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악의 미국 GDP 성장률 발표, 달러의 약세, 대형 기술주만 상승 등에 대한 주식 시황에 대해서 제가 나름대로 분석한 내용을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주식시황 동영상과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제 나름대로 분석한 글 올리려고 합니다. 이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저는 아직 주식 초보라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기보다는 현재 키움 증권이나 다른 콘텐츠에서 알려주시는 내용을 정리하고, 검토하는 수준입니다. 그래서 아래 제가 최대한 이해한 부분을 정리해서, 공유하는 것이지만, 제가 이해한 부분이 틀린 부분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너그러운 눈으로 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1. 장 시간 전(09:00) 시장 상황 파악 - 2020.07.31
- 미국 시장은, 다우 지수는 떨어졌지만, 나스닥은 올랐음. 유럽 증시는 대체로 많이 하락함. 미국의 2분기 GDP 성장률이 32.9% 하락한 상태로, 발표함. 코로나 19의 타격이 컸다는 걸 암시함.
- 미국 실업 수당 청구 건수가 전달 대비 증가하였음. 이 부분은 고용 불안에 대한 Risk에 대해서 부각을 시킴. 더불어, 연중 파월 의장이 경기둔화가 있고, 고용에 대한 불안이 있다는 멘트로 인해, 어제 미국 시장에서는 부정적으로 작용하였음.
- 그리고, 발표 이후, 대형 기술주의 실적 발표가 있었기 때문에, 그 발표에 대한 기대감으로 관련 종목에서만, 상승을 하였음. 종목 쏠림현상이 일어남. 이것 때문에, 나스닥은 상승 전환하였음. 하지만 다우지수는 하락 하지만 하락폭도 줄였음.
- 장 마감 후에, 대형 기술주에 대해서 실적 발표를 했는데, 실적이 잘 나왔음. 그중에 아마존에 대한 실적에 대해서, 재미있는 게, AWS에 대한 기대감으로 지금까지 올랐는데, 코로나 19로 인한 매출 및 영업이익 상승으로 인해, 예상치를 상회하였음. 즉, AWS에 대해서는 예상치보다는 낮았다는 의견이 있음.
- 애플의 판매 증가는 경기 부양책 지원금으로 사지 않았나라는, 의견이 나와서, 일시적인 실적 상승이 아닌가라는 의견도 나옴. 애플이 주식 분할을 한다라고 발표를 함.
- 우리나라 시장은 GDP 성장률로 인해, 하락은 하겠지만, 대형 기술주 실적 개선으로 인해, 상승할 수 있는 여력은 있음. 하지만, 많이 긍정적인 요인으로는 적용하지 않을 예정임.
2. 장 시간 (15:30) 이후 마감시황 - 2020.07.31
: 전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장 시작하자마자 미국 시장의 하락 마감으로 인해, 약간 상승하다가, 바로 하락을 하였음. 하지만, 중국의 제조업 지표가 좋게 나옴으로써, 중국증시와 한국 증시가 동반 상응하였음. 하지만, 곧 상승폭을 반납하고, 결국에는 장 마감에 코스피는, 0.78 % 떨어진, 2249.37로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코스닥은 0.14% 상승한, 815.30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오늘 주가가 왜 장 초반에는 상승했다가, 다시 빠지고, 장 중반에 오르고.. 이런 상황에 왜 일어났는지에 대해서, 제가 나름대로 파악한 사항 아래와 같이 설명드리겠습니다.
- FOMC의 파월 연중 의장의 말을 분석해보면, 나름대로, 지원을 적극적으로 하겠다고 했지만, 말미에, 경기 둔화와 고용 불안에 대한, 언급으로 인해, 시장이 움직였음.
- 시장이 V 곡선에 경제 회복에 대해서, 긍정적인 마인드로, 주가를 끌어올린 상황에서, 경기 둔화의 Risk가 재기되면서, 투자 심리 위축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임.
- 금일 미국 대형 기술주의 실적 발표로 인해, 우리나라 증시는, 상승 출발함. 하지만, GDP 성장률로 인해, 빠지다가, 중국의 제조업 지수가 좋게 나오면서, 중국 증시와 우리나라 증시가 상승함. 하지만, 올라간 종목에 대해서, 차익 실현 욕구로 인해, 하락함.
- 보통 달러화가 약세를 보이면, 원화가 강세가 되고, 유로화가 강세를 보임. 코로나 19로 인해, 미국 내 확진자 수가 증가하고, 경기 둔화가 이뤄지고 있음. 미국이 코로나 대처가 잘못하고 있고, 코로나 19에서 회복하는 게 더뎌지고 있는 상황임. 이로 인해, 달러가 약세를 강하게 보이고 있음.
- 최근에 외국인의 매수세는 우리나라 시장이 좋아서 샀다기보다는, 일부 종목에만 치우침. 특히 삼성전자임. 경기는 안 좋아지지만, 주식시장만 좋아지고 있음.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최악의 미국 GDP 성장률 발표, 달러의 약세, 대형 기술주만 상승 등에 대한 주식 시황에 대해서 제가 나름대로 분석한 내용을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조금이나마 주식 투자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제 Posting이 조금이나마 정보 전달에 도움이 되셨길 빌며,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3종 세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조자료 (키움증권 모닝 노트, 마감시황)
- https://youtu.be/wr4 QVRoHN5 I
- https://youtu.be/LIWFo3 QD6 zY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 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