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비타민D 하루 권장량 및 비타민D 부족증상

by ★√★ 2021. 8. 11.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비타민D 하루 권장량 및 비타민D 부족 증상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D는 햇빛을 쪼이게 되면 자동적으로 몸에서 생성되는 요소지만 현대인들은 사무실이나 실내에서 근무하는 경우가 많아 비타민D를 몸에서 생성해주는 것으로는 부족합니다. 이 우리 몸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비타민D 하루 권장량 및 비타민D 부족 증상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비타민D 효능 부족증상

     

    : 먼저 비타민D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비타민D 효능 그리고 비타민D 부족 증상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D는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햇빛에 노출이 되게 되면 우리 몸에서 자동적으로 생성하는 영양소 중에 하나입니다. 

     

    ▼ 비타민 D는 여러 유형이 있는데 비타민 D2, 비타민 D3 이렇게 2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는 마그네슘, 인산 이온, 칼슘을 섭취할 때 필요한 비타민으로, 호르몬 작용하고 인체 내 칼슘 농도를 조절하는 물질입니다.

     

     그리고 비타민D는 분화 조절, 부갑상샘 조절, 면역체제, 세포 발달, 외부 물질대사에 역할을 하게 됨으로써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로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드린 대로 비타민D는 햇빛에 노출이 되게 되면 우리 몸에서 생성이 되는데, 그 이유는 비타민D는 신체 내 스테롤이 피부에서 자외선 빛 반응으로 생산된 스테로이드 일종입니다.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지방에 용해됩니다. 사람은 햇빛과 체내 물질인 디하이드로 콜레스테롤과 합성하여 체내 생산할 수 있는데 이에 조건부 비타민 및 프로 호르몬 활성 호르몬의 전구체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사무실이나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더 많아지게 됨으로써 햇빛에 충분히 노출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햇빛을 통한 비타민D 생성으로는 우리 몸에서 필요한 충분한 비타민D가 생성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비타민D 효능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D 효능으로는 면역 체계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비타민 D는 신체의 유해한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를 퇴치하여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를 섭취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급성 호흡기 질환의 발생이 낮다고 하며 겨울철에 인플루엔자 감염 비율도 낮다고 합니다. 

     

    ▼ 다음 비타민D 효능으로는 뼈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배경으로는 뼈를 구성하는 칼슘은 몸에서 중요한 성분 중 하나인데 비타민 D가 이 칼슘의 흡수를 돕는다고 합니다.

     

     반대로 말하면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칼슘을 제대로 흡수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뼈의 건강 문제가 곧바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게 심해지면 골다공증 위험이 높아지며, 골연화증이 나타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 비타민D 효능으로는 근육 형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배경으로는 비타민 D는 근력을 향상하여 고령자의 근육 감소로 인한 장애 예방, 상해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 비타민D 효능으로는 뇌, 정신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배경으로는 비타민D는 다양한 형태의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D는 감정을 조절, 우울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타민 D를 꾸준히 섭취한 사람은 우울증이 감소한다는 보고가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설명 드릴 비타민D 효능으로는 항암 작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혈중 비타민D 수치가 높으면 대장암, 전립선암, 췌장암 등의 진행속도가 감소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더 깊이 설명드리면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는 암 예방보다 암의 진행 속도를 감소시키는데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그리고 햇빛을 상대적으로 많이 쬐는 낮은 위도의 사람들이 암 질환 발병률이 낮은 이유라고 하니 가능하면 햇빛을 쪼이는 걸 습관화하는 것도 필요할 거 같습니다. 

     

    ▼ 다음으로는 비타민D 부족 증상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D 부족 증상으로는 뼈, 근육 문제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비타민D가 체내에서 부족하면 근육 및 뼈가 감소하는데 근육과 뼈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미네랄인 마그네슘이 불균형을 이루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즉 튼튼한 뼈와 건강한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는 비타민D 섭취가 중요합니다. 햇빛을 쪼이기 힘들고 비타민D가 들어있는 음식을 챙겨 먹기 힘들 경우에는 비타민D 관련 건강기능 제품을 먹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다음 비타민D 부족 증상은 우울증을 야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햇빛을 통해서 비타민D가 몸에서 생성이 되는데 햇빛을 자주 보지 않으면 비타민D가 부족해지고, 성격이 예민해지면, 감정 기복이 심해진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햇빛을 자주 쪼일 수 있게 습관을 들이고 감정 기복이 심할 경우에는 숙면을 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설명 드릴 비타민D 부족증상은 고혈압을 야기하고 만성피로를 느끼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고혈압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드리면 비타민D 부족으로 인해 갑자기 혈압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질환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수히 많지만, 필수 영양소가 부족해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여러 합병증이 같이 발생할 수 있으니 비타민D 관리를 평소에 하셔야 합니다. 

     

     다음 만성 피로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면 비타민D가 부족하면 신체 내에서 영양소를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게 되고 이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 비타민D 부족이 심해지면 나른해져 평소에 쉽게 하던 일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수 있고 무기력한 느낌이 들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설명 드린 사항은 비타민D의 일반적인 사항이며 특정 제품의 내용이 아닌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비타민D 하루 권장량

     

    :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비타민D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고 부족하게 되면 여러 가지 몸에 안 좋은 비타민D 부족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럼 대체 비타민D 하루 권장량은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가 찾아본 결과 비타민D 하루 권장량은 성인의 비타민D 하루 권장량은 400~600IU이지만, 영유아 및 어린이는 하루 권장량이 200IU입니다. 비타민D 결핍증이 있는 경우는 2000IU까지 섭취를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인의 비타민 하루 권장량은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않은 채 20분 ∼ 30분 햇빛을 받으면 비타민D 하루 권장량 보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요즘 피부관리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거의 대부분 바르는 것이라서 위에서 설명한 시간보다 비타민D 하루 권장량을 유지하려면 더 많은 시간 동안 야외활동을 해야 한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야외 활동이나 햇빛을 쪼이는 시간이 없는 경우에는 비타민D는 음식 섭취로도 가능하고 합니다. 쉬운 예로 비타민D 하루 권장량을 음식 섭취로 충족을 시키려면 유 6잔 정도, 달걀 15개 정도를 섭취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음식 섭취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합성되는 전구체에 비해서 매우 적은 양입니다. 평소 식사로 섭취하는 비타민D는 100IU를 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품 섭취로 비타민D를 보충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즉 야외 활동이나 햇빛을 쪼이는 시간을 내기 힘든 분들은 비타민D 영양제 및 건강기능식품으로 부족한 양을 보충하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비타민D 하루 권장량이 있듯이 비타민D를 섭취할 때는 하루 섭취량이 4000IU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비타민D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타민D 과다 섭취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두통, 매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각할 경우 신장결석, 고 칼슘뇨증, 고칼슘혈증 등 같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비타민D 제품 추천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음식이나 햇빛을 쪼일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부족한 비타민D는 비타민D 관련 제품을 섭취해서 보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비타민D 관련 건강기능 제품은 시중에 많이 판매를 하고 있으며 이 포스팅에서 소개 및 설명 드릴 제품은 퓨어 코어 비타민D 1000 제품입니다.

     

    ▼ 퓨어 코어 비타민D 1000은퓨어 코어는 無 부형제 공법, 無합성 부형제 & 無합성식품첨가물로 제조한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자연 유래 건조 효모 비타민D3을 함유했다고 합니다.

     

    퓨어코어 비타민D 1000 부원료로 유기농 과일 4종, 유기농 야채 13종, 식물 혼합 추출물 19종, 곡물 발효 효소 15종 등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해당 성분을 잘 참조하셔서 본인이 알레르기성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성분이 있는지를 꼭 확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퓨어 코어 비타민D 1000은소형 정제 타입으로 섭취하기 편합니다. 하루에 한 번 1정을 물과 함께 섭취를 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퓨어 코어 비타민D 1000 제품은 제품 공식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여러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를 하고 있으니 비교해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퓨어코어-비타민D1000
    퓨어코어-비타민D1000-출처-퓨어코어

     

     제가 보는 온라인 쇼핑몰 기준으로 퓨어 코어 비타민D 1000 3개월 분이 32,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점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이번 포스팅은 비타민D 하루 권장량 및 비타민D 부족 증상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비타민D는 우리 몸에 정말 필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꼭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