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주식 시황

미국 기술주의 연일 하락 + 미국 고용 지표 시장 기대치 보다 높게 나옴 + 국내 코로나 확진자 수 100명 대 - Stock 주식 시황 분석 2020.09.07

by ★√★ 2021. 3. 22.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기술주의 연일 하락, 미국 고용 지표 시장 기대치 보다 높게 나오고, 국내 코로나 확진자 수 100명 대를 보이는 상황에서의 주식 시장 상황에 대해서 제가 나름대로 분석한 내용을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주식시황 동영상과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제 나름대로 분석한 글 올리려고 합니다. 이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저는 아직 주식 초보라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기보다는 현재 키움 증권이나 다른 콘텐츠에서 알려주시는 내용을 정리하고, 검토하는 수준입니다. 그래서 아래 제가 최대한 이해한 부분을 정리해서, 공유하는 것이지만, 제가 이해한 부분이 틀린 부분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너그러운 눈으로 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1. 장 시간 전(09:00) 시장 상황 파악 - 2020.09.07


미국 3대 주식시장은 모두 하락으로 마감하였음. 특히, 미국의 기술주 약세를 보임. 주말 간 뉴욕 증시에서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알파벳, 아마존, 넷플릭스 등 주요 기술주가 변동성을 확대됨. 나스닥이 1% 하락하였음.

 

다우지수
다우지수-네이버-주식

 

나스닥
나스닥-네이버-주식
SP500
SP500-네이버-주식

마감 후, 테슬라가 S&P 500 으로의 편입이 불발했다 라는 소식에 시간외로, 테슬라는 6% 가까이 하락하였음.

 

장 초반에는 큰 하락을 하였지만 미국 8월 비농업부문 고용 및 실업률이 한자리 수를 기록을 하는 등 고용 지표들이  잘 나오면서 장 후반에 갈 수록 하락 폭를 축소하였음. 하지만 상승전환에는 실패함.리오프닝 관련주의 순환매가 이뤄지는 흐름도 보임 왜냐하면, 장 후반에 리오프닝 관련주에 의해 하락 폭을 축소하였기 때문임.

 

 

- 코로나 백신과 관련해서는, 11월 전에 코로나 19 백신 배포가 힘들거라는 발표 및 러시아가 발표한 코로나 19 백신의 효과가 좋게 나왔다라는 긍정적인 뉴스로 인해, 긍정적인 요인과 부정적인 요인 둘다 주식시장에, 반영이 되었음. 

 

- 국제유가 WIT는 미국장의 약세와, 경기 회복의 둔화할 수 있다라는 견해로, 하락을 하였고, 달러 가치와 금값은 상승하여 마감을 하였고, 10년물 국채 금리는 실업률 하락 영향으로 상승하였음.

  

미국 국방부에서, 화웨이에 이어 중국 파운드리 업체 SMIC에 대한 무역 제재를 검토하겠다라는 발표가 나옴으로써, 삼성전자나 하이닉스 자회사에 반사 이익을 받을 수 있다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음. 

 

SMIC-중국-파운드리-업체
SMIC-중국-파운드리-업체

 

2. 장 시간 (15:30) 이후 마감시황 - 2020.09.07


: 전체적으로 말씀 드리면, 장 시작하자마자 하락으로 출발하였지만, 바로 상승 전환 하고, 상승폭을 키워나갔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세가 이어졌지만, 개인의 매수세로ㅗ 인해, 결국에는 장마감에 코스피는, 0.67 % 상승한, 2384.22로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코스닥은 1.48 % 큰 폭으로 상승하여, 878.88 로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코스피
코스피-네이버-주식
코스닥
코스닥-네이버-주식

 


국내 증시는 뉴욕 증시의 조정에 따른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가 발생. 코스피, 코스닥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유지하면서 마감을 하였음. 오늘 증시의 상승 주역은 개인이였음. 정부 정책 기대주와 제약·바이오에 수급이 몰리는 현상을 보임.

그린 뉴딜 수혜 관련주들이 연일 급등세를 이어갔음. 삼성전자의 美 버라이즌 5G 장비 수주 소식 등에 5G, 통신장비 관련주들이 상승하였음. 더불어 반도체 관련주도 강세를 보임.

 


- 미국이 화웨이에 이어 중국 파운드리 업체 SMIC에 대한 무역 제재를 검토 중이라는 소식에 의해 삼성전자와 DB하이텍이 반사 이익을 받을 거라는 기대감으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계속적으로 줄어는 현상+ 코로나 확산세가 둔화됨. 이 부분이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함. 현재 거리두기 2.5 단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100명대의 코로나 확진자의 수가 유지되고 있음. 

- 하지만 외국인과 기관이 지난 금요일에 이어 계속적으로 매도세를 유지하고 있어, 큰 상승에 대한 기대감은 아직 회의적인 상태임. 

이상입니다. 미국 기술주의 연일 하락, 미국 고용 지표 시장 기대치 보다 높게 나오고, 국내 코로나 확진자 수 100명 대를 보이는 상황에서의 주식 시장 상황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미국장이 계속적으로 하락 양상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도, 긍정적인 것은, 목요일날에는 정말 엄청나게 하락하였지만, 금요일 장 초반에는 크게 하락하는 양상을 보였지만, 장 마감에는 하락폭을 대폭 축소하면서, 마감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국내 코로나 확진자 수가 100명대를 연속 이어져 오면서, 나름대로 투자심리에는 엄청난 타격은 주지 않았을 거라고 판단합니다. 하지만, 오늘도 기간과 외국의 매도세가 이어졌고, 개인이 끌어오리는 장이였기 때문에, 또 다른 조정과 하락이 없다라는 것도 장담하지 못하는 장이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Risk를 줄이면서, 분석한 내용에 기반하여, 투자를 해야 된다라고 생각합니다. 같이 공부하시고, 같이 성장하시죠! 감사합니다.


참조자료 (MTN 클로징벨, 키움증권 마감시황)
https://youtu.be/SJXuAZ6VO8M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 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