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Windows

윈도우 10 Caps Lock 캡슬 락 키 비활성화 하는방법

by ★√★ 2022. 7. 12.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윈도 10 Caps Lock 캡슐 락 키 비활성화하는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Caps Lock 키는 소문자와 대문자 변환을 위해서 사용하는 키입니다. 

 

 해당 키를 자주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문서 작업할 때 자신도 모르게 대문자로 변환이 되어 작업하시는데 번거로움을 경험하시는 분들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분들은 레지스트리에서 캡슐락 키를 비활성화 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윈도우10-Caps-Lock-비활성화-썸네일
윈도우10-Caps-Lock-비활성화-썸네일

 

 

 

 

목차

     

    윈도 10 Caps Lock 캡슐 락 키 비활성화 방법

     

    : 윈도 10 Caps Lock 캡슐 락 키 끄기 위해서는 윈도에서 설정값을 수정할 수 있는 레지스트리 설정 창에서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여기에서 기존에 만들어진 파일을 수정하는 작업이 아닌 새로운 이진법 항목을 만들어줘서 해당 항목을 윈도가 인식하게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럼 스텝별로 정리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TEP 1 - 일단 레지스트리를 활성화해주셔야 합니다. 해당 레지스트리는 2가지 방법으로 활성화가 가능한데 하나는 윈도 시작 메뉴 버튼 옆에 있는 검색에서 검색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활성화하셨다면 아래 경로로 이동을 해주셔야 합니다. 

     

    : 컴퓨터\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Keyboard Layout

     

    레지스트리-편집기
    레지스트리-편집기

     

     다른 하나는 Window 키 + R 키를 눌러서 실행창을 통해서 활성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편하신 방법으로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입력하실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 컴퓨터\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Keyboard Layout

     

     

    실행창
    실행창

     

     

     

     

     

    STEP 2 - 위에서 설명드린 경로로 이동을 하셨다면 이진법 설정을 위한 "Scancode Map"이라는 파일을 만드셔야 합니다.

     

    오른쪽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면 다운 메뉴가 활성화가 되는데 해당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 - 이진 값" 항목을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하나의 이진 값을 입력할 수 있는 항목이 생성이 되는데 해당 항목의 편집 버튼을 눌러 아래 이진 값을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00,00,00,00,00,00,00,00

    02,00,00,00,00,00,3A,00

    00,00,00,00

     

    Caps-lock-비활성화-설정
    Caps-lock-비활성화-설정

     

    그리고 마지막으로 재부팅을 해주시면 설정이 마무리가 되실 겁니다. 만약 위 과정을 했는데도 비활성화가 안되거나 번거로우신 분들은 아래 파일을 통해서 레지스트리 등록을 해주시면 됩니다. 

     

    Caps Lock 키 기능 비활성화를 위한 레지스트리 실행 파일.reg
    0.00MB

     

     

     

     

    윈도 10 Caps Lock 캡슐 키 다시 활성화하는 방법

     

    : 위에서 설명드린 윈도 10  Caps Lock 캡슐 비활성화를 하시고 다시 해당 키를 활성화하고 싶으시면 기존에 만들었던 "Scancode Map" 항목을 선택하시고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눌러 삭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삭제하고 나서도 재부팅을 해야지만 해당 사항이 반영이 된다고 하니 참조하세요. 

     

    추가적으로 Caps Lock 안 꺼짐 현상을 경험하신다면 레지스트리에서 확인해서 "Scancode Map" 항목과 유사한 이진 값 항목이 있을 경우에는 해당 사항을 수정하시는 방향으로 문제를 풀어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윈도 10 Caps Lock 캡슐키 비활성화하는 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만약 Caps Lock를 간혹 쓰시는 분들은 위에 첨부한 파일을 수정하여 해당 경로로 이동하는 실행 파일을 만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06.02 - [IT/Windows] - 윈도 10 제어판 단축키 실행 방법

     

    윈도우 10 제어판 단축키 실행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윈도우 10 제어판 단축키 실행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많이 쓰는 OS가 윈도우여서 그런지 업무를 하거나 일상생활에서 윈도우를 사용하는 빈도수

    davey.tistory.com

     

     

    2022.06.02 - [IT/Windows] - 윈도우 10 전원 관리 옵션 고성능 설정 방법

     

    윈도우 10 전원 관리 옵션 고성능 설정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윈도우 10 전원 관리 옵션 고성능 설정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원 관리 옵션에 따라 윈도우 10 사용하는 성능 및 PC와 노트북 성능을 조절이 된다고

    davey.tistory.com

     

     

    2022.05.12 - [IT] - 구글 크롬 유용한 단축키 정리 (윈도 버전)

     

    구글 크롬 유용한 단축키 정리 (윈도우 버전)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구글 크롬 유용한 단축키 정리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Explore 보다는 다른 웹브라우저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사용자에게 여러 가지 편리

    davey.tistory.com

     

     

    2021.11.25 - [IT] - 싸이월드 로그인 및 미니홈피 복구 방법

     

    싸이월드 로그인 및 미니홈피 복구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싸이월드 로그인 및 미니홈피 복구 상태 확인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플랫폼에 밀려 운영이 2020년 기준으로 운영이 정지가 되었습니다. 이런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