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대사증후군 증상 진단기준 예방방법

by ★√★ 2021. 7. 22.

이번 포스팅은 대사증후군 증상 진단기준 예방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사증후군은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는데 주로 식습관, 과음 및 흡연,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의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발생한 증상입니다. 이런 대사증후군 증상 진단기준 예방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대사증후군 증상

    대사증후군
    대사증후군-증상-출처-canva

    : 먼저 대사증후군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대사증후군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요즘 현대인들이 많이 가지고 있는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과음 및 흡연, 운동부족 등이 있습니다.

     

    ▼ 이런 대사증후군의 원인은 크게 유전적인 소인과 환경적인 요인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으로는 좀 복잡하지만 전장유전체 연관분석(genome-wide association study, GWAS)을 통해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 전장유전체 연관분석을 통해서 최소 27군데에 단일염기 다형성(single-nucleotide polymorphism, SNP)이 대사증후군과 관련이 되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들 SNP들이 많은 경우 지질대사나 인슐린 저항성과 관련된 유전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중심비만을 유도하는 식단, 적은 활동량, 나이, 스트레스 등이 있다고 합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이유로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런 높아진 인슐린 저항성은 대사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게 합니다. 이 대사증후군은 최근 30세 이상 성인 3명 중 1명꼴로 발생하는 정도로 흔한 증후군입니다.

     

    ▼ 대사증후군 진단방법으로는 복부비만, 높은 혈압, 고 중성지방혈증, 고콜레스테롤혈증, 혈당 장애 등 5가지 중 3가지 이상 해당 시 대사증후군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대사증후군 초기에는 증상이 없으나 지속되면 심혈관질환, 뇌졸중, 치매, 고혈압, 당뇨병 등으로 진행 또는 악화될 수 있고, 삶의 질이 저하되고 사망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대사증후군 진단기준

     

    : 그럼 대사증후군의 진단기준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사증후군의 진단을 내릴 때 허리둘레, 중성지방, 혈압, 고밀도 콜레스테롤, 공복혈당 수치를 기준으로 측정을 하시면 됩니다.  

     

    ▼ 첫 째로 허리둘레는 남자 90cm 이상, 여자 85cm 이상에 해당되며 복부비만이며, 중성지방의 경우에는 150mg/dl 이상일 경우에를 고 중성지방혈증이라고 하는데 대사증후군일 확률이 높습니다. 

     

     둘째로 혈압과 공복 혈당에서 대해서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혈압은 130/85mmHg 이상으로 측정된다면 높은 혈압에 속하며 공복혈당은 100mg/dl이상으로 측정되면 혈당장애 상태이기 때문에 이런 상태이면 대사증후군일 확률이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고밀도 콜레스테롤 수치에 대해서 설명 드리면 남자 40mg/dl 미만, 여자 50mg/dl 미만은 이상지질혈증에 속하기 때문에 이런 상태이면 대사증후군일 확률이 높습니다. 

     

     

    대사증후군 예방방법

    대사증후군-예방방법
    대사증후군-예방방법-출처-canva

     : 이어서 대사증후군 예방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의 전체적인 맥락은 꾸준한 생활습관, 규칙적인 운동 그리고 균형잡힌 식습관입니다. 

     

    ▼ 그럼 하나 하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사증후군의 예방 방법으로 첫 번째로 설명 드릴 내용은 금연 및 술을 적게 먹는 것입니다. 금연이 필요한 이유는 대사증후군뿐만 아니라 암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금연은 필수적으로 필요한 사항입니다.

     

     그리고 지나친 음주도 대사증후군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술을 아예 드실 수 없겠지만 적절하게 절제해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두번째로 소개 드릴 대사증 훈군 예방방법으로는 규칙적인 운동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몸에 좋다는 것은 너무나도 잘 알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이런 운동을 하기까지 자신의 의지가 많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현대인들 중에 야근을 많이 하시거나 다른 취미나 사람들과 어울리는 시간이 많아 운동하는 시간이 귀찮게 여겨질 정도로 바쁘게 살아가는 직장인들에게는 규칙적인 운동인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 특히 사무직인 분들이라면 매일 같이 운동을 하시기에는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헬스장이나 피트니트센터에 가서 운동을 해야 한다라는 생각보다는 점심시간이나 쉬는 시간에 계단 오르기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런 운동을 통해서 표준 체중 및 허리둘레 유지를 하시는 것도 대사증후군 예방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일단 자신이 어느정도 체중을 유지하는 게 자신의 몸 컨디션에 맞는지 를 확인하고 그 표준 체중 및 허리둘레 유지를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대사증후군 대표적인 원인으로 비만이 있습니다. 가장 쉽고 우리 생활속에서 접할 수 있는 대사증후군 발생의 원인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꾸준한 운동과 관리를 통해서 표준 체중 및 허리둘레 유지를 하기 위해서 노력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설명 드린 대사증후군 예방 방법으로는건강한 식생활을 가지는 것입니다. 일단 포화지방산 섭취를 줄이고, 불포화지방산으로 섭취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짜고 단 음식은 피하고,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시려고 노력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생선류는 등푸른 생선을 일주일에 1회 이상 섭취하면 대사증후군에 좋다고 하니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여기까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대사증후군 증상 진단기준 예방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대사증후군 예방을 위해서 꾸준히 노력하셔서 건강 유지하시길 바라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사람들도 좋아하는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