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코로나19 극복방안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내용 신청방법

by ★√★ 2021. 2. 14.

안녕하세요, Davey입니다. 이것 저것 이슈거리를 하나 하나 공유 해드릴려고 합니다. 오늘 공유 해드릴 내용은 2020년 초반에 지급한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 1인당 10만원 지급 관련한 내용입니다. 

 코로나19 극복 방안의 하나로, 경기도에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긴급재난지원금)을 제공하였습니다. 관련 내용 & 신청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 해보았습니다.

 

 

1. 소득과 나이 상관없이 전 도민에게 1인당 1회 10만 원! 

- 제목 그대로, 소득과 나이 상관없이 전 도민에게 1인당 1회 10만 원을 주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이
9일부터 시작됩니다. 지급 방식은 자신이 사용하는 경기지역화폐카드나 신용카드를 이용해도 되고, 
카드가 없는 사람은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농협 지점을 찾아선불카드를 신청해도 된다. 

​2. 경기지역화폐카드·신용카드 사용 후 차감 받을 수도 있습니다.

 

 


 


- 먼저 경기지역화폐카드·신용카드 방식은 자신이 평소 사용하고 있는 지역화폐 카드나 1금융권 13개사의 신용카드 중 하나를 선택해 사용하고, 이 가운데 지역화폐 사용 요건에 해당하는 사용분 10만 원을 자동 차감해 주는 형태다.지역화폐나 신용카드 사용자는 4월 9일 열리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서 경기 도민임을 인증하고, 재난기본소득을 받고 싶은 자신의 지역화폐 카드나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지역화폐의 경우 신청일로부터 2일 이내에 승
인 완료 문자와 함께 10만원이 충전 된다. 
신용카드는 완료 문자가 오면 이때부터 차감이 진행된다. 
경기도는 현재 하나, 우리, 국민, 신한, 삼성, 비씨, 롯데, 수협, 농협, 기업, 한국씨티, SC제일, 현대 등 13개 카드사들과 협의를 완료했다. 신청이 완료된 신용카드로 재난기본소득을 사용하면 3~5일 이내에 사용 확인 안내 문자를 받게 된다.

3. 경기지역화폐카드·신용카드가 없다면 10만원 충전된 선불카드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 두 번째, 신용카드가 없거나 사용이 어려운 경우는
1인당 10만 원의 현금이 충전된 선불카드 형태로 재난기본소득을 받을 수 있다. 선불카드는 오는 20일부터 신분증을 가지고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가까운 농협 지점을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선불카드 신청 시 별도의 위임장 없이 가족구성원 중 한 명이 나머지 구성원의 위임을 받아 대리 수령이 가능하다. 다만 위임받았다고 속이고 다른 가족 몫의 기본소득을 받으면 사문서 위조 및 행사, 사기죄로 처벌된다. 
도는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혼잡을 피하기 위해 가구수와 출생연도에 따라 신청 시기를 구분했다. 이에 따라 아래와 같이 신청 가능합니다.

1주차(4.20~26)에는 4인 가구 이상,
2주차(4.27~5.3) 3인 가구, 
3주차(5.4~10) 2인 가구, 
4주차(5.11~5.17)까지는 1인 가구 또는 신청하지 못한 나머지 가구

여기에 마스크 요일제를 함께 적용해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신청일을 지정했다. 예를 들어 1주차 월요일에 신청할 수 있는 도민은 4인 이상 가구 중 출생년도가 1과 6인 도민이, 2주차 화요일은 3인 가구 중 출생년도가 2와 7인 도민이 된다. 해당 주 대상자 중 선불카드를 신청하지 못한 도민은 토요일과 일요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하면 된다. 주말 뿐 아니라 직장인을 배려해 주중에는 행정복지센터는 오후 8시까지, 토요일과 일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신청을 받는다. 농협 지점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신청 가능하다. 5월 18일 이후부터는 가구 수 관계없이 평일 정상업무시간 내에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농협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가구별로는 하나의 선불카드에 통합해 지급되는데 
4인 가구가 신청한 경우 40만원이 입금된 선불카드를 받게 된다. 5인 가구는 50만 원까지 충전이 가능하며 6인 이상 가구는 2장으로 나눠 발급받아야 한다.
이번 재난기본소득은 1회성으로 추가 충전이 불가능하다. 분실시 재발급이 안 된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경기도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농협에 가기 어려운 고령자나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위해 직접 현장에 찾아가 선불카드를 발급해 줄 방침이다. 
도는 5월 중순부터 현장 방문 발급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에 들어갔다. 

4. 긴급자금 사용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개월. 단, 늦어도 8월 31일까지는 모두 사용해야 합니다.

- 한편, 이 지사는 이날 지급 대상과 신청기간, 사용처에 대해 다시 한 번 설명했다. 이 지사는 먼저 지급대상자로 재난기본소득 지급계획 발표일 전일인 2020년 3월 23일 24시 이전부터 신청일까지 계속해서 경기도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경기도민이라고 명확하게 규정했다. 특히, 엄마가 경기도민일 경우 23일 이전에 태아였더라도 신청일까지 출생한 아동은 동일하게 기본소득을 지급하도록 했다. 

- 신용카드 방식의 경우 신청기간은 4월 9일부터 4월 30일까지며, 유효기간은 3개월이다.

- 선불카드의 신청기간은 4월 20일부터 7월 31일까지로 역시 유효기간은 3개월이나 6~7월에 신청한 경우 8월 31일까지 사용해야 한다.

- 사용처는 기존 지역화폐 사용처와 같이 주민등록 주소지 시·군에 있는 연매출 10억 원 이하 업소다. 
대형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업종 및 사행성 업소, 프랜차이즈 직영점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재난기본소득은 아동양육지원수당, 청년수당, 실업수당 등과 중복수령이 가능하고, 기초생활수급자의 소득산정에 포함되지 않는다. 시·군에서 추가 지급하는 재난기본소득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별도로 지급된다. 

위 사항은 정부에서 시행하는 긴급지원 자금과는 별개라고 합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길 기대하면 Posting은 여기에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참고로, 위 내용은 제 개인적으로 듣고, 게시한 글이므로, 혹시 모를 잘못된 정보전달의 오류를 예방하기 위해, 위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보시고, 확실히 알아보기 위해서 경기도 홈페이지에 접속 또는 상담원과 통화를 해보셔야 합니다. (관련 뉴스도 참조 하세요)

 

이상입니다. 현재 시행하는 지원금 및 지원 형식과 비교하면서 보시면 나름대로 유용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만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880324&memberNo=24167781&vType=VERTICAL

 

'1인당 10만원' 경기도재난기본소득 9일부터 신청… 지역화폐외 신용카드·선불카드로 지급

[BY 경인일보] 아동양육·청년·실업수당 중복 지급… 8월 31일까지 사용해야경기도재난기본소득 신청이 9...

m.post.naver.com

 

제 Posting이 조금이나마 정보 전달에 도움이 되셨길 빌며,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3종 세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 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