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추천 (feat. 골다공증 증상)

by ★√★ 2021. 4. 19.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골다공증은 폐경기를 겪는 여성들에게 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여성은 폐경을 겪으면서 뼈가 급속도로 약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골다공증-좋은-음식-썸네일
골다공증-좋은-음식

 

골다공증 설명 및 증상

 

: 골다공증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골다공증은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쉽게 골절되는 골격계 질환입니다. 뼈의 강도는 뼈의 양과 질에 의해서 결정되는데요, 뼈의 질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뼈의 구조, 교체율, 무기질화, 미세 손상 등이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뼈의 질을 전체적으로 평가할 만한 만족스러운 지표가 없기 때문에 뼈의 양을 측정하는 골밀도를 이용하여 골다공증 진단에 사용한다고 합니다.

 

▼ 골다공증의 증상을 추가적으로 설명을 드리면, 골다공증 그 자체만으로는 거의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다고 합니다. 

  즉 실제적으로 뼈가 부러져서 병원을 찾아와서 검사를 해보면 골다공증 증상을 발경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골다공증의 주 증상은 골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손목, 척추, 대퇴골 골절이 골다공증에서 흔히 발생되는 골절입니다. 척추 골절이 발견된 대부분의 환자는 증상 없이 지내다 검사 중에 우연히 발견하게 된다고 합니다. 척추 골절은 신경계하고 연결이 되는 만큼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고 생각합니다. 척추 골다공증의 위험요인을 가진 사람이 갑자기 등 쪽에 통증을 호소하거나 키가 줄어든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셔서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골다공증-자료-사진
골다공증-자료-출처-대한골대사학회-발간물

 

▼ 전문의와 상담 후에 검사를 통해서 수술이나 필요한 치료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러 내용을 종합해본 결과 대퇴골 골절은 반드시 수술을 필요로 하니 이 부분은 꼭 전문의와 상담하셔야 되며 수술 전후에 발생하는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률이 증가한다고 하니, 골다공증에 대해서는 정말 많이 신경을 쓰셔야 될 거 같습니다. 흔히 발생하는 손목 골절은 넘어질 때 몸을 보호하기 위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이 손으로 땅을 짚기 때문에 발생되는데, 따라서 손목 골절은 척추와 대퇴골 골절에 비하여 50대의 상대적으로 젊은 층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 만약 손목 골절이 그때 무리한 충격이 주원인이 아닌 골다공증으로 인해 뼈가 약해서 발생한 것이라면 꼭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참조 자료 : 네이버 지식백과)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추천

 

: 위에서 설명드린 골다공증을 어느 정도는 예방하고  방지하기 위해서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우유 치즈 등 유제품은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뼈와 관련된 증상이기에 우유에 포함되어 있는 칼슘이 좋은 영향을 발휘하며, 치즈 1장에는 칼슘 함량이 약 100mg가 함유되어, 치즈의 경우에도 골다공증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음식입니다. 

 

 이어서 콩류(대두)도 골다공증에 좋다고 합니다. 콩은 단백질, 불포화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소가 풍부하여 우수한 식품이며, 대두의 이소플라본 성분은 골형성 지표인 오스테오칼신을 증가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케일도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케일은 칼슘, 비타민,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고, 베타카로틴 성분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요, 케일의 칼슘 성분은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동맥경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케일은 날 것으로 먹어야 영양소가 덜 파괴된다고 하니 이점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연어와 고등어, 그리고 브로콜리, 블루베리도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연어와 고등어 비타민 D 성분은 혈중 칼슘, 인 농도를 조절하며 장에서 칼슘 흡수 등을 도와 뼈와 근육 성장을 돕는다고 합니다. 면역 세포 기능도 조절하는데요, 면역 세포 기능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비타민 D는 햇빛을 쬐면 피부에서 흡수할 수 있지만 평소 직작인들은 계속 사무실에서만 생활하기 때문에 비타민 D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추가적으로 연어, 고등어 등 음식 섭취로 비타민 D 영양소을 챙기거나, 건강기능식품을 통해서 보충이 필요합니다.

 

 추가적으로 브로콜리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브로콜리는 시금치보다 4배나 많은 칼슘과 비타민A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뼈의 밀도를 유지하며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주어 골다공증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브로콜리에 있는 마그네슘, 아연 성분은 뼈,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브로콜리는 3~4분간 쪄서 먹으면 생채 이용률을 최대 400%까지 올릴 수 있다고 하니 생보다는 쪄서 먹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블루베리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블루베리는 브레인 푸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브레인 푸드로 알려져 있는 블루베리는 10대 슈퍼푸드로 비타민A, 비타민C, 칼륨, 안토시아닌 등 미네랄이 풍부하여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칼슘과 인이 있어 뼈 건강,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골다공증에 대해서 알아보고, 골다공증의 증상 그리고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골다공증에 뼈가 악해지는 증상이며 이 뼈가 약해지면 부러지기 쉽다고 합니다. 근데 이 부러지는 시점이 나이가 드신 후에 나타나게 되면 정말 회복하기도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즉 평소에 골다공증에 대해서 인지를 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게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 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