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주식 종목 분석

SK 이노베이션 종목 분석 + SK 이노베이션과 LG 에너지솔루션과의 소송 내용

by ★√★ 2021. 3. 19.

안녕하세요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SK 이노베이션에 대해서 종목분석 관련 내용입니다. 최근 LG에너지 설루션과의 분쟁으로 주가가 많이 하락한 것 포함해서 최근 기사 내용까지 정리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SK 이노베이션

 

: 일단 SK 이노베이션이라는 회사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의견보다는 이미 회사 사이트에 잘 나와있기 때문에 회사 사이트의 내용과 인터넷에서 소개되는 내용을 기반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배터리 사업, 자원의 선순환까지 생각하는 E&P 사업과 더불어 대한민국 대표 에너지기업 SK에너지, 화학소재 사업 밸류 체인의 순환 경제를 만드는 SK종합화학, 글로벌 윤활제품 시장의 역사를 써 나가는 SK루브리컨츠, 보다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로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SK인천 석유화학, 전문 트레이딩 기업 SK트레이딩 인터내셔널, 정보전자소재산업의 글로벌 리딩기업 SK 아이 이테크 놀로지와 함께 Global Green energy & material 기업의 꿈을 향해 전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위의 내용은 SK 이노베이션 회사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내용으로 내용을 보시면 에너지와 관련된 거의 모든 사업을 하고 있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즘 주력으로 하는 것은 배터리 사업이라고 합니다. 회사 매출과 영업 손익은 아래 내용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SK 이노베이션과 LG 에너지솔루션과의 소송

 

: 혹시 SK 이노베이션을 투자하시는 분이라면 기 Inform 받으셨지만 SK 이노베이션과 LG 에너지 설루션의 미국에서의 소송 전쟁에서, 미국 법원은 LG 에너지 설루션의 승소를 판결하였습니다. 이 결과는 한 마디로 SK 이노베이션이 LG 에너지 설루션의 인력과 기술력까지 모두 훔쳐간 것을 판결한 것입니다.

 

 이 내용을 좀 자세히 말씀 드리면, 2019년 5월에 그 당시 엘지 LG 화학은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 SK 이노베이션이 자사의 인력과 영업비밀인 기술력을 빼내 갔다고 소송을 하였고, 이에 맞대응해 SK는 같은 해 9월 LG가 자사의 배터리 특허권을 침해했다며 ITC에 제재를 요청하자 LG에너지 설루션은 2019 9 SK이노베이션이 자사의 분리막 관련 미국 특허 3양극재 미국 특허 1건 등 4건을 침해했다며 ITC에 조치를 요청하였습니다. 

 

 2019년 5월에 제출한 사항에 대한 판결은 3차까지 가서 얼마 전 LG 에너지 설루션의 손을 들어주었고 SK 이노베이션은 10년간 미국으로 배터리 셀, 팩, 샘플 등을 수출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원만한 합의가 판결 전에 이루어지지 않을까 하였지만 그 당시 LG 에너지 설루션이 제시하였던 합의 금액이 SK 이노베이션 입장에서는 터무니없는 금액이라고 생각하였고 협상이 결렬되어 이 판결까지 난 것입니다. 이로 인해 SK 이노베이션 주가는 고점 대비 25% 정도의 하락을 하였습니다.

 

 

SK이노베이션-주가
SK이노베이션-주가

 

 결국 이 판결로 인해 SK 이노베이션은 10년간 미국에서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판결 결과로 인해 LG 그룹 내 배터리 관련 업종의 주가는 급등하였고, SK 이노베이션 주가 급락하였습니다. 현재 주는 아래와 같습니다. 

 

 밧데리 사업에 관심이 없으신 분들은 이게 얼마나 안 좋은 결과인지를 인지를 못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판결로 인해 10년 동안 2차 전지의 가장 큰 시장인 미국에서 수익을 낼 수 없다면 SK 이노베이션 입장에서는 너무 큰 리스크로 작용이 되기 때문엡니다. 관건은 SK 이노베이션이 LG 에너지 설루션과 어떻게 합의하느냐입니다. 

 

 현재 2019년에 LG에너지 설루션이 SK이노베이션이 자사의 분리막 관련 미국 특허 3양극재 미국 특허 1건 등 4건을 침해했다며 ITC에 조치를 요청한 것에 대한 예배 결정이 내달 2일로 연기됐다는 뉴스 기사가 보도되면 이 부분에 대해서 ITC 또한 면밀히 검토 중인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SK 이노베이션과 LG 에너지 설루션과의 합의 진행상황

 

: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LG 에너지 설루션이 제시한 합의금액이 너무 높았기 때문에 SK 이노베이션은 합의를 거절하고 소송까지 가서 패소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재 판결 결과로 인해 SK 이노베이션이 미국 내에서 배터리 관련 사업을 할 수 없는 점을 고려하면 마지막 희망은 미국 정부의 거부권 행사입니다.

 

 그런데 이 미국 정부의 거부권 행사를 감안을 했는지 아니면 승소 판결로 인해 기업의 적극적인 투자 의지를 밝히려고 했는지 모르겠지만, LG 에너지 설루션에서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공장 인수 가능성을 내비쳤다는 기사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관련 기사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SK이노베이션 "LG 도 넘은 거부권 저지 활동, 美 거부감 야기"

SK이노베이션이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조지아주 출신 상원의원들에게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공장 인수 가능성을 내비쳤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미국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에..

news.tf.co.kr

 

 즉 미국 정부 또한 자국의 피해를 최소화하여야 하고, SK 이노베이션 공장에서 창출하는 일자리 공급을 무시 못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이런 점을 감안해서 LG 에너지 설루션이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자사에서 커버 할 수 있다는 의지를 비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이슈가 나오기 전에는 LG 에너지 설루션이 SK 이노베이션과 합의할 수밖에 없을 거라는 예측도 나왔습니다. 왜냐하면 최근 코나 EV 화재 사고로 인한 리콜 사태 때문입니다. 현재 LG 에너지솔루션은 코나 EV와 아이오닉 그리고 일렉시티인 전기버스 총 2만 6699만대를 리콜 조치 해야 됩니다. 이 비용은 1조원 이상의 들어 LG 에너지솔루션 입장에서는 돈이 필요합니다. 현대자동차와 누구의 잘못으로 인해 이렇게 되었다는 실랑이가 있었는데 국토부에서는 현대자동차의 손을 들어 주었습니다. 배터리 재조불량으로 내부의 열이 폭주하고 음극탭이 접히는 현상이 벌어졌다는게 그 이유입니다. 

 

 이로 인해 돈이 필요하게 된 LG 에너지 설루션은 SK 이노베이션에게 합의금을 제출하면 SK 이노베이션도 미래를 생각해서 합의를 할 수 밖에 없다는 것 입니다. 그러면 SK 이노베이션은 많은 비용이 들지만 미국에서 수익을 낼 수 있고 LG 에너지솔루션은 이 비용으로 리콜을 진행할 수 있어 두 회사가 어느 정도는 긍정적인 포인트를 가지고 가는 방향이라고 예측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흘러가는 흐름을 봐서는 일단 합의에 대해서는 계속 진행은 하지만 그렇게 빠른 시일 내에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특허권 관련 이슈도 남아 있고, 이에 대한 판결도 나오려면 3~6개월 정도 소요될 것을 감안하면 주가의 흐름을 그렇게 밝아 보이진 않습니다. 하지만 "공포에 사라"라는 말이 있듯이 현재 주가는 이전 주가에 비하면 현저히 낮은 가격이기에 분할 매수를 통해서 추세를 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SK 이노베이션에 대한 종목 분석 및 SK 이노베이션과 LG에너지 설루션의 분쟁에 대해서 제 나름대로 이해한 부분을 기반으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종목 분석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저의 포스팅은 참조만 하시고 투자에 대한 판단은 스스로 하셔야 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 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