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자동차

국산차 인기 순위 BEST 3 - 2021년 기준 정리

by ★√★ 2021. 12. 7.

국산차-썸네일
국산차-썸네일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2021년 기준 국산차 인기 순위 BEST 3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외제차보다는 국산차가 부품 수급도 좋고 서비스받기도 좋아서 선호하는 편입니다. 물론 성능 또한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과연 국산차 중에 어떤 차종이 인기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산차 회사

 

: 먼저 국산차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해당 글은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입니다. 즉 오류가 있을 수도 있는 점 참조하셔서 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국산차로 취급되는 완성차 업체로는 현대차, KN(기아차), GM대우, 쌍용차 이렇게 4개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현대차, KN(기아차)에서 내수 점유율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국산차 인기 순위에는 현대차와 KN(기아차)의 차종이 많이 포함되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럼 각 완성차에 대해서 정리한 내용을 먼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현대차(현대자동차)

 

: 먼저 소개 드릴 기업은 우리나라 내수 점유율이 가장 높은 현대자동차입니다. 현대자동차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 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현대차에서 생산하는 모델로는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이 있으며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하였으며, 수소 전기차 넥소를 출시하였습니다. 

 

2) KN(기아자동차)

 

 : 다음은 같은 지주사에 있지만 그래도 엄연히 현대차의 강력한 경쟁상대인 KN(기아차)입니다. 기아자동차는 1999년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고, 기아차 판매, 아시아자동차, 기아 대전 판매, 아시아차 판매 등 4개사를 통합하였습니다.

  

 기아자동차는 국내(소하리, 화성, 광주)와 미국, 슬로박, 멕시코 공장의 생산능력을 모두 합하면 연간 263만대 규모라고 합니다. 전체 매출액의 약 40% 내외를 내수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북중미 및 유럽시장 등 해외에서의 판매비중은 60%라고 합니다.

 

 3) 쌍용차

 

: 다음 소개해드릴 완성차 업체는 쌍용차입니다. 무쏘나, 코란도 차량으로 유명한 쌍용차는 1954년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평택공장에서 렉스턴, 코란도, 티볼리, 렉스턴 스포츠 등 완성차를 생산하고 있으며, 창원공장에서는 상기 차량의 엔진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쌍용차는 2015년 출시한 티볼리는 소형 SUV 시장 개척의 선구자로 인식되고 있으며 그 인기를 유지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주문제작형 콘셉을 도입하였습니다.

 

 SUV 전문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쌍용차는 레저문화가 커지면서 카라반 캠핑과 펫 글램핑, 낚시에 제격인 SUV를 시장에서 차별화시키는 전략으로 성장계획이라고 합니다.

 

 4) GM대우

  

: 다들 GM 대우라고 하지만 원래 이름은 GM Korea입니다. 즉 미국 제너럴 모터스의 한국 현지법인입니다. 이전 기업명은 대우자동차로써 IMF 때 경영 상황 악화로 매각이 되었습니다. 

 

 2000년에 대우자동차는 대우그룹 해체 이후 하반기에 부도를 맞아 법정관리를 받았다. 그러나 해외매각 등을 둘러싸고 치열한 노사분규를 겪다가 3개의 회사로 분할매각 처리되었고, 기존 대우자동차 법인은 청산절차를 밟았다고 합니다.

 

 

 

 

 

국산차 장단점 (vs 수입차)

 

: 그럼 수입차 대비 국산차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산차 장점

 

- 차량 가격

 

: 국산차의 대표적인 장점으로는 차량 가격입니다. 물론 국산차에도 프리미엄급이나 옵션 적용에 따라 차량의 가격이 높아지긴 하지만 수입차의 기본적인 차량 가격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이렇게 수입차가 비싼 이유는 거의 대부분의 차량이 외국에서 제조되어 우리나라로 들어오기 때문에 물류비와 세금 등이 책정이 되어 더 비싸다고 합니다.​

 

그리고 중고차 시장에서 수입차에 비해 중고가격이 더 감각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판매가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부품 수급이나 회전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 수리가 상대적으로 편리함

 

: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차량이기 때문에 부품 수급이나 해당 차량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엔지니어들이 많기 때문에 수리가 상대적으로 편리합니다. 또한 국산차 A/S 센터가 전국적으로 많이 있는 것도 하나의 장점입니다.

  이로 인해 수입차에 비해 유지비가 적게 듭니다. 유지비로는 부품값인데, 수입차의 경우에는 부품도 수입을 해야 하기 때문에 국산 부품에 비해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차량을 유지하는데 드는 유지비용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2) 국산차 단점

 

- 동급 수입차 대비 약한 성능

 

​: 동급 수입차에 비해 엔진이 약하다는 평이 있습니다. 수입차의 경우에는 현지의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서 만들어서 그런지 엔진의 능력이 더 파워풀하다는 평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방지턱이 별로 없어서 그런지 차체가 낮아 고소 주행과 코너링에서도 안정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수입차의 장점입니다.

 

​ - 다양하지 않은 옵션 및 부족한 승차감

 

: 국산차의 경우에는 수입차의 장착된 옵션에 비해 다양하지 않은 기종이 많고, 프리미엄급으로 가야지만 고급옵션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몇몇 운전자들의 경우에는 수입차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수입차의 경우에는 고급 오션을 기본으로 한 승차감이 국산차에 비해 더 편안하다는 평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사람마다 다르게 느낄 수도 있는 점 참조해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국산차 인기 순위 BEST3

 

국산차-인기순위-BEST3
국산차-인기순위-BEST3-출처-현대차-KN(기아차)

 

: 위에서 국산차의 장단점을 설명드렸습니다. 단점은 있지만 그래도 저는 국산차를 선호하는 입장에서 이번 인기순위를 추려내는데 좀 힘들었습니다. 왜냐하면 너무나도 괜찮은 차량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아래 제가 꼽은 BEST 3의 차종은 객관적인 자료 및 주관적인 견해도 반영했다는 점을 참고했다는 점을 감안해서 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그럼 2021년 기준으로 국산 자동차 중에 인기 BEST 3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꼽은 차종으로는 포터, 그랜저, 카니발입니다.

 

1) 포터

 

: 처음  소개 드릴 차량은 많은 짐을 싣고 다니시는 분들에게 너무나도 인기가 있는 차량입니다. 바로 포터입니다. 포터는 1.5톤 트럭이 거의 기본형입니다. 

 

 업무를 수행하면서 자재나 장비들을 싣고 다니시는 분들에게는 포터만 한 차량이 없을 정도로 너무나도 편하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운정 하기에도 부담이 없고, 짐도 어느 정도는 뒤에 싣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포터는 현대자동차에서 출시한 차량으로 한 달에만 7천대 이상의 판매 기록을 세우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전기차 포터까지 출시하여 계속해서 발전을 모색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포터는 중고차로도 아주 인기가 좋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찾는 중고차 매물이기도 하다고 합니다. 사실 파는 것까지 생각하였다면 다른 차보다는 포터를 구매하는 것도 지혜로운 구매법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2) 그랜저

 

: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차량은 세단 종류 중에 최고봉인 그랜저입니다. 제 지인에게 들었는데, 그랜저가 정말 좋은 자동차라는 것입니다. 왜냐고 물어보니까, 현대자동차의 모든 좋은 기술이 다 그랜저에 들어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제 지인도 그랜저를 선호하고 그랜저를 계속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중형차 중에는 기아차가 아무리 노력하지만 그랜저 판매량을 따라오지 못한다라는 매체 내용을 본 기억이 있습니다. 참고로 그랜저는 내년에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어서 내년에도 인기를 계속적으로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3) 카니발

 

: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차량은 카니발입니다. 카니발의 판매가 늘어나는 것에 대해서 저는 개인적으로 코로나가 한몫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카니발은 캠핑족에게 너무나도 유용한 차량이기 때문입니다.

  

 캠핑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물품이 필요하며, 해당 물품을 싣기에는 작은 차의 경우에는 부담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카니발은 지붕 위에까지 싣을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출산율이 낮아졌다고 하지만 4인 이상 가족에게는 카니발은 너무나도 유용한 차량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장시간 동안 차량에서 거주할 경우가 빈번하게 생기는데 가족들에게 편안함을 주기 위해서 카니발을 구매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2021년 기준으로 국산차 인기 순위 BEST 3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차를 구매하실 계획이 있으시거나 관심이 많으신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08.22 - [공유 놀이터/자동차 이야기] - 제네시스 전기차 GV60 내용 정리

 

제네시스 전기차 GV60 내용 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제네시스 전기차 GV60 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현대자동차에서 제네시스 첫 전기차인 GV60에 대한 내용을 공개하였습니다. 이

davey.tistory.com

 

 

2021.06.04 - [공유 놀이터] - 운전자보험 보장 내용 및 가입 시 꼭 알아야 할 사항 (feat.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보장 내용 및 가입 시 꼭 알아야 할 사항 (feat. 자동차보험)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운전자보험 보장 내용 및 가입 시 꼭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보험은 차에 대한 보험이자 상대방 운전자나 보행자를 위한 보험이고,

davey.tistory.com

 

 

2021.08.11 - [공유 놀이터] - 인스타 비공개 보는법

 

인스타 비공개 보는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인스타 비공개 보는 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를 하다 보면 비공개로 계정을 전환한 친구들이 궁금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옛 연인일 수도 있

davey.tistory.com

 

 

2021.03.23 - [공유 놀이터/자동차 이야기] - 자동차 리스 장 단점 및 고려해야 할 사항

 

자동차 리스 장 단점 및 고려해야 할 사항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자동차 리스의 장 단점과 자동차 리스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에는 법인을 경영하시는 분들이 주로 자동차 리스를 하시는 거 같습

davey.tistory.com

 

 

 

2021.08.18 - [공유 놀이터] -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

 안녕하세요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텔레그램에는 여러가지 유용한 채널이 많습니다. 특히 주식 관련 채널이 주를 이루는 거 같습니다. 이런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