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Chinese)/중국어 공부 (Learning Chinese)

영화 or 중드 쉐도잉 Shadowing 으로 중국어를 공부하자

by ★√★ 2020. 3. 17.

안녕하세요, Davey 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중국어 공부하는 법에 대해서, Posting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어를 공부 방법으로는 너무나도 많으십니다. 책, 동영상 강의, 중드 보고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중국어를 공부하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일단, 중국어를 너무 몰라서, 기초 책을 사서, 성조를 연습을 했고, 기본 문장 즉, 한국말로, "안녕하세요?" " 내 이름은 Davey 입니다." 이런 기초 대화문을 배웠습니다. 

 

근데, 무시 못하는게, 이런 대화문 자체도 너무 어려웠고, 배웠고, 외웠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써볼려고 하면, 잘 안써지더라구요. (정말 좌절감이 많이 들죠;;; 그리고, 이걸 내가 왜 하고 있나 이런 생각도 듭니다.)

 

 

무튼, 요즘에는 중국어의 흥미와 Motivation이 좀 떨어져서, 이것 저것 생각하던 중에, 중국 드라마로, Shawoidng을 하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지금 영어 공부로, 미국 드라마, TED, 유명 인사들의 speech를 이용하여, Shadowing을 하고 있으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물론, 영어권 친구들과 지속적으로, 일상대화 즉, 직접적인 대화를 통해, 더 영어를 강화해야한다 점 잊지 마세요!)

 

중국어도, 전화 중국어도 정말, 작은 시간이지만, 최대한 하려고 노력중입니다. 

 

일단, 오늘 주제인, Shadowing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 언어 공부 방법의 하나인 Shadowing이란?

 

>> Shadowing은 그림자(Shadow)라는 말에서 나왔습니다. 쉽게 얘기하면 외국어의 문장을 들으면서, 눈으로 보고 그리고 입으로 따라 읽는 것입니다. 어떤 분이, 어느 순간부터는 눈으로 보지 않으면서 연습해야 진짜 Shadowing이 된다라고 말씀하시는 분이 계시는데, 그게, 어느정도 외운 문장은 가능하다록 생각합니다. 일단 저는, Script를 보면서, Shadowing을 하고, 나중에 Audio File을 들으면서, 그 순간 순간 들은 내용을 되뇌이는 방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일단, 지금 현재의 자신의 수준보다 약간 어려운 문장 (오디오 파일이 있는) 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제가 지금 TED와 유명 인사들의 연설문을 추천하는 이유입니다. 

 

그럼, Shadowing 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1) 첫째 읽으면서 말로 따라 해 보기

잘 알 지도 못하는 영어 문장 백 날 들어 봤자, 안 들리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알고 들어야 합니다. 내용도 이해 한 다음에 들으면서 목소리를 내어 따라 해 봅니다. 네이티브 스피커가 읽는 속도보다 당연히 우리는 늦을 수 밖에 없겠죠. 그래도 좌절하지 말고 꾸준히 문장을 들으면서, 눈으로 보면서, 그리고 말해 봅시다.

 


2) 둘째 외워서 말하기

 일단, 외우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같은 문장 혹은 단락을 수십 번, 수백 번 반복해서 읽고 말하다 보면 귀도 익숙해 지고 말도 어느 정도 입에 붙습니다. 이 시기부터는 눈으로 보지 말고 들으면서 말해 보도록 합시다. 제가 학원 다닐 때 듣기 선생님이 해 준 말씀이 있는데요. 눈으로 자막을 보면 훨씬 잘 들리는 것처럼 느껴진다고 합니다. 즉 눈이 머리를 속이는 것이지요. 따라서 이제 어느 정도 외웠다고 생각할 순간에도 막상 듣기만 하면서 말할 때는 다소 차이가 나는 거 같습니다. 저도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많은 차이점을 느끼고 있습니다.

 

3) 셋째 외워서 써 보기

다른 말로는, Dictation (받아쓰기) 이라고 합니다. 하시는 방법은 들으면서 말하기와 마찬가지이지만, 아무래도 쓰는 것이다 보니 조금 늦을 수도 있겠네요. 물론 (2)번과 병행해서 말하면서 써도 상관없습니다. 효과가 더 있으면 있지 없지는 않을 것 같네요. 쓰기가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아무리 단어를 눈과 입으로 많이 외워도 정작 정확히 기억하는 것은 손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간단하게, Shadowing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고, 이제, 제가 어떻게 중국어를 Shadowing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일단, 자신이 좋아하고, 흥미가 있을 거 같은, 중국 드라마를 찾습니다. 사실 이 부분에 대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이 많은 시간을 드리면서, 검색을 하고, 자문을 구합니다. 저도 사실, 과거에, 어떤 것을 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그래서, Youtube 에서, 생각날 때 마다, "중국어 쉐도잉" 라는 Key Word로 계속 검색하던 중에, 괜찮은, Youtube Channel을 찾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Link 참조 부탁 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8K0FNR4bbAgF2lDoPGy8Wg

 

중국어쉐도잉

 

www.youtube.com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치아문단순적소미호 라는 중국어 드라마를 이용하여, 각 문장을 100번 반복하게 동영상 편집을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 드립니다. 저는 이 동영상을 이용하여, 하루에 2~3 개 많으면, 5개 정도를 가지고, 꾸준히 연습하였습니다. 하지만 운영자 분이, 중간에 만들다가 중단하셔서, 나머지는 Neflix 와 다른 대본 자료를 이용해서 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 시는 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가 공부한 내용도 Posting 하고, 공부하면서, 새롭게 배운 내용도 같이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여러분들도, 중국어 Shadowing 한번 도전 해보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 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