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트위치tv 이슈 사항 및 전망

by ★√★ 2021. 6. 10.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트위치에 대한 설명 및 전망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트위치라는 비디오 게임 전용 인터넷 개인 방송 서비스입니다. 트위치는 미국 샌프란 시스코를 본사로 두고 있는, 비디오 게임 전용 인터넷 개인 방송 서비스라고 합니다. 

 

 

트위치(Twitch)

트위치
트위치-출처-트위치


: 일단 트위치에 대해서 먼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구글에는 유튜브가 있고 한국에는 아프리카 TV가 있으며 아마존닷컴에는 트위치 TV가 있습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본사를 둔 트위치는 아마존닷컴이 9억 7,000만 달러를 지불하여 인수한 기업이라고 합니다. 트위치의 경우에는 만 14세 이상만이 가입이 가능한 플랫폼입니다.


▼ 현재 유튜브의 단점인 스트리밍 실시간 방송을 하기에는 정말 최적의 공간이라고 합니다. 물론 저작권이나 19세 미만에게 보이지 않아야 하는 영상까지 가감 없이 보이는 게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물론 유튜브에도 스트리밍 이라는 실시간 방송 기능은 있지만 트위치 TV와 아프리카 TV와 비교를 하면 이 부분은 약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속도도 그렇지만 기능면에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가장 인기 높은 콘텐츠 분야인 비디오 게임을 하기에는 영상 송출이 트위치 TV와 아프리카 TV와 비교하여 떨어진다는 게 사용자들의 후기입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아프리카TV가 이런 생중계 관련 시장에서는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적으로 트위치 TV에서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프리카 TV의 규제가 심해지고 있으며 BJ에게 통보식으로 계정 이용 금지와 같은 이슈까지 불거지면서 아프리카 TV의 BJ들이 트위치 TV로 넘어가는 현상도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규명이 났는지는 네이버와 다음을 통해서 해당 BJ를 검색하셔서 찾아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사실 생중계의 기능을 게이머들이 좋아하는 이유가 생중계의 가장 큰 장점 때문입니다. 그건 바로 다른 이가 그것을 시청하며 댓글 등으로 방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은 여타 콘텐츠들에 비해 높은 몰입감을 주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게임 실력과는 관계없이 해당 게임을 속속들이 즐길 수도 있고, 혼자가 아니라 다 함께 즐기고 있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시청자들이나 보는 이로 하게끔, 같이 얘기하는 느낌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이런 몰입감 때문에서 그런지 해당 BJ에 대한 충성도와 로열티가 높아지며 게임의 실력보다는 서로 공감하고 소통하는 BJ가 더 인기가 높을 때도 있다고 합니다. 

 

트위치 이슈 사항 

트위치-유튜브
트위치-유튜브-출처-트위치-유튜브

: 위에서 설명 드린대로 트위치는 유튜브와 아프리카 TV와 비교해서 저작권이나 19세 미만에게 보이지 않아야 하는 선정성에 대해서는 좀 더 유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음란 방송에 대해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을 드리면 트위치는 해외 포르노 영상이 실시간으로 상영되기도 하고, 여성의 음부 노출은 물론 실제 성행위를 하는 영상이 그대로 방치되고 있는 것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  특히 문제는 회원 가입이나 로그인 과정이 없다보니 성인물 영상이 그대로 청소년들에게 전달되고 있는 것이 문제가 되고 있으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계속적으로 트위치 TV에게 시정 요청을 하는 걸로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언론 매체에서 종종 볼 수 있는 과도한 후원 문제도 트위치 TV에서도 하나의 문제점으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트위치 TV의 경우에는 후원 금액이 무제한입니다. 즉 후원하는 금액이 제한이 없는 것입니다. 유튜브가 1일 한도 50만 원, 아프리카 TV가 1일 한도 100만 원인 것과 비교하면 터무니없이 이용하는 사람들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장치라고 생각합니다. 이 트위치의 무제 한성은 꾸준히 제도권 내에서도 비판을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아프리카 TV 등 국내 사업자들이 BJ(비디오자키)에 대한 후원한도를 하루 3000만 원에서 지난 6월 1일부터 100만 원으로 축소해 적용하고 있는 것과는 다른 행보입니다.

 

또한 공정거래 위원회 규제에 대해서도 회피하는 성향이 높다고 합니다. 가격에 부가가치세를 포함해야 하는 규정, 결제 과정에서 미성년자가 결제한 경우 부모님이 취소 가능함을 고지하는 규정을 지키지 않았지만 제재를 회피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최근 제재는 회피했으나 규정은 적용하였다고 하니 이 부분도 계속적으로 지켜봐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  국내 사업자들에게 적용되는 엄격한 잣대가 해외 사업자들에겐 적용되지 않는 실정인 거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정부에서 적극적인 요청이 있어야 한다라고 생각합니다.

 

 트위치코리아의 갑질 또한 논란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트위치에서 활동하는 인터넷 방송인 뜨뜨뜨뜨와 릴카가 시청자 수를 조작하는 뷰봇을 사용했다는 근거 없는 이유로 영구정지를 당하면서 트위치의 무단 영구정지 약관이 논란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뜨뜨뜨뜨와 릴카는 중재 신청을 나섰고, 트위치의 미국 본사는 이 둘의 정지를 풀어줄 것을 트위치 코리아에 요구했으나 트위치 코리아는 이를 외면하고 있다고 합니다. 좀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긴 합니다. 물론 지금은 어떻게 진행이 되었는지는 추후적으로 알아봐야 되겠습니다.

 

 이로 인해 아프리카TV 갑질 논란 이후 한국 지사도 설립하고 한국 지사를 법인으로 바꾸면서 한국 시장에 공략을 나선 트위치는 불공정한 약관으로 돈벌이에만 급급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   결국 2020년 04월 19일 공정거래위원회가 트위치 측에 무단 영구정지 약관 등 5개의 불공정 약관에 대하여 시정조치를 권고하였다고 하니 좀 더 유연하게 사건이 처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한편, 과거 아프리카TV아프리카 TV 갑질 논란으로 인해 아프리카 TV의 많은 인터넷 방송인들이 트위치를 비롯한 다른 플랫폼으로 이적했던 것과는 달리 이 사건으로 인해 트위치를 떠나 다른 플랫폼으로 이적한 트위치의 인터넷 방송인들은 상대적으로 적었는데, 이는 아프리카 TV로 가기에는 과거 아프리카 TV 갑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크고, 유튜브로 가기에는 유튜브의 생방송 기능이 부실하며, 카카오TV로 가기에는 다음카카오가 카카오TV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 등 트위치를 대체할 만한 마땅한 플랫폼이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서로 경쟁을 하면서 여건은 더 좋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트위치 전망

 

: 현재 트위치는 한국지사를 법인으로 변경하는 등 적극적으로 한국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트위치는 지사 설립과 대표 선임 등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트위치에 따르면 한국 스트리밍 시장은 2016년에 비해 지난해 269% 성장을 거듭했다. 이는 1년 동안 3배가 성장한 것이라고 합니다. 2018년 초 에멧 쉬어 트위치 전문경영인(CEO)은 한국 시청자 한 명당 1개월 총 시청시간은 평균 402분이라고 합니다.

 

▼   그리고 매일 트위치의 방송을 시청하는 한국 이용자는 약 50만명이라고 할 정도로 한국시장이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트위치의 점유율도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데이터를 분석해서 설명을 드리면 2018년 4월 앱 분석 업체 와이즈 앱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트위치는 2016년 2월 기준 월 사용자(MAU)가 15만 명에 불과했으나, 2018년 2월에는 121만 명으로 2년 만에 월 사용자가 8배 증가하는 성장세를 보였다가ㅗ 합니다. 2018년에 유튜브와 같은 콘텐츠가 급속도로 성장을 하면서 같이 성장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크게 성장하고 있는 한국 시장을 겨냥하는 트위치의 전략은 크리에이터의 적극적인 지원이라고 합니다. 한국 지사 역시 크리에이터인 파트너를 지원하는 것이 주된 업무라고 합니다.

 

▼ 그러면서 트위치에서 활동하는 인터넷 방송인 뜨뜨뜨뜨와 릴카가 시청자 수를 조작하는 뷰봇을 사용했다는 근거 없는 이유로 영구정지 조치를 하였다는 건 이해가 되지 않는 것입니다.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지 한국 시장을 잡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언론 보도 내용을 기반으로 말씀드리는 거지만 한국 지사는 파트너 크리에이터의 어려움을 해결해주는 업무 등을 넘어 파트너 크리에이터들이 서로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이벤트를 마련하는 일 등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분위기를 기반으로 보면 앞으로도 트위치 TV의 시장 점유율은 늘어날 것이고 더 발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공정거래위원회의 규정 및 음란물 관련 제한 조치 등은 적극적으로 한국 성향, 정책 그리고 법에 맞게 개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좀 확장해서 생각하면 주식과 연관해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시장 점유율이 커지고 앞으로 더 발전할 거라고 생각하는 산업에 투자하는 건 좋은 투자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트위치 TV에 해당하는 주식이 있는지 아니면 아마존에 투자를 할 건지에 대해서도 개인적으로 생각해봐야 될 거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트위치에 대한 설명 및 전망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정말 스트리밍 시장이 점점 커져가면 이름 말 대면 바로 알 수 있는 플랫폼이 정말 많이 생겨나고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이런 분야에 대해서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봐야 될 거 같습니다. 제 포스팅이 트위치 TV를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