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목 디스크 증상 원인 그리고 목 디스크 예방법 치료법

by ★√★ 2021. 5. 8.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목 디스크 원인과 증상 그리고 목 디스크 예방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목 디스크의 경우에는 외부의 충격으로 다치지 않았어도 무의식적으로 하는 습관으로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목 디스크 설명 및 원인

목-디스크-사진1
목-디스크-출처-canva

 

: 일단 목 디스크에 대해서 먼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 디스크는 경추 뼈와 뼈 사이의 추간판, 다른 말로 우리가 알고 있는 디스크가 탈출하거나 파열돼 경추 신경이 자극 또는 압박을 받아 경항부(목), 경견부(목과 어깨), 견 배부(어깨와 등), 상지(팔)에 통증 및 신경학적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입니다.

 

 여기에서는 경추는 운동성이 큰 부위이다. 경추의 추간판, 우리가 알고 있는 디스크는 심각한 압력을 받으면 튀어나와 척수나 신경근을 압박하게 됩니다. 그 신경근을 압박하니가 저림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대부분의 목 디스크는 심각한 퇴행성 변화 이후에 일어나기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만성적인 경항통에 대한 과거력을 갖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하지만 편타성손상, 즉 교통사고, 낙상, 스포츠 사고로 인한 단 시간적인 충격으로 발생하는 손상으로 인해 급성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대로는 저희는 흔히 디스크라는 애기를 더 많이 들었을 겁니다. 사람들끼리 "너 디스크 있지?"라는 얘기를 하면서 디스크가 튀어나와 발생하는 저림 현상을 말하게는 익숙하셨을 겁니다. 하지만 디스크는 병명이 아니라 척추 뼈와 척추 뼈 사이를 연결하는 구조물을 뜻합니다. 디스크의 정확한 의학 용어는 추간판입니다. 우리 몸의 디스크는 모두 23개로 경추 제1번과 제2번을 제외한 모든 척추 뼈 사이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디스크를 자세히 살펴보면 바깥쪽은 탄력성이 좋고 질긴 섬유질 성분으로 된 섬유륜으로 되어 있고, 안쪽은 젤리처럼 말랑말랑한 수핵으로 되어 있습니다. 수핵은 80%가 물이고 나머지가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어 젤리보다 훨씬 액체에 가까운 형태입니다. 디스크가 탄력성을 계속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수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그렇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구조는 척추 뼈에 가해지는 외부로부터의 충격을 흡수하고 척추의 움직임에 따라 몸을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디스크의 탄력성은 디스크의 생명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런 목 디스크의 원인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퇴행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원인이 있습니다.

 

 목 디스크는 뼈와 추간판인 디스크가 노화되면서 발생합니다. 나이 들며 노화가 되면 디스크 수분이 줄어들게 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수분이 80%를 차지하는 디스크에 수분이 줄어들면 디스크는 납작해지고 외부 충격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게 되면서 이 충격이 고스란히 전해지기 때문이 통증이 발생한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더불어 척추 주변의 뼈조직이 가시처럼 자라기도 하여 주변 신경 자극,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퇴행성은 40대 ~ 50대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 앉아서 생활하는 30대에게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즉 이제는 나이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30대에서도 일찍 히 목 디스크가 찾아오는 이유는 나쁜 생활습관 때문입니다. 요즘에는 30대뿐만 아니라 수는 적지만 10대 or 20대에서도 디스크 질환을 경험하는 환자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근본적인 이유는 잘못된 자세나 생활 습관이 목 디스크 원인이 됩니다. PC, 스마트폰, 태블릿을 장시간 사용하여 거북목이 되고 목디스크 증상이 발생하는데 이것 말고도 한쪽 손만 사용하고, 크로스백 같은 불균형한 가방을 메고 다니면 몸의 균형이 바르지 않아 목 디스크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몸에 맞지 않는 베개를 사용하면 목에 지나친 압박이 가해지고, 많은 긴장을 주어 목 디스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 그래서 사람들 마다 베개를 높게 사용하는 사람도 있고 낮게 사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 부분도 자신의 몸 상태에 맞게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그런지 목 디스크를 예방하시거나 걱정하시는 분들이 구매하는 베개 타입이 2가지가 있는데 그 베개는 마약 베개와 경추 베개입니다. 일단 마약 베개에 대해서 먼저 설명드리면 에어볼 형태의 베개로 편안한 수면 상태를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세탁기에 통째로 빨아 쓸 수 있어서 세탁하기에도 편하고 사용해보면 편하긴 하지만 낮은 높이와 적은 에어볼이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다고 하니 이 점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경추베개의 경우에는 7cm 목 받침으로 목의 c커브를 만들어주며, 편안한 숙면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곡선형 머리 받침으로 머리 전체를 감싸주어 안정적으로 느낍니다. 말랑말랑한 고밀도 메모리폼이라고 합니다. 

 

▼ 목 디스크를 앓고 있거나 걱정이 되시는 분들은 두 베개 중에 편하신 타입으로 구매해주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목 디스크 원인은 퇴행성이거나 오랜 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목 디스크의 원인입니다. 이 원인 말고 목 디스크가 발생하는 것은 단 시간으로 발생할 수 있는 충격 및 외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목 디스크가 있습니다. 교통사고나 낙하를 통해서 몸에 충격이 가해지고 이 충격이 목 부근에 가해질 때  목 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MRI를 찍어 보면 디스크 색깔이 하얀색으로 보이며 디스크가 튀어나온 상태 거나 디스크가 찢어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퇴행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디스크의 경우에는 MRI를 찍어 보시면 검은색으로 보입니다.

 

▼ 즉 외부 자극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데, 충격이 클 경우 디스크가 자리를 이탈하게 되고 주변 신경을 자극하고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목 디스크 증상

목-디스크-사진2
목-디스크-출처-canva

 

: 위에서 설명 드린 목 디스크의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목 디스크 증상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대표적인 목 디스크의 증상으로는 어깨, 팔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 중에 디스크가 튀어나와 신경조직을 누르게 되면 저림 현상이 일어난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더 심해지면 통증까지 느끼게 되는데 목 디스크 질환을 가지고 있으면 어깨, 팔, 손 전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더 자세히 설명드리면 퇴행성의 원인이거나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 자리를 이탈한 디스크나 그 일부가 양쪽에 위치한 신경을 누르면서, 어깨, 팔, 손으로 가는 신경들을 누르기 때문입니다. 신경이 염증 발생, 손상을 입으면 어깨, 팔에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 그리고 목 주변 근육이 강직되면 어깨, 팔, 손가락으로 이어지는 팔 저림이 나타납니다. 팔 저림 증상은 어깨 질환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지만, 디스크 수핵이 빠지면서 나타나는 퇴행성 목디스크 증상인 경우도 많습니다.

 

 눌림 정도에 따라 몸 한쪽이 저리거나 감각이 둔해질 수 있습니다. 심해지면 마비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평소보다 감각이 둔해지고 마비 증상이 나타나면 위험한 상태로 생각해야 하고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팔 저림 증상이 나타났을 때 어깨질환과 목 질환을 구분하는 방법은 어깨를 올려보면 되는데 어깨를 돌리고 팔을 올리기 힘들면 어깨 질환에 가깝고, 어깨 움직임에는 문제없다면 목 디스크 증상 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바른 자세로 서서 고개를 아픈 방향으로 돌리고, 머리 위에 손을 얹고 아래 방향으로 지그시 눌렀을 때 팔과 손이 저리다면 목 디스크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목 디스크 증상으로는 두통이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으로 두통이나 현기증 발생, 어지러움, 이명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나쁜 자세로 컴퓨터나 스마트폰, 독서 등을 하면서 거북목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발생하는데 거북목. 즉 일자목은 목의 모양이 바뀌면서 목 주변 혈관을 압박합니다. 이로 인해 뇌 쪽으로 가는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뇌 쪽으로 혈액 순환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뇌 쪽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뇌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면 산소 부족으로 두통, 현기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 목 통증과 머리 뒤쪽에 불편감이 느껴진다면 목디스크 원인일 수 있으니 편두통처럼 머리 뒤쪽이 아프고, 머리 위나 눈까지 통증이 있으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밀 검사를 받아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목 디스크 예방법 및 치료법

 

: 위에서 설명드린 목 디스크 원인과 증상을 토대로 목 디스크 예방 방법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추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즉 목 디스크 원인 사항과 반대로 하면 그게 예방법이 되는 것입니다. 일단 일자목, 거북목으로 통증이 지속되고 있다면 목 디스크로 문제가 될 가능성이 높기 기 때문에 목 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스트레칭으로 경직된 목 근육과 인대를 수시로 풀어주어야 합니다.

 

 사무실에서 오래 근무하시는 분들은 컴퓨터를 많이 이용하실 겁니다. 그러므로 컴퓨터 모니터 볼 때는 허리를 펴고 목을 곧게 하여 정면을 응시한 각도로 눈높이만 살짝 조정하여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일자목, 거북목은 딱딱하고 높은 베개 사용은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몸에 맞는 낮은 베개를 사용을 권장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마약 베개나 경추 베개를 추천합니다. 

 

 목 디스크를 예방하려고 노력하였지만 이미 목 디스크를 가지고 있으신 분이거나 생활 습관이 쉽게 고치기 힘들어 목 디스크 질환을 얻은 분들은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적인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목 디스크의 증상을 빨리 인지하여 빨리 병원에 갈 수도록 치료를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단 경미한 증상이라면 비수술 치료나 보존적 치료와 약물치료를 하면 일상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처음에는 경미한 증상이라고 인지하고 치료를 하였지만 기존 치료 방법에 호전 결과가 없다면 내시경을 이용한 시술을 진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내시경 시술은 카메라 달린 관을 삽입해 목 디스크 염증 부위에 약물을 주입하는 것으로 빠른 시일 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하지만 심한 목 디스크가 경우에는 인공디스크 치환술, 경추부 유합술 등의 더 복잡한 수술 및 치료 방법을 이용한다고 한다고 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목 디스크 원인과 증상 그리고 목 디스크 예방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교통사고와 같은 충격을 제외하고는 나쁜 생활 습관으로 목 디스크가 발생하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운동을 꾸준히 하시고 스트레칭을 생활화하면 바른 자세를 유지하려고 노력하셔야 합니다. 그럼 제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 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