은 충분하라는 것임. 

 

- 미국 유나이티드 항공에서는 운항 편을 소폭 확대할 거라고 발표하였고, 미국 8월 고용추세지수가 4개월 연속 반등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 경제회복에 대한 분위기를 조정하였음. 

 

미중 간의 갈등은 더 심화되고 있는 상황임. 트럼프가 중국과의 관계를 완전히 끊겠다는 "디커플링"을 언급하였으며, 중국도, 나름대로 자궁 책을 마련하여, 미국에 대응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음. 

 

국제 유가 WTI는 7% 넘게 하락을 하였음. 사우디 아람코가 석유 가격을 인하한다라는 발표가 나옴으로써, 원유 수요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반영되어 국제 유가가 크게 하락을 하였음. 안전자산의 선호 흐름으로 인해, 금값은 올랐음. 

 

WTI-네이버-주식

 

- 이로 인해, 우리나라 시장은 미국장의 약세로 인해, 하락을 할 거라고 개인적으로 판단을 함.


2. 장 시간 (15:30) 이후 마감시황 - 2020.09.09


: 전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장 시작하자마자 하락을 하였고, 장중에서 삼성전자 같은 반도체 쪽 외국인 매수세가 유입이 되어, 하락폭을 축소하는 분위기였지만, 장 마감에 하락 폭을 다시 키워, 결국에는 장 마감에 코스피는, 1.09 % 떨어진, 2375.81로 하락 마감하면서, 다시 2400선을 반납을 하였습니다. 코스닥은 1 % 하락한, 869.47로 마감하였습니다.

 

코스피-네이버-주식
코스닥-네이버-주식

 

우리나라 증시는 미국 장의 큰 조정으로 인해, 코스피, 코스닥 둘 다 하락 마감을 하였음. 더불어, 내일 (9월 10일)이 선물 옵션 만기 날이기 때문에, 매물이 더 많이 발생하고 있음. 

 

- 우리나라 시장은 지수의 상승과 하락이 전체적인 분위기 때문에 발생하는 게 아니라, 종목 별로의 상승과 하락으로 인해, 상승과 하락을 보이고 있는 상황임. 

 

 

- 미국 변동성의 흐름이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임. 미·중 마찰 확대 우려로 아시아 시장이 하락 폭이 확대될 거라고 생각하며, 현재 낙관적인 재료보다는 비관적인 재료가 더 있는 상황이라고 판단함.

 

현재 FANG 기업들의 실적이 좋게 나오고 있는 상황임. 이 배경은, 코로나로 인해, 언택트 상황에서, 실적이 좋게 나올 수 있는 상황이라서 좋게 나왔다고 판단함. 하지만, 코로나가 없어지면, 이 흐름이 계속 이어질까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어, 추후 하락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은 있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에 임상시험 중단을 하였음. 내부적인 검토가 더 필요하다고 판단을 한 상황이라고 판단함. 그래서 반사 이익으로 모더나가 소폭 상승을 함. 

 

아스트라제네카 건물 사진 참조, 출처 : 연합 뉴스

 

내일은 소위 "네 마녀의 날"이라고 불리는 4개의 선물 옵션 만기날이 겹치는 날이기 때문에, 하락 증시가 예상이 되고 있는 상황임.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연속적인 미국 주식시장의 하락, 삼성전자 외국인 매수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 발견되는 주식시장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여러분도 이때 아시겠지만, 계속적으로 미국장이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기술주가 엄청나게 올라간 후 조정인지 아니면 과열된 시장으로 인해, 하락 전환인지 감이 오지는 않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제 전문가들은 지금은 단순히 건강한 조정이고, 추후 계속적으로 상승할 수 있는 여력이 충분하다고 말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 여러 가지 사업에 대해서 사람들이 다시 생각하게 되고, 그로 인해, 정부에서 돈을 풀면서, 확실히 유동성은 높아졌다고 생각합니다. 이 자금이 주식시장에 유입이 됐다고 봅니다. 일단 계속적으로 주가의 흐름을 파악하고, 그 흐름을 최대한 공부하면서, Risk를 줄이면서 투자르 해야 된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항상 같이 공부하시면, 같이 성장하시죠. 감사합니다. 


제 Posting이 조금이나마 정보 전달에 도움이 되셨길 빌며,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3종 세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조자료 (MTN 클로징 벨, 키움증권 마감시황, 내일장 전략)
youtu.be/pKSfi_fQvcw
youtu.be/QgfHUpbJMOI
youtu.be/pB7 gqVwEbf4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 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