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졸음운전 이기는 법 꿀팁 예방방법 대한 사항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운전 전에는 괜찮았는데 길이 막히거나 밥을 막 먹고 운전해서 졸음이 밀려올 때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아무리 급하더라도 근처에 졸음 쉼터나 휴게소가 있다면 바로 가셔서 단 30분이라도 자고 나서 출발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목차
졸음운전 발생 원인
: 먼저 졸음운전 발생 원인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졸음은 여러 가지 이유로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밥 먹고 나서 오는 식권증, 전날 늦게 자서 오는 졸음, 몸이 피곤해서 오는 졸음 등 졸음을 생활 속에서 종종 경험하곤 합니다.
이런 졸음은 과학적으로 보면 뇌 활동의 부산물인 아데노신 화합물이 뇌 속에 쌓이면서 찾아온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실 우리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뇌가 얼마나 피곤한지를 잘 모를 때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전을 하기 전에는 괜찮았는데, 운전을 시작하고 시간이 좀 경과하고 나서 졸음이 몰려올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불시에 찾아오는 졸음을 그냥 간과하고 운전하게 되면 졸음운전을 하게 되어 큰 사고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운전 중 하품을 좀 자주 하거나 졸음이 오게 될 경우에는 가장 가까운 졸음 쉼터나 휴게소에 들러서 잠깐이라도 잠을 자고 다시 운전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졸음운전 이기는 법 꿀팁
: 다음은 의도치 않게 운전 중에 졸음이 밀려왔을 때 졸음운전 이기는 법 꿀팁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졸음운전 이기는 법 꿀팁으로는 운전하기 전에 자고 출발하기, 졸음쉼터에서 쉬고 가기 등이 있습니다.
1) 운전 하기 전에 자고 출발하기
: 우선 졸음운전 이기는 법 중에 가장 좋은 방법은 졸음운전을 하지 않게 운전을 하기 전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 자고 출발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항상 이렇게 잘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잠을 자지 못하더라도 운전하기 전에 일정 시간 눈을 감으면서 눈의 피로를 푸려고 노력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졸음쉼터, 휴게소에서 쉬고 가기
: 가장 좋은 방법은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졸음쉼터나 휴게소에서 쉬고 가시는 것입니다. 졸음운전으로 인해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고속도로 및 국도에는 많은 졸음 쉼터를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정 기간 동안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게소 시설이 잘 마련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꼭 졸음이 온다라고 생각이 드신 다면 꼭 졸음쉼터나 휴게소에 들르셔서 조금이라도 휴식을 취하고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휴식 이후에 출발하기 전에는 꼭 스트레칭을 통해서 휴식 동안 굳어 있던 몸도 풀면 졸음운전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자동차 실내 온도 조절하기
: 겨울철에 낮은 바깥 온도에 오랫동안 노출 되어 있다가 바로 운전을 하게 될 때 자동차 히터 온도조절을 너무 높게 하는 경우에 갑작스러운 실내 온도 차로 인해 졸음이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전을 시작할 때 너무 갑작스럽게 히터 온도를 올리지 말고 천천히 온도를 높여주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실내의 따뜻한 온도 때문에 졸음이 올 경우에는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해주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4) 커피 및 간식을 먹기
: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졸음운전 이기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견과류나 껌 등의 간식을 먹게 되면 관자놀이 근육을 통해 대뇌피질을 자극해 졸음운전을 이기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장거리 운전을 하거나 운전하기 전에 졸음운전이 걱정되시는 분들은 출발하기 전에 편의점에 들러서 박카스와 같은 에너지 드링크를 구매해서 필요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에너지 드링크의 경우에는 구매한 날에 먹지 않더라도 차에 비치하면 졸음이 오게 될 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먹지 않을 수 있다는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거 같습니다.
졸음운전 예방하는 방법
: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졸음운전 이기는 법 중에 최고의 방법은 졸음운전이 발생하지 않게 예방하는 것입니다.
1) 운전하는 날 전날에 늦잠을 자지 않고 야식을 드시는 걸 피하기
: 졸음운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운전이 예상이 되는 날 전에 늦잠을 자는 것을 피하고 야식을 드시는 걸 피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늦잠은 자게 되면 다음 날 피로감이 높아지기 때문에 운전 중에 졸음이 올 가능성이 높고, 야식을 먹게 되면 소화를 위해 위장에 혈액이 쏠리면서 근육과 뇌 등 다른 부위의 대사 작용이 방해받게 되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기 힘들다고 합니다.
즉, 야식을 먹게 되면 다음날 몸이 피곤해지기 때문에 운전 중 졸음이 올 수 도 있다고 합니다.
2) 졸음을 유발하는 감기약이나 알레르기 약 섭취하지 않기
: 그리고 운전하기 전에는 졸음을 유발하는 약을 드시는 걸 피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요즘 겨울철이라 감기 걸리시는 분들이 많이 생기는 데 운전 중에 감기약을 드시는 것은 피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알레르기약을 복용하시는 분들은 알레르기 약에는 항히스타민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해당 약도 운전 전에는 드시지 않는 걸 추천 드립니다.
3) 동승자와 교대하면서 운전하기
: 운전을 할 경우에 동승자가 있고 동승자가 운전을 할 수 있고 해당 차량을 운전할 수 있게 자동차 보험에 들어있는 경우에는 동승자와 교대하면서 운전하시는 게 졸음운전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됩니다.
왜냐하면 일정 시간 운전을 하고 동승자와 교대로 운전을 하면서 동승자가 운전을 하는 시간 동안 보조석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잘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동승자와 같이 운전하는 경우에는 옆에 동승자와 얘기를 하거나 라디오를 들으면서 라디오와 함께 얘기를 하면서 가면 졸음운전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졸음운전 이기는 법 꿀팁 예방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정말 세상에서 가장 무거운 게 눈꺼풀이라고 합니다. 졸음이 온다라고 인지하셨다면 꼭 졸음 쉼터 들려서 쉬고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해당 글은 제가 개인적으로 분석해서 작성한 글이니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12.30 - [공유 놀이터/자동차] - 운전면허 벌점 조회 방법 적용 기준
2022.10.24 - [공유 놀이터/자동차] - 타이어 교체비용 아끼는 꿀팁
2022.09.25 - [공유 놀이터/자동차] - 주차 중 접촉사고 대처방법 보상방법 (feat. 뺑소니 처리방법)
2022.09.08 - [공유 놀이터/자동차] - 침수차 차량 무료 조회 방법 (feat. 중고차 구매시 필수)
'공유 놀이터 >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토캐시백 카드사별 비교 결재 방법 (0) | 2023.01.21 |
---|---|
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방법 - 스마트키 배터리 전압이 낮습니다. (0) | 2023.01.21 |
내 차 판매 시 제 값 받는 꿀팁 체크 리스트 알려 드려요! (0) | 2023.01.04 |
운전면허 벌점 소멸 시키는 방법 (1) | 2023.01.01 |
주행 중 시동 꺼짐 엔진 멈춤 원인 대처 방법 (0) | 2022.12.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