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유튜브 밴스드 이용 시 꼭 알아 두어야 하는 사항 (유튜브 밴드스 사용 합법 or 불법)

by ★√★ 2021. 4. 19.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유튜브 밴스드의 설치 방법 및 이용 시 참조 사항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밴드 스는 유튜브를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앱이며, 이 앱에 대한 불법과 합법 여부에 대해서 의견이 분분하기 때문에 이용 여부는 자신이 판단하시길 부탁드립니다.

 

유튜브-밴스드-꼭-알아야-하는-사항-썸네일
유튜브-밴스드-꼭-알아야-하는-사항

 

유튜브 밴스드

 

: 유튜브 밴스드는 현재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유튜브 어플을 조작하여 만들었으며, 유튜브 프리미엄을 쓰지 않는 유저들에게 광고없는 유튜브를 시청할 수 있게 하는 앱이라고 합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유튜브 영상의 광고를 제거 할 수 있고, 백그라운드 재생(다른 어플을 실행 시켜놓아도 유튜브를 볼 수 있는 기능) 그리고 여러가지 영상 상세설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간단히 말씀 드리면 유튜브 프리미엄과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튜브-밴스드
유튜브-밴스드

 

▼ 유튜브 밴스드는 스마트폰으로 설치를 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구글에서 유튜브 밴스드 다운 로드 및 설치 방법을 검색하시면 바로 찾으실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밴스드 사용 시 주의 사항 (유튜브 밴스드 사용 합법 or 불법)

 

: 유튜브 밴스드는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어플 형태이며, 유튜브 프리미엄과 거의 유사한 기능을 하는 어플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하지만 구글, 즉 유튜브에서 인정을 하지 않은 어플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저는 개인적으로 설치도 안 했고, 이용도 하지는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아이폰 유저이고 약간 찝찝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설치 가능)

 

 온라인 상에서는 유튜브 밴스드가 합법이냐 불법이냐에 대해서 갑론을박을 할 정도로 기준을 어디로 잡고 있느냐에 따라 다르게 의견을 펼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 (중국 빼고)이 유튜브를 사용하는 시간이 많을 것으로 추산합니다. 그만큼 유튜브 시장이 엄청 커졌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 광고를 보는 것에 대해서 불편해하시는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런 불편함을 많이 느끼시는 분들이 '유튜브 프리미엄'을 신청하고 광고 없이 영상을 시청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항상 정품이 있으면 약간의 짝퉁이 있듯이 이런 추세에서 생겨난 게 유튜브 밴스 드라고 생각합니다.

 

YouTube Vanced라는 이름으로 한글명은 그냥 그대로 발음해서 유튜브 밴스드고, 'Team Vanced'라는 개발사에서 만든 애플리케이션입니다. 2018년 3월 4일 출시했으며 주요 기능으로는 광고 제거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옵션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이것이 가장 큰 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이 어플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기기에서만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이폰 유저에게는 사용이 힘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유튜브 밴스드 설치방법이 apk 파일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쉽지 않고 번거롭다고 판단하여 사람들이 잘 모르는 거일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을 고려하여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유튜브 밴스드를 설치하는지에 대해서 인터넷에 올려놓고 있는 실정이라 어느 정도는 인지하고 있는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 그리고 참고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된 유튜브 베스트 어플은 절대 다운로드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만약 유튜브 밴드스를 설치하고 사용하시기 원하시는 분은 공식 홈페이지나 미러 링크를 통해 설치하면 됩니다. 그리고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유튜브 밴스드의 경우 개발자들이 취미로 만드는 어플이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제때 이뤄지지 않는다라고 합니다. 자잘한 버그들을 가지고 있어 이 버그들을 해결하는 글도 인터넷 상에 많이 등재되어 있으며 업데이트는 큰 이슈가 있을 때만 된다고 하네요. 

 

그럼 가장 핫이슈인 유튜브 밴스드의 사용이 합법인지 불법인지에 대해서 한번 제 나름대로 이해한 부분을 기반으로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튜브 밴스드의 메인 기능인 '광고 차단'이 불법인지에 초점을 두고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광고를 차단한다는 행위에 대해서 사람들이 어떤 부분을 기준으로 삼고 있는지에 따라 불법과 합법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있습니다. 

 

 일단 불법이 아니다는 의견으로는 대표적으로 우리에게 알려진 예시인 2018 4 26일 독일 연방대법원의 광고 차단은 위법이 아니라는 판결을 기반으로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또, 한국에서도 이와 비슷한 사례도 있습니다. 당시 '광고 등 콘텐츠를 본래의 형태와 내용 그대로 열람해야 할 의무가 없다.'라는 판결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광고를 보는 것은 소비자의 판단이며 이것을 불법의 영역으로 간주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불법이라는 의견의 입장에는 '광고 차단'의 관점보다 영리 목적으로 배포한 프로그램을 해킹하고 개조했다는 것이기에 불법이라고 얘기를 하는 것입니다. 유튜브 밴스드는 유튜브 개발사의 허가 없이 자신들의 목적에 따라 개조해서 배포를 한 것입니다. 보통 모든 프로그램 조항에는 사전 협의 없이 프로그램을 개조해서 배포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소유권이 없는 상태로 저작물을 수정 및 재가공해서 배포하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듯 불법입니다. 이는 언젠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용자에게도 불이익이 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는 만약 유튜브 광고를 보고 싶지 않으시면 정식적으로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일단 유튜브 영상에 대해서도 나름대로 저작권이 있고 그 영상을 만드신 분들도 광고 수익으로 이익을 취하는데, 이 부분을 제하고 영상을 보려고 하는 견해서는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제 의견이 옳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 부분에 대해서 합법이고 정당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유튜브 밴스드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해당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한 개발사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습관이라고 생각하고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사전 승인 여부가 명확하게 이뤄지지 않는 상태에서는 정식 루트로 공급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유튜브 밴스드에 대한 내용과 유튜브 밴스드를 사용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나름대로 제가 이해한 부분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렸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리는 것은 제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생각이니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자신이 생각하는 기준에 맞게 행동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 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