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TML & CSS

웹 페이지 기본 지식 이해하기 - HTTP (Hyper Text Transfer Protocol) 과 웹페이지 호출 Method GET & POST

by ★√★ 2021. 2. 20.

안녕하십니까, Davey 입니다. 오늘은 기초부처 다지는 시간도 갖자라는 생각으로, 크롤링을 학위 해서 기초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에 대해서 다룰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HTTP (Hyper Text Transfer Protocol)과 그에 관련된 내용을 하나 하나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제 나름대로, 자세하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HTTP (Hyper Text Transfer Protocol)에 대해서 먼저 설명 드리면서 시작하겠습니다.

 

 


1. HTTP (Hyper Text Transfer Protocol) 이란?

HTTP는Hyper Text Transfer Protocol의 Full Name을 줄여서 말하는 것으로,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프로토콜입니다. 프로토콜은 쉬운 말로, 한글로 표현하면, 규칙이라고 이해 하시면 됩니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규칙이라는 것은, 사람들 사이에 이렇게 하자라는 약속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웹사이트는 이 규칙을 따르게 됩니다. 그래서 공통된 지식으로 그 웹사이트의 내용을 파악 할 수 있는 겁니다. 그 파악된 내용을 기반으로,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거의 모든 웹페이지는 HTML 문서로 되어 있고, 이 HTML 등의 리소스를 전송하는 포로코톨이기 때문에, 웹개발자들이 많이 쓴다고 보시면 됩니다.

 

2. GET & POST Type 

  1) GET 

   :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웹사이트에 요청하는 행위를 말하며, 쉬운 예로, 검색을 들 수가 있습니다. 간단한 예를 통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블로그에 검색창에 "TED" 라고 검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검색을 하면 개발자 도구 - NETWORK Tap 아래와 같이 내용이 검출이 되는 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Request URL" 을 보시면, "TED"로 검색을 했고, 그 검색 단어를 웹페이지에 요청을 한 거죠. 이런 행위를 GET 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2) POST

  : POST는 웹페이지에 응답하라고 요청을 하고, 응답을 받고 나서, 원하는 항목을 보는 행위를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NAVER의 Login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쉬운 예를 들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화면은 NAVER Login 화면입니다. 여기에다가 아무거나 쳐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하면 당연히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틀렸다라고 응답을 할 겁니다. 이때, 크롬 개발자 도구를 보면, 아래와 같이 나오늘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Request Method를 확인하면, "POST" 라고 명기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호출 시 출력되는 구조를 간단하게 설명 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 Index Line (General)

(1) 요청하는 URL

(2) 요청하는 방식 (GET / POST)

 

 

- Header (Resposnse Headers)

 

- Content (Form Data)

 

 

 


이상입니다. 기본적인 설명은 여기에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유튜브를 보고, 크롤링을 처음 배울 때는 그냥 개발자 도구를 이용하여, Class와 ID를 유튜브에서 설명하는 대로, 삽입하고, 구현하는 데에만 초점을 맞췄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런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이런 부분을 다른 경로를 통해서 접하게 되면, 바보가 된 거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모든 사람이 다 알아야 하는 건 아니지만, 크롬 개발자 도구 네트워크 탭의 정보를 해석라도 알아야 하는 건 맞는 거 같습니다.

 

일단 Method Type도 모르면서, 그 것을 이용하는 것도 지식의 완성에서는, 터무니 없는 수준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정말 알면 더 겸손해지고, 더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는 거 같습니다. 같이 공부하시고, 같이 성장하시죠! 오늘도 공부하시느라고 수고 하셨습니다. 

 

제 Posting이 조금이나마 정보 전달에 도움이 되셨길 빌며,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3종 세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 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