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

국내 주식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 금융투자소득세 총정리

by ★√★ 2021. 11. 10.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국내 주식 양도 소득세 배당 소득세 금융투자 소득세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을 재테크 수단으로 투자를 하시면서 알아야 할 점도 많고 고려해야 할 점도 많지만 꼭 필요한 부분이기에 정리를 하였습니다. 

 

 

목차

     

     

    주식 양도 소득세

    주식-양도-소득세
    주식-양도-소득세-출처-canva

    : 주식 양도 소득세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해당 글은 일반인이 작성한 글이기 때문에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해당 글은 참조만 하시고 전문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꼭 전문가에게 문의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양도소득세란 주식 거래를 통해 타인에게 양도할 때 그 차익만큼 소득세를 납부해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국내와 해외 이렇게 2가지 경우로 구분이 되는데 일단 국내에 대해서 먼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국내 주식 양도 소득세

     

    : 국내 주식 양도 소득세 납세 의무는 대주주에 해당되는 분들에게만 의무가 부여되며, 금액 및 지분율에 따라 결정된다고 합니다.

     

    대주주 요건으로는 코스피 상장 주식 기준 1%이상 보유를 하거나, 코스닥 상장 주식 2% 이상 보유하거나, 한 종목에 10억 원 이상 지분 보유할 경우 중에 하나라도 해당되면 대주주 조건이라고 합니다. 

     

    - 코스피 상장 주식 기준 1% 이상 보유하는 경우

    - 코스닥 상장 주식 2% 이상 보유하는 경우

    - 한 종목에 10억 원 이상 지분 보유하는 경우

     

     참고로 3번 항목에 대해서는 다른 종목 합산이 10억 이상인 경우와 혼동을 하시면 안 됩니다. 한 종목에 대해서 10억 원 이상 지분 보유할 경우에만 해당되는 경우입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한 종목에 적용되는 10억 기준은 평가금액 기준입니다. 즉 기존 가치가 10억이 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주가가 상승하여 평가금액이 10억이 되는 경우에는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10억 이하로 가치로 주식 보유량을 만들게 되면 세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즉 이런 경우에는 일부 매도를 통해서 가치를 낮추기도 한다고 하니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이 부분은 해당 종목 투자와 관련있기 때문에 여러 방면에서 검토를 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부과되는 세율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부과되는 것을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 과세표준 3억 원 초과 : 25% 적용

    - 과세표준 3억 원 이하 : 20% 적용

    - 1년 미만 종목 보유 시 : 30% 적용

     

    2) 해외 주식 양도 소득세

     

    : 해외 주식의 경우에는 양도 차익이 250만 원이 발생한 경우에만 22%의 세율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해외 주식이라는 것은 우리나라 국내 주식을 제외한 모든 주식을 얘기를 하는 것입니다. 

     

     

    배당소득세

     

    : 배당소득세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쉽게 얘기해서 배당을 받는 것에 대해서 세금을 내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배당소득세는 15.4%의 세율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배당금을 많이 받아서 2000만 원 이상 배당 수익이 발생할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까지 해야 한다고 합니다. 해당 세금은 국내 주식뿐만 아니라, 해외 주식 거래에도 적용이 됩니다. 

     

     

     

     그리고 납부하는 배당소득세는 해외 주식의 경우에는 우리나라 배당세율보다 낮을 경우에는 우리나라 기준인 14%를 적용하고 우리나라 세율보다 높을 경우에는 높은 세율이 적용 나라 기준 세율을 적용을 합니다. 

     

     참고로 위에서 설명 드린 15.4 % 는 배당 세율 14 % 와 지방소득세 1.4%를 합산한 값입니다.

     

     

    금융투자소득세

     

    : 이어서 금융투자소득세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융투자소득세는 2023년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대주주가 아니더라도 주식 거래를 통해 발생하는 수익에 대해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세금은 수익 금액에 따라 비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수익별 세율 적용 내용은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주식 거래 수익 금융투자소득세 적용 세율
    5000만원 이하 비과세
    5000만원 20 %
    3억원 초과 25 %

     

     이외 더불어 증권거래세도 납부를 하셔야 합니다. 증권거래세는 증권사 거래수수료라 할 수 있는데 주식을 매도할 때만 발생하는 것이라 보시면 되고, 매수할 때는 부과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2023년에는 증권거래세가 없어질 예정입니다.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국내 주식 시장 세율
    코스피 0.08%
    코스닥 0.23%
    코넥스 0.1%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국내 주식 양도 소득세 배당 소득세 금융투자 소득세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릍 통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11.10 - [경제 놀이터] - ETF 투자 하는 방법 (feat. ETF 란)

     

    ETF 투자 하는 방법 (feat. ETF 란)

    이번 포스팅은 ETF 투자하는 방법 및 ETF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면 ETF에 투자하라는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왜냐하면 개별종목 투자보다 개인 투자자분들이 리스크

    davey.tistory.com

     

     

    2021.02.24 - [경제 놀이터] - [셀프 주식공부] 주식 투자 공부하면서 꼭 인지해야 하는 내용 Part 1 (삭제된 거 복구)

     

    [셀프 주식공부] 주식 투자 공부하면서 꼭 인지해야 하는 내용 Part 1 (삭제 된 거 복구)

    안녕하세요, Davey 입니다. 주식의 투자하시는 분들이 항상 고민하는 게, 다른 주식이 다 오르는 데, 내 주식은 오르지 않네, 라는 고민입니다. 그리고 내 암흑같은 주식 계좌가 언젠가는 해뜰날이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