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국민내일배움 카드 신청 방법 및 신청 자격

by ★√★ 2021. 3. 3.

 

 

안녕하세요,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및 신청 자격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직자와 재직자 두 직군 다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까 자격이 되시면 꼭 신청하셔서 자기계발을 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썸네일
국민-내일-배움-카드-썸네일

 

 그럼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및 신청 자격에 대해서 포스팅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 카드란?

: 직업훈련포털을 통해서 국민내일배움 카드의 정의를 말씀 드리면 '급격한 기술 발전에 적응하고 변화에 대응해 역량 개발 향상 등을 위해 국민 스스로 직업능력 개발 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훈련비 등을 지원하는 제도' 입니다. 

 

 즉 국가에서 국민들이 자기계발하고 구직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정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한데, 그

돈을 지원하기 위해서 발급받는 카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관련 조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공식적인 문서를 참조 하실 수 있습니다.

 

 

직업훈련포털 HRD-Net

근거규정 직업능력개발법 제12조, 제17조, 제18조 정책소개 급격한 기술발전에 적응하고 노동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사회안전망 차원에서 생애에 걸친 역량개발 향상 등을 위해 국민 스스로 직업

www.hrd.go.kr

 

국민-내일-배움-카드-관련-사진1
국민-내일-배움-카드-관련-사진1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및 사용 기간

: 위에서 설명 드린대로 구직자 및 실업자 뿐만 아니라 재직자의 경우에도 자기계발을 위해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여 교육을 들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 사항에 해당되는 인원에 대해서는 신청자격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1. 공무원

2. 연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3. 45세 미만의 월소득이 300만원 이상인 대기업근로자

4. 특수형태 근로 종사자

 

국민-내일-배움-카드-관련-사진2
국민-내일-배움-카드-관련-사진2

 

 위의 해당되는 인원은 안된다라는 의미는 있지만 이 부분도 꼭 해당 공공기관에 전화해서 자신의 회사명과 월급 수준을 알려주고 신청자격이 되는지 아닌지를 먼저 알아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왜냐하면 제 주위에 위에 해당되는 인원도 신청이 되었다라는 애기를 들었거든요. 물론 그 내부사정은 제가 잘 물어보지는 않았지만 어깨 너머로 들을 애기지만 그 애기인 즉 위에 내용을 기본으로 더 알아보면 발급 받을 수 있는 기준이 되면 왜 되는지 아니면 반대로 진짜 안되면 왜 안되는지에 대해서 문의를 해보고 결정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사실 다 눈에 보이는 것만 믿고 포기하는 게 빠르지만, 귀찮아도 알아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관련-사진3
국민-내일-배움-카드-관련-사진3
국민-내일-배움-카드-관련-사진4
국민-내일-배움-카드-관련-사진4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 기간

​: 인당 300만원에서 500만원까지의 훈련비용을 지원받을수 있습니다. 단 전체적으로 지원 받는 경우도 있지만 자기 부담을 내야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꼼꼼히 따져보셔야 합니다. 보통 20~30%정도를 자기 분담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 거 같습니다. 그리고 한번 발급 받으면 기간은 5년이라고 합니다. 참조하세요

 

 

국민내일배움 카드 신청 방법

: 일단 국민내일배움 카드를 신청하려고 하면 고용노동부 HRD-Net 사이트에 접속해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구직자 및 실업자의 경우에는 워크넷에 접속하여 마이페이지에서 워크넷 구직 신청 완료를 진행하시고 국민 내일 배움카드 회원가입을 진행하셔야합니다. (워크넷 링크 참조) 

 

 

 

워크넷메인 - 구인/구직

진행중인 채용박람회가 없습니다. 더보기

www.work.go.kr

 사실 이 부분은 제가 직접 수행한 건 아니라서 여러 매체를 통해서 얻은 정보를 말씀 드리면,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경우이에는 개인 회원일 경우에는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하고 고용센터에 전화하여 신청 여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직접 고용센터를 찾아 신청할 경우에는 구직 신청 완료를 하시고, 집 근처 고용센터에 신청서를 제출하고 접수를 하고 나면 거기서 필요한 서류들을 말해 줄것입니다. 요즘 간소화가 되어서 그냥 신분증으로 다 검색이 가능 할 수도 있으니 따로 서류를 준비하지 말고 안내에 따라 서류를 제출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나서 발급 결정이 된다면 카드 발급 신청을 하고 사용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일단 가입 회원은 개인회원과 훈련기관회원 그리고 기업회원으로 분류가 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에 맞는 항목에 가입을 하셔야합니다. 훈련기관회원의 경우에는 훈련기관에서 안내를 해줄 것이고 기업회원의 경우에는 해당 인사 부서나 교육 담당부서에서 안내가 나갈 것입니다. 저는 그 외에 보통 인원에 대해서는 개인 회원으로 가입해주시면 됩니다. 

 카드를 발급 받으려면 훈련과정 담아두기와 교육 동영상을 시청하여야 합니다. 이 동영상 시청은 마이서비스에 들어가서 마이카드를 눌러주시면 보실 수가 있습니다. 시간은 약 20~30분정도 소요가 됩니다. (약 10개의 동영상을 보셔야합니다.) 이를 다 이수하셔야 카드 발급이 되기 때문에 귀찮으시더라도 꼭 수강하셔야 합니다. 

 동영상 시청을 마치셨으면 훈련과정을 담아두셔야 되는데요, 아래 메인 메뉴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을 선택하시고 원하는 위치와 과정명으로 검색해서 검색된 내용을 기반으로 훈련을 받고 싶은 과정을 선택하여 담아두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이것 저것 비교도 해보시고 후기도 보시고 결정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거리도 무시 못합니다. 꼭 거리도 따져보고 차비까지 따져보고 결정하세요!)

 

국민-내일-배움-카드-관련-사진5
국민-내일-배움-카드-관련-사진5

 

국민-내일-배움-카드-관련-사진6
국민-내일-배움-카드-관련-사진6

 

국민-내일-배움-카드-관련-사진7
국민-내일-배움-카드-관련-사진7

 

 위의 2가지 항목을 다 수행하셨으면 아래 메뉴에서 발급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미 발급 받은 상태라 기존에 발급신청하는 항목에 대해서 따로 Snap Shot을 준비하지 못하였습니다. 필수 정보는 개인정보 및 해당 훈련 기관의 정보입니다. (훈련과정을 담아두셨다면 자동적으로 조회가 될 것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관련-사진8
국민-내일-배움-카드-관련-사진8
국민-내일-배움-카드-관련-사진9

 

 

국민내일배움카드 추가 혜택

 

: 해당 훈련 or 교육에 대해서 모두 이수를 하면 교육비 지원 + 훈련 장학금도 지원을 해준다고 합니다. 이 훈련 장학금에 대해서는 개력적인 내용으로 살펴 봤을 때는 실업자와 재직자중에 취약계층에 속해야됩니다.

 

 이외 최근 무급 휴직자에게도 지원을 해준다고 하니까 무급 휴직지원금 수급 완료자중 추가 연장이 되신 분들이 여기에 해당이 될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무급 휴직도 사실 월급이 없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지원이 되어야 된다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 해당 훈련장학금을 수령할 수 있는 필수 항목은 80%이상의 출석율로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해야 한다고 합니다. 즉 출석률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나중에 교육을 듣고 교육 기관으로 부터 안내를 받으시겠지만, 이 출석률을 속일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해당 날짜 시간에 그 교육 장소에 가서 QR 코드나 인증 코드를 찍어야하기 때문입니다. 위치 정보까지 나오기 때문에 이 부분은 옛날 우리 대학교 때 사용한 "대리출석" 이 불가능합니다. 금액은 30만원까지 지원을 해준다고 합니다. 참조하세요.

 

이상입니다. 이번에는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및 신청 자격에 대해서 제가 나름대로 알아본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을 하였습니다. 서울이나 경기도의 경우에는 주위에 많은 장소가 있어서 교육을 듣기 좋을 텐데 그외 지역에서는 직접 자신이 사는 장소 근처에 자신이 듣고 싶어하는 교육이 있는지를 먼저 알아보셔야 합니다. ​

 

  인터넷으로도 가입이 가능하며, 인터넷을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경우에는 가까운 고용센터를 직접 방문해서 신청할수도 있다고 하니, 편하신 방법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서류를 이것 저것 준비하라고해서 개인적으로 인터넷으로 신청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 Posting이 조금이나마 정보 전달에 도움이 되셨길 빌며,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3종 세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 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