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

by ★√★ 2021. 9. 1.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식은땀은 주변 온도에 관계없이 흐르는 땀을 말합니다. 이런 식은땀이 흐르는 이유는 소화불량과 같은 몸에 안 좋으 현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식은땀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식은땀

    식은땀
    식은땀-출처-canva

    : 그럼 먼저 식은땀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식은땀은 온도차 때문에 몸에서 나는 땀이 아니라고 합니다. 식은땀은 몸이 쇠약해져 저절로 흘리거나, 어떤 상황으로 몹시 놀라서 오싹해지는 등에 정신이 긴장될 때 흘리는 땀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 즉 피부 온도가 직접적으로 상승하지 않았어도 발한이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그리고 식은땀은 주변 온도에 관계없이 흐르는 땀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식은땀은 몸이 쇠약해지고, 덥지 않아도 땀이 나고, 긴장하여 흐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은 스트레스로 식은땀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야근, 과로 등으로 이유 없이 땀을 흘릴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병이 원인이 되어, 식은땀이 흐르기도 합니다. 허약한 아이는 덥지 않은 환경에서 잠들었을 때 단시간에 머리, 등, 머리 부위가 젖을 정도로 흥건하게 땀을 흘릴 수 있다고 합니다.

     

    식은땀이 나는 이유로는 혈압, 수면 환경, 비만, 스트레스, 과음, 도한증, 호르몬 장애,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결핵성 질환, 소화불량 등이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챕터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

     

    : 위에서 식은땀에 대해서 설명 드렸습니다. 이어서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식은땀 나는 이유로는 대표적으로 혈압, 수면 환경, 비만, 스트레스, 과음, 도한증, 호르몬 장애,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결핵성 질환, 소화불량 등이 있다고 합니다. 하나하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 - 비만과 스트레스

    :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로는 비만과 스트레스 일 수 있습니다. 비만체형은 잠을 잘 때 땀을 흘릴 수 있습니다. 두꺼운 지방층의 단열 효과로 열기가 빠져나가지 못해서, 식은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만체형이며, 매일 잠잘 때 식은땀을 자주 흘린다면 실내 온도를 낮출 필요가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체중감량이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로는 스트레스도 하나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피로해지게 되면서 높은 에너지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드레날린 호르몬이 분비되어 식은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메스꺼움, 가슴 답답함, 우울증, 불면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을 숙지하여 실천할 필요 있습니다.

     

    2)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 - 과음과 도한증

    :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로는 과음을 들 수 있습니다. 과음은 어떤 이유에서든 여러가지 질병을 유발하는 나쁜 습관입니다. 왜냐하면 체내에 흡수된 알코올은 간에서 분해합니다. 

     

    ▼ 그런데 체내에 과도한 알코올은 분해가 지연되어, 간세포를 손상시키는 아세트알데히드 독성물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간 기능이 저하되고, 식은땀을 흘릴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로는 도한증도 하나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도한증은 다한증과 유사한 증상입니다. 도한증은 자신도 모르게 땀을 격렬이 흘리는 것을 말합니다.

     

     잠을 잘 때 누운 자리가 축축하게 젖을 정도로 땀을 흘린다면 도한증 증상을 의심해볼 필요 있습니다. 도한증은 기력이 쇠하거나, 스트레스 강도가 심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 기력 보충이 중요하고, 적정 칼로리의 음식을 섭취하며, 균형적이고 규칙적인 식사가 중요하니 이 부분 꼭 염두에 두시고 생활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3)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 - 혈압

    :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로는 혈압을 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고혈압을 앓고 있는 사람은 식은땀을 흘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 물론 저혈압 증상도 어지러움과 식은땀을 흘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은땀 나는 이유는 과격한 활동으로 혈압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발생합니다. 빈혈과 구토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충분히 휴식을 취하며, 자주 수분 보충을 해야 하고, 카페인, 술 섭취를 자제하길 추천드립니다. 

     

    4)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 - 수면 환경

    :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로는 수면 환경을 들 수 있습니다. 앓고 있는 병이 없는데 갑자기 식은땀을 흘린다면 수면 환경을 확인할 필요 있습니다. 잠자리 환경이 더워서 열이 올라가고, 습기로 체온이 상승하면 식은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은 신체 기관이 정상적으로 반응하고 있는 것입니다. 실내 온도를 낮추고, 입고 있는 옷이 두껍지 않은지 확인할 필요 있습니다.

     

    5)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 - 호르몬 장애

    :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로는 호르몬 장애를 들 수 있습니다. 여성은 나이가 들면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여성 갱년기는 호르몬 기복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이로 인해 원인모를 식은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여성 갱년기는 카페인, 술 섭취를 자제하고, 실내 온도를 높거나 춥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좋고,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 및 근력 운동을 해야 합니다.

     

     

    6)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 -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로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을 들 수 있습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은 숨이 반복적으로 멈추는 현상입니다. 수면 중에 숨을 고르게 쉬지 못하면서 혈액에 산소가 부족해져 식은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심해지면 부정맥, 고혈압이 발생합니다. 예방하려면 술과 담배를 줄이고 취침 자세는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것을 권장합니다.

     

    7)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 - 결핵성 질환

    :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로는 결핵성 질환을 들 수 있습니다. 폐에 질환이 있는 환자라면 일어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천식, 폐결핵 등과 같은 결핵성 질환이 있다면, 수면 중에 무의식적으로 땀이 많이 나고, 무기력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식은땀이 과도할 정도로 발생한다면 증상을 의심해볼 필요 있습니다.

     

    8)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 - 소화불량

    :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로는 소화불량을 들 수 있습니다. 위염, 역류성 식도염, 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의 증상이 있다면 수면 중에 식은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소화가 정상적이지 않아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서 식은땀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늦은 시간까지 음식 섭취하는 것과 과식 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잠들기 전에 충분히 소화를 시킨 후 눕도록 해야 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이 식은땀 관련해서 알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다른 글

     

    2021.08.16 - [Langauge Master 공유 놀이터] - 남성갱년기 증상 극복 방법

     

    남성갱년기 증상 극복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남성갱년기 증상 극복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남성 갱년기는 남성 호르몬 부족으로 생기는 증상으로써, 남성 갱년기 원인으로는 뇌와 고환 기능 저

    davey.tistory.com

     

    2021.08.15 - [Langauge Master 공유 놀이터] - 손목터널 증후군 원인 치료법 증상

     

    손목터널 증후군 원인 치료법 증상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손목터널 증후군 원인 치료법 증상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컴퓨터를 많이 사용함으로써 손목에 항상 무리를 주게 됩니다. 그로 인해 생

    davey.tistory.com

     

    728x90

    '공유 놀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단 오르기 효과 다이어트  (1) 2021.09.04
    오메가 3 효능 복용법  (0) 2021.09.02
    혈뇨가 나오는 이유  (0) 2021.08.30
    코로나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  (0) 2021.08.28
    쥬비스 다이어트 가격 후기 식단  (0) 2021.08.22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