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썬 (Python)/General

Python 파이썬 For, While 반복문으로 단순작업에서 벗어나자!

by ★√★ 2021. 2. 9.

안녕하세요, Davey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Python 뿐만 아니라, 여러 코딩 작업 할 때, 가장 기초이면서, 너무나도 많이 사용하는 반복문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반복문의 이용은, 단순한 반복적인 일을 좀 더 쉽게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코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그런지, 저는 Macro 할때의 대부분의 코드가 이런 반복문인 거 같습니다. 대표적인 반복문은 For, While이 있습니다. 각 각 따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For 문

 : 반복문 중에 하나로서, 가장 기초적인 반복문입니다. 어떤 범위의 함수를 순환하는데 사용됩니다. 기본 구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 For 변수 in Group 변수 or range(반복한 횟수) :

             실행할 코드

 

- 그럼 예제를 통해서, 아래와 같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기본 함수이기에, 따로 import 할 라이브러리는 없습니다.

for i in range(10):         # 10번 반복한다는 의미
    print(i)

    i = i + 1

 

- 위의 코드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i (기본 값이 '0' 임) 가 1 씩 증가하면서 10번 출력하는 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그럼 위에서 1 씩 증가하는 코드를 생략하면 어떻게 될까요?!

 

# 기본 함수이기에, 따로 import 할 라이브러리는 없습니다.

for i in range(10):         # 10번 반복한다는 의미
    print(i)

 #   i = i + 1

 

- 아래 코드를 보시면, 똑같이 결과를 도출하는 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즉, range(10) 라는 뜻은, 특별한 값이 없으면, 0,1,2,3,4,5.... 9 를 i 에 집어 출력하는 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그럼 list 를 이용해서 한번 출력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mport numpy as np

import pandas as pd

 

test01 = np.random.randint(1,100,size = 20)

 

 

for i in test01:        # test01이라는 그룹 변수가 포함하고 있는 값을 반복해서 출력합니다.

    print(i)

  #  i = i + 1

 

- 위 코드를 실행시켜 보면, 아래와 같이, list 변수 test01의 값이 반복해서 출력되는 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즉, 그룹으로 이뤄진 변수는 다 순환이 가능하다라는 개념으로 가져 가시면 나중에, 다른 case에도 for 문을 자유 자재로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2. While 문

 : 반복문 중에 하나로서, 가장 기초적인 반복문입니다. 조건이 만족하는 한 계속적으로 반복문을 실행하는 함수 입니다. 중간에 멈추기 위해서는 'break' 라는 구문을 사용합니다. 기본 구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 Whie 조건 :

            실행할 코드

 

- 그럼 예제를 통해서, 아래와 같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 = 10



while i > 0 :                 # i 가 0 보다 크면, 계속적으로, while 에 포함된 code를 실행함.

    print(i)

    i = i -1

    if i < 5 :                   # ii 가 계속적으로 1씩 줄어들면서, 5보다 작은 4에서 멈춤.

        break

 

- 위 코드를 실행 시켜 보면, 아래와 같이, 10에서 1씩 줄어들면서 출력이 되다가, 5보다 작은 4에서 멈추게 됩니다.

 

 

 

 

- 그럼 위에 조건을 무한대로 설정하고 break를 제한 시키는 것을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x = 0



while True :   # 무한 루프 설정

    print(x)

    x = x + 10

    if x > 100 :

        break

- 위 코드에서 무한 루프를 설정을 하고, 계속적으로 돌다가, 조건(x > 100) 에 부합되면, break가 작동해서, 멈추게 됩니다. 

 

 

 이상입니다. 눈으로 보시면, "아~ " 하고 이해하시겠지만, 실제적으로 하면, ":" 이런, 콜롬 안써서, Error 나는 경우 많이 경험하실 겁니다. (제가 처음에 그랬거든요. ^^;;) 정말 백문이 불여 일타 라는 말이 있습니다. 백번 보는 것보다 한 번 쳐보는 게 훨씬 났다라는 의미입니다. 정말 실습해보세요^^ 저도 이렇게 Posting 하면서, 계속 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 하겠습니다. 항상 애기 드리지만, 같이 성장하시죠! 환절기 입니다. 감기 조심하세요! 

제 Posting이 조금이나마 정보 전달에 도움이 되셨길 빌며,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3종 세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 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