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브로콜리 효능 먹는 법

by ★√★ 2021. 9. 27.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브로콜리 효능 먹는 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브로콜리는 녹색 꽃양배추라고도 하며 암 예방, 뼈 건강 등에 도움을 주는 유용한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그럼 브로콜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브로콜리 효능

브로콜리
브로콜리-출처-canva

: 먼저 브로콜리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제 포스팅에 기재하는 내용은 전문적인 의학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입니다. 오류가 있을 수 도 있는 점 먼저 말씀드립니다. 

 

 즉 수록된 내용은 정확성이나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으니 참조만 하시고 자세한 사항은 전문의 상담을 통해서 알아가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 브로콜리는 겨자과에 속하는 짙은 녹색 채소입니다. 브로콜리는 녹색 꽃양배추라고도 하는데, 샐러드, 수프, 스튜 등의 서양 음식에 많이 이용하는 채소입니다.

 

 

 브로콜리 제철 시기는 매년 11월에서 4월까지라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1년 내내 원하시는 시점에 마트만 가도 언제든지 구매가 가능한 채소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1) 브로콜리 고르는 법

: 브로콜리 고르는 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브로콜리는 송이가 단단하고, 가운데 부분이 볼록하게 솟아올라 있고, 줄기를 잘라낸 단면이 싱싱한 것을 골라야 한다고 합니다.

 

 브로콜리는 꽃이 피면 맛과 영양이 떨어지기 때문에 꽃이 피기 전에 브로콜리를 구입해야 합니다. 브로콜리 줄기의 영양가는 송이보다 높다고 알려져 있으며,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 및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2) 브로콜리 효능

: 다음으로 브로콜리 효능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브로콜리 효능으로는 노화 예방, 콜레스테롤 개선, 항염 작용, 피로 해소, 면역력 향상, 임산부 건강 개선, 체중 감량, 빈혈 예방, 암 예방, 뼈 건강 개선 등이 있습니다.

 

 

2.1) 브로콜리 효능 - 노화 예방 및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

 

: 브로콜리 효능으로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배경으로는 브로콜리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항산화 성분으로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나이가 들면서 늙는 이유 중 한 가지가 활성산소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활성산소는 건강한 세포를 파괴하고, 기능을 못하도록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활성산소가 많아 지면 피부 주름이 생기고, 장기들의 활동성이 현저히 떨어지게 되어, 신체 노화를 겪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브로콜리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세라늄은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노화를 막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브로콜리는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브로콜리는 클로로필과 수용성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클로로필과 수용성 섬유 성분들은 몸속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전을 녹여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혈관이 깨끗해지며, 혈액순환이 원활해집니다. 콜레스테롤 조절로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게 만들어 주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브로콜리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 성분은 몸속 불필요한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노폐물 및 독소도 밖으로 배출하여, 고지혈증,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중, 동맥경화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2) 브로콜리 효능 - 항염 작용 및 피로 해소에 도움

: 브로콜리 효능으로 항염 작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배경으로는 브로콜리에는 염증 예방에 좋은 비타민 U가 함유되어 있어, 항염과 항균 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U는 몸속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 또한, 브로콜리는 위염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위궤양, 만성 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브로콜리는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브로콜리는 비타민 C가 풍부하기 때문에 만성 피로를 느끼는 사람은 브로콜리가 좋다고 합니다. 우리 몸의 근육을 사용하면 젖산이 쌓이고, 피로를 느끼게 되는데 비타민 C는 체내에 쌓여있는 젖산을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이 비타민 C가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2.3) 브로콜리 효능 - 암 예방 및  뼈 건강 개선에 도움

: 브로콜리 효능으로 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암 환자 식단에 대표 메뉴가 브로콜리라고 합니다. 그 배경으로는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 인돌,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들이 항산화 물질이라고 합니다.

 

 몸속에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몸의 각 기관은 혈액과 산소 공급받는데, 산소 이용 후 체내에 활성산소가 쌓입니다. 활성산소는 몸속 건강한 세포를 공격하고, 염증 또는 암을 유발합니다. 

 

 항산화 물질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벽을 건강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브로콜리는 대장암, 간압, 전립선암, 심장병, 심혈관질환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브로콜리는 뼈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브로콜리는 칼슘과 비타민K, 비타민 C가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브로콜리는 100g 당 비타민 C가 98㎎ 함유되어 있는데 브로콜리에 비타민C는 레몬보다 2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 칼슘과 함께 뼈를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을 돕고, 노인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2.4) 브로콜리 효능 - 면역력 향상 및 임산부 건강 개선에 도움

 

: 브로콜리 효능으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요즘 같은 코로나 시기에는 면역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런 면역력 향상에 브코롤리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배경으로는 브로콜리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브로콜리를 섭취하면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체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의 항산화 성분은 혈액순환이 잘 되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브로콜리 섭취는 면역을 향상해 외부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면역력 관리를 하시는 분이라면 브로콜리를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브로콜리는 빈혈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브로콜리는 철분과 클로로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 이런 성분으로 인해 빈혈을 예방하거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브로콜리를 섭취하면 몸속 헤모글로빈 수치가 증가하고, 혈액순환이 원활히 되며, 혈액과 산소 공급이 충분해지면서, 빈혈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브로콜리 먹는 법

 

: 이어서 브로콜리 먹는 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씻는 법부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브로콜리는 베이킹소다 및 소금에 세척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세척을 하는 이유는 브로콜리 잎 사이에 잔류농약이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먹기전에 꼭 청결하게 세척해주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  베이킹소다 사용하여 브로콜리를 세척할 때는 브로콜리가 충분히 잠길만큼의 물을 담고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1:1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브로콜리를 거꾸로 담가놓으면 잎 사이에 낀 세균까지 세척할 수 있으니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이렇게 브로콜리 세척은 10분~15분 정도 담가 두는 것이 좋으며 베이킹소다는 브로콜리뿐만 아니라 다른 야채, 과일을 세척할 때도 사용할 수 있으니 다른 야채 세척하실 때도 이용하시면 걸 추천 드립니다.  

 

 베이킹소다 뿐만 아니라 소금물로도 브로콜리를 세척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집에 베이킹소다가 없다면 굵은소금으로 대체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소금물로 세척을 하실 때는 브로콜리가 잠길만큼의 물에 굵은소금 한 스푼 넣어 녹여주고 브로콜리를 30분 정도 담가 놓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브로콜리 속에 있는 먼지와 오염 물질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브로콜리는 주로 데쳐서 먹는데 데치기 위해서는 브로콜리를 기다란 줄기를 먹기 좋게 썰어 주셔야 합니다. 브로콜리를 통으로 입안에 넣어 씹을 때 불편할 수 있으며, 데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자른 후 데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냄비에 물 500ml를 담은 후, 소금을 반 숟가락 정도 넣어 끓이고, 물이 끓으면 줄기부터 넣어 데칩니다. 30초가 지나면 송이 부분을 다 넣은 후 30초 정도 전체를 데쳐줍니다. 브로콜리를 1분 정도 데치고 나면, 찬물에 헹궈서 물기를 제거 후 먹습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브로콜리 효능 먹는 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브로콜리를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다른 글

 

2021.09.24 - [Langauge Master 공유 놀이터] - 칼로커트 효능 가격

 

칼로커트 효능 가격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칼로커트 효능 가격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석이 지난 시점에서 많은 분들이 다시 다이어트를 생각하고 계실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런 다이어트

davey.tistory.com

 

2021.09.13 - [Langauge Master 공유 놀이터] - 블루베리 효능 먹는법

 

블루베리 효능 먹는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블루베리 효능 먹는 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루베리는 미국 타임스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푸드 중에 하나로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음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