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전립선 비대증 증상 및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by ★√★ 2021. 6. 24.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전립선 비대증 증상 그리고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남성호르몬 감소 및 만성 질활드응로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외에도 식습관 하고도 관련 있을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설명 및 증상

전립선-비대증
전립선-비대증-출처-canva

: 먼저 전립선 비대증과 그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전립선이라는 호두만 한 크기로 남성 방광 아래 위치하고 있으며 정자 생산하고 운동을 하는 역할을 하는 기관이 있는데 이 부분이 비대해지는 현상입니다. 

 

▼ 전립선은 요도 즉 소변이 나가는 길이기도 한데 이 전립선이 비대해짐으로써 소변이 외부로 배출되는 게 힘들고 어려워 소변이 방광에 머무르게 되면서 나타나는 2차적인 증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사실 전립선은 사춘기에는 균등하게 팽창하는데 나이가 들면서 요도 옆의 이행대 부위 부분이 비대해집니다. 비대해진 요도가 방광 하부로 소변이 배출되는 길을 막게 되어 요도로 소변을 나오는 것을 감소시키거나 막게 되는 것입니다. 

 

 

전립선-비대증-증상
전립선-비대증-증상-출처-canva

 위에서 설명드린 전립선 비대증이 심해지면 방광의 벽이 두꺼워지면서 수축력까지 줄어들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소변이 나가는 부분이 점점 줄어 들어서 소변이 편하게 배출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소변이 제대로 배출이 되지 않으면 계속적으로 방광에 남아 있는 불편함을 겪게 되는 것입니다.

 

▼ 그럼 이런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남성호르몬 감소가 있습니다. 남성호르몬이 지속적으로 분비되어야 전립선 기능을 유지될 수 있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고 남성의 경우에는 중년이 되는 나이가 되면 꾸준한 운동과 식습관을 하지 않는 다면 남성호르몬 분비가 감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전립선이 비대해지는 것입니다.

 

 물론 가족력으로 인해 전립선 비대증이 발병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성인병 같은 만성 질환으로 인한 전립선 비대증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만성 질환은 불규칙한 식습관 등으로 인해 생겨나는 성인병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 이로 인해 대표적인 전립선 비대증 증상으로는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소변이 원활하게 나오지 않는 배뇨 장애 증상을 겪게 되는 것입니다. 쉬운 예로 소변보는 것이 어렵거나 소변 줄기가 약해지고, 소변을 보고도 잔뇨감을 느끼게 되는 증상입니다. 

 

 이와 더불어 소변을 오래 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절박뇨, 야간뇨 등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심해지게 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 상담을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신장기능이 감소가 되는 데 그 이유는 방광이 계속 팽창하게 되면 방광 안에 압력이 높아져 소변이 신장으로 역류할 위험이 있으며, 이런 증상이 계속 지속하게 되면 신장 기능을 감소시키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요로 감염과 방광결석도 전립선 비대증 증상들입니다. 배뇨장애로 방광이 비워지지 않는 상태가 지속되면 세균이 번식하여 요로를 감염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변을 잘 배출하지 못함으로써 방광이 완 전지 비워지지 않기 때문에 소변 찌꺼기로 방광 결석을 일으킬 수 도 있다고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 및 나쁜 음식

 

: 위에서 설명드린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은 테스토스테론을 포함한 성 호르몬으로 알려진 강력한 호르몬에 의해 조절된다고 합니다. 

 

▼ 전립선에서 테스토스테론은 디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DHT)이라는 다른 호르몬으로 전환되는데 높은 수준의 디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은 전립선의 세포를 비대하게 만들게 된다고 합니다.

  

 특정 음식과 음료는 테스토스테론 및 기타 호르몬에 미치는 영향으로 인해 전립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데 연구에 따르면 주로 육류 또는 유제품으로 구성된 식단이 전립선 비대와 암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충분한 채소를 섭취하지 않으면 전립선 비대증이 나타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전립선-비대증에-좋은-음식
전립선-비대증에-좋은-음식-출처-canva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인 브로콜리부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브로콜리와 청경채, 콜리플라워, 브뤼셀 콩나물, 양배추 등 십자화과 채소에는 설포라판이라는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암세포를 표적으로 하고 건강한 전립선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다음으로는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로는 견과류입니다. 견과류에는 미량 무기질인 아연이 풍부합니다. 아연은 전립선에서 고농도로 발견되며 테스토스테론과 디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오렌지, 레몬, 라임, 자몽은 모두 비타민C가 풍부하여 전립선 보호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양파와 마늘은 연구에 따르면 전립선 비대증이 있는 남성은 전립선 비대증이 없는 남성보다 마늘과 양파를 덜 먹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일부 연구에 따르면 쏘팔메토로 알려진 야자나무의 추출물과 같은 식물 추출물 요법은 전립선 크기와 소변 흐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 이외에도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연어, 토마토 베리류가 있습니다. 연어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함유된 건강한 지방이 풍부하여 체내 염증을 예방하고 감소시키다고 합니다. 토마토는 전립선 세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항산화제인 리코펜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전립선 비대증에 나쁜 음식을 추가적으로 설명 드리 돌고 하겠습니다. 첫 번째 전립선 비대증에 나쁜 음식은 붉은 육류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붉은 육류를 적게 섭취하게 되면 전립선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에-나쁜-음식
전립선-비대증에-나쁜-음식-출처-canva

 

 매일 육류를 소비하면 전립선 비대의 위험을 3배로 증가한다고 하니 붉은 육류의 섭취를 너무 과하게 하지 않도록 식습관을 만드시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다음으로는 카페인과 알코올입니다. 카페인은 이뇨제로 작용할 수 있는데, 이것은 사람들이 얼마나 자주, 그리고 얼마나 급하게 소변을 봐야 하는 지를 증가시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커피, 차, 탄산음료, 초콜릿을 줄이는 것은 디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의 비뇨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또한 소변 생성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디하이드로 토스 테론이 있는 남성은 알코올을 끊음으로써 증상이 개선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유제품, 나트륨 음식이 있는데 유제품의 경우에는 디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의 증가된 위험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버터, 치즈, 우유를 줄이면 디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라고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 뿐만 아니라 나트륨, 염분을 다량으로 섭취하게 되면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나트륨 섭취로 인해 디하이드로 토스 테론과 관련된 요로 증상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은 저염식 식단으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전립선 비대증 증상 그리고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전립선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남성호르몬 감소 및 만성 질환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꾸준한 운동과 균형 있는 식단을 통해서 전립선 비대증 관리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건강 관리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