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너도 파워 블로거 될 수 있어 (Power Blogger)/카카오 애드핏 & 네이버 애드포스트

카카오 애드핏(Kakao Adfit) 신청 부터 승인 까지 총 정리

by ★√★ 2020. 10. 8.

 

안녕하세요, Davey 입니다. 오늘은 경제적 자유를 위한 파이프라인 만들기 중에 블로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인 카카오 애드핏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으로 설명 하기 전에 각 사이트 당 수익를 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설명 드릴 내용은 네이버 애드포스트, 구글 애드센스, 카카오 애드핏입니다.

 

카카오-애드핏-신청-승인-썸네일
카카오-애드핏

 

 

1. 네이버 애드포스트

: 일단 네이버 애드포스트부터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회원분들의 미디어를 광고 매체로 사용하고 또는 해당 미디어 내 콘텐츠 등을 광고 소재로 활용하여 수익을 배분하는 창작 보상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모든 블로그나 네이버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다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등록하고 광고를 송출 할 수가 없습니다. 어느정도의 심사기준을 거쳐서 심사기준에 만족하게 되면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광고를 송출 할 수가 있습니다. 

 

▼ 즉 네이버에서 주최하는 광고 매체 수익 서비스로서, 네이버 블로그에 광고를 달아,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수익을 전달해주는 구조입니다. 요즘에는 본문 중간 광고까지 개발이 되어, 과거보다는 광고 수익이 높다는 평입니다.

 

2. 구글 애드센스

: 다음으로는 구글 애드센스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는 광고주를 위한 애드워즈와 대비되는 구글의 광고 프로그램입니다. 웹사이트 소유자는 애드센스에 가입함으로써 광고 수익을 구글과 나눌 수 있는 점이 정말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사항입니다. 광고 수익은 사용자가 애드센스 광고를 클릭함으로써 광고 게시자는 구글에 광고비를 지급하고, 구글은 그렇게 적립된 광고비를 웹사이트 제작자와 나누어 갖는 구조입니다. 구글의 입장에는 크게 손해보는 장사는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구글에 가입된 광고풀 가운데 웹페이지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광고가 나오게 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 공익광고나 아니면 다른 광고가 나오게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제외한 거의 모든 사이트에서 광고를 배치할 수 있는 글로벌적인 광고 매체 수익 서비스입니다. 심지어, 유튜브의 거의 모든 광고가 구글 애드센스 기반으로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3. 카카오 애드핏

: 마지막으로 카카오 애드핏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애드핏은 다음카카오에서 운영하는 광고 플랫폼으로 현재 다음에 관련된 블로그이 다음 블로그 그리고 티스토리에서 광고 송출이 가능한 광고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네이버는 네이버애드포스트가 있다면, 다음카카오에는 카카오애드핏이 있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다음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광고 매체 수익 서비스로서, 티스토리와 다음 블로그에 광고를 배치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 보다는 광고 수익이 적다는 게 주위 평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개편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카카오 애드핏 가입하기

 

: 검색 엔진에서 "카카오 애드핏" 이라고 검색하여 일단 웹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접속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카카오-애드핏
카카오-애드핏

 

- 여기에서 "AdFit 지금 바로 시작" 버튼을 누르면, 아래 화면을 발견 할 수 있으며, 로그인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아마 눈치 채셨겠지만, 카카오 계정으로도 접속이 가능해서 편리합니다. 제 생각에는 카카오에서 여러 매체에서 같은 아이디와 계정을 적용하려고 하는 거 같습니다. 일단 카카오 계정이 없다는 전제로 설명 드리면, 회원가입을 통해서 가입를 하셔야 진행이 됩니다.

 

 

카카오-애드핏-가입
카카오-애드핏-가입

 

 

 회원 가입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며, 절차에 맞게 회원 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기존에 가입할 이메일이 있을 경우에는, "이메일이 있습니다" 라는 버튼을 클릭하시면 되고, 이메일이 없을 경우에는 그 아래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카카오-애드핏-가입-방법
카카오-애드핏-가입

 

카카오-애드핏-가입-방법
카카오-애드핏-가입

 

 

 가입 및 로그인을 마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이 정상적으로 나오신다면 가입 및 로그인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신 겁니다.

 

카카오-애드핏-보고서
카카오-애드핏-보고서

 

 

2) 카카오 애드핏 광고 권한 신청하기

: 광고를 달기 위해서는 카카오 애드핏으로 부터 광고 배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광고를 달기에 그 블로그가 가치가 있다는 걸 카카오 애드핏에서 구별하기 위해서 입니다. 즉, 저품질의 블로그에는 광고를 못 배치하게 하려고 하는 사전 검사라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승인 신청을 하는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광고관리] - [새매체] - [매체등록]

 

카카오-애드핏-광고
카카오=애드핏-광고

 

카카오-애드핏-광고
카카오=애드핏-광고
카카오-애드핏-광고
카카오=애드핏-광고

 

승인 신청 시기에 블로그의 상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약 1~2주정도 소요되었고, 승인 신청하고 하고 승인 거절 없이 바로 승인 되었습니다. 제 승인 받았을 때 블로그 상황은 블로그 글은 100개 정도 되었고, 일 조회수는 100~150 정도 였고, 컨텐츠는 영어 컨텐츠, 중국어 컨텐츠였습니다.  

 

 

 

3)  카카오 애드핏 승인 후 광고 배치하기

 

: 카카오 승인 신청을 하면 승인을 받기 전에도, 광고를 배치 할 수가 있습니다. 일단 아래와 같이 광고 코드를 받아 올 수 있게 각 광고 단위를 만듭니다.

 

카카오 애드핏 광고크기는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예외사항은 그 설명문에 맞춰서 광고 크기를 선택 가능합니다.

 

1) 160X600 - PC 사이드바 광고
2) 250X250 - PC 상단 광고
3) 300X250 - PC 상단광고, 모바일 상/하단 광고
4) 320X100 - 모바일 상/하단 광고
5) 320X50 - 모바일 상/하단 광고
6) 728X90 - PC 상/하단 광고

 

새로고침 빈도는, 광고가 설정한 시간이 지나면 새로운 광고로 새로고침 되는 빈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카카오-애드핏-광고-등록
카카오-애드핏-광고-등록

 

 배너 크기 선택해야 하는데, 삽입할 광고에 맞게 배너 크기를 선택하고, '스크립트/SDK 발급'을 클릭한다.

1) PC상단광고 - 300X250, 250X250, 728X90
2) PC하단광고 - 728X90
3) PC사이드광고 - 160X600

 배너 크기 선택이 완료가 되면, 광고단위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삽입하기 위해 스크립트 복사를 클릭한다.

 

카카오-애드핏-광고-등록
카카오-애드핏-광고-등록

 광고 단위를 만들고 코드를 받아오면 그 코드를 티스토리에 보일 수 있게 코드를 삽입해야 합니다. 그럼 티스토리에 광고 코드를 배치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아래 경로를 통해서 플러스인의 카카오 애드핏 설정을 할수 있는 화면으로 가야 합니다.

[관리] - [플러스인] - [Daum Adfit (PC)] or [Daum Adfit(모바일)]

 

 

 

카카오-애드핏-플러그인
카카오-애드핏-플러그인

 

카카오-애드핏-플러그인
카카오-애드핏-플러그인

 

 위 항목을 클릭하여, 들어가서, 광고 삽입을 원하는 PC위치(상단/하단/사이드)에 스크립트 복사를 통해 복사한 코드를 붙여 넣어야 합니다. 아래 예시로 보여드린 화면 처럼, 각 위치의 Size가 나와 있어, 광고 관리에서 광고 스크립을 만들시 참조해서 만드시면 됩니다. 삽입 후, '적용'을 클릭하면 완료가 됩니다. 

 

카카오-애드핏-광고-배치
카카오-애드핏-광고-배치

 

 승인 전에는 광고를 배치를 하면, Kakao 광고라는 로고와 함께, 광고가 보여지지 않으며, 그냥 배너바만 보이게 됩니다. 광고 개시의 승인이 나면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광고가 보이게 됩니다.

카카오-애드핏-광고
카카오-애드핏-광고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카카오 애드핏 신청하는 방법과 카카오 애드핏 광고 권한 신청 및 광고 다는 법에 대해서 설명 드렸습니다. 정말 많은 경로를 통해서 광고 수익을 높일 수 있는 거 같습니다. 크게 3개로 설명을 드렸지만, 다른 광고 매체도 광고 수익의 수단으로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저도 그런 광고 매체를 한 번 이용해 볼 생각입니다. 하지만, 어떤 광고 매체를 이용하든 중요한 것은 블로그의 질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옛날 올린 포스팅을 보면, 많이 부족하다고 느끼며, 요즘에는 어떻게 블로그 글을 올릴 까라고 고민을 많이 하는 시기인거 같습니다. 자신이 먼가 얻으려고 한다면, 그 만한 노력을 해야된다라고 생각합니다. 공짜는 없다 라는 말이 절실히 깨닫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같이 이 부분에 대해서 고민 많이 해보고, 같이 성장해 나가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만 마무리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 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