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뱃살 빼는 방법 및 도움이 되는 음식

by ★√★ 2021. 4. 27.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코로나로 인해 야외활동을 못함으로써 발생하는 뱃살을 빼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나이가 들면 나잇살이라는 게 발생하게 되지만 시간이 없어 운동을 하지 못하게 됨으로써 뱃살을 포함해서 많은 살이 찌게 되는 현상을 자주 경험하셨을 겁니다.

 

뱃살-빼는-방법

 

뱃살 그리고 복부비만

뱃살-출처-canva

: 우리는 소희 뱃살이라고 애기 하지만 의료 단어로는 복부비만이라고 애 기하기도 합니다. 주로 중년의 직장 남성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에 있어서는 폐경이 된 이후에 문제가 된다고 합니다. 중년의 직장 남성의 경우에는 하루 종일 직장에서 앉아 있는 시간이 많고 불규칙한 식사 습관 그리고 계속되는 음주로 인해 복부비만이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폐경 이전에는 여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잉여 칼로리에 의해 만들어진 지방이 주로 힙, 허벅지, 아랫배, 가슴 등에 우선적으로 축적되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젊었을 때는 복부보다도 하체 즉 힙과 허벅지 비만에 신경을 더 많이 쓰게 됩니다

하지만 폐경이 되게 되면 여성 호르몬이 줄고 지방이 남성과 같이 복부에 주로 축적되게 되게 된다고 합니다.

이런 복부 내장 지방은 여러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항상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뱃살 즉 복부 비만에서 확장되어 복부 내장 지방으로 인해 여러 성인병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쉽게 말한다면 병적인 양의 내장지방은 배 속에 시한폭탄을 가지고 있는 것과 같다는 표현을 쓸 정도로 좋지 않은 상태라는 것입니다.

복부 내장 지방으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으로는 당뇨, 고지혈증을 유발하게 되고 나아가서는 지방이 간에 축적되는 지방간이 형성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같은 심혈관질환의 발병 또한 증가 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나름대로 심각한 현상이라고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헬스 트레이너들하고도 얘기를 해보시면 뱃살이 의외로 빼기가 쉬운 부위라고 얘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내장지방이 피하지방과 비교해 축적되기도 쉽고 제거하기에도 쉬운 지방이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내장지방은 분해와 합성이라는 사이클을 반복하여 유리지방산을 방출하는데 이때 적절한 운동을 하면 유리지방산은 운동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게 되며 내장지방을 감소시키게 되기 때문입니다.

 



뱃살 빼는 효율적인 방법


: 그럼 이론적으로는 다른 피하지방보다는 빼기 쉬운 뱃살 즉 복부 비만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뱃살을 빼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통곡물을 섭취하는 습관입니다. 통밀, 현미, 퀴노아 등 통곡물이 뱃살을 빼는 최고의 음식이라고 합니다. 미국 연구팀에 따르면 과일, 채소, 저지방 유제품, 단백질 위주 건강식과 통곡물을 먹은 사람은 뱃살이 줄어든 결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가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흰쌀밥은 안 드시고 잡곡밥을 해서 드시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인스턴스 제품이나 트랜스지방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멀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트랜스지방은 식물성 지방에 수소를 첨가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트랜스 구조를 갖는 불포화지방을 말합니다.

액체인 식물성 기름에 수소를 첨가하여 마가린이나 쇼트닝 같은 고체 상태로 만드는 경화 때 생성되는데요, 이런 트랜스지방이 많이 들어가 있는 식품으로는 도넛, 빵, 케이크, 쿠키, 페스츄리 등 제과 식품들이 있습니다.

 

식물성 기름을 활용해 고온에서 조리하는 튀김, 피자, 햄버거도 해당됩니다. 다 맛있고 달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음식들이 다 포진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트랜스 지방은 새로운 지방을 증가시키며 신체 다른 부위에 지방을 배로 옮긴다고 하니 정말 트랜스 지방은 가능한 적게 섭취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뱃살 빼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물 마시기입니다. 여기에서 의문이 드시는 분들이 계시겠지만 우리의 몸은 대부분 물로 구성이 되어 있고 물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섭취된 음식물 소화 흡수되도록 돕고 각종 영양소를 운반,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보통 주위에서 권유하는 1일 섭취 물의 양은  1리터에서 2리터 정도 입데요, 운동을 하고 몸을 만드시는 분들은ㅇ 하루에 2리터는 꼭 뜨신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물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피부도 좋아진다고 합니다. 이렇게 일정량 물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서 일석 이조의 효과를 얻을 실 수 있을 겁니다.

처음에는 물을 먹는 게 좀 힘들 수도 있지만 계속 드시다보면 적응이 됩니다. 만약 계속 드시기 힘드시면 녹차나 둥굴레 차 같이 저렴한 차로 만들어서 드시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물을 많이 드시는 면서 탄산음료는 멀리 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탄산음료에는 설탕 대용물이 들어 있기 때문에 체중 증가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탄산음료를 꾸준히 마신 사람은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뱃살이 3배 더 늘었다고 하니 얼마나 많은 은 영향을 끼치는지 예상하실 겁니다.

그리고 보통 직장인들은 아침을 드시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귀찮기도 하고 아침에 일어나서 차려 먹는 것보다 잠을 더 자는 것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침 식사를 드시는 것만으로도 복부지방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냥 아침 식사를 함으로써 배를 들어가게 할 뿐 아니라 두뇌건강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아침 식사를 하게 되면 점심 식사, 저녁 식사에서 과식을 할 확률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아침 식사를 함으로써 규칙적인 식사를 하게 되고, 이로 인해 하루 컨디션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이런 규칙적인 식사가 건강관리에 중요한 요소라고 합니다. 규칙적인 식사 못지않게 중요한 부분이 수면 양과 질입니다.

연구 결과 하루 5시간 잠을 자면 8~12시간 자는 사람보다 400kcal 내외로 섭취량이 증가한다는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즉 밤에 배고파서 어떤 음식을 먹게 되면 그로 인해 복부 지방이 증가를 하게 된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수면은 복부지방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꼭 챙기기 관리를 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정 온도, 적정 습도를 유지하며, 기호에 따라 암막커튼, 안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침 전 1시간 전은 전자기기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을 좋다고 합니다.

 



뱃살 빼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


: 위에서 설명 드린 뱃살을 빼는 데 좋은 방법 중에 음식물 섭취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음식을 드실 때에도 복부지방 즉 뱃살을 빼드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을 드신다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제품 중에 하나가 바로 사과입니다.

사과는 섬유질, 폴리페놀 성분이 많습니다. 이 성분들은 장의 유익한 균 생성을 도와 뱃살 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C,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지방을 연소를 도움으로써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설명 드린 통곡물도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통곡물은 탄수화물이라도 현미, 통밀, 통귀리 등 통곡물을 섭취하면 뱃살이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Framingham Heart Study) 통곡물을 먹은 사람들의 뱃살, 내장 복부 지방이 줄어든 결과를 보였다고 하니 나름대로 근거가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흰쌀 밥보다는 통곡물을 드시는데요 그 이유가 통곡물의 식이섬유가 인슐린 수치를 낮게 유지해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통곡물은 정제 탄수화물보다 천천히 몸에 흡수되고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게 도와줍니다. 흰쌀밥, 흰 빵, 파스타 같은 정제 곡물 섭취는 뱃살을 늘리는데 영향을 준다고 하니 참조하세요.

그리고 견과류 또한 뱃살을 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견과류에 해당하는 호두, 땅콩, 아몬드, 피스타치오, 잣, 캐슈너트 등은 단백질, 항산화 물질,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과 몸에 좋은 지방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견과류를 하루에 한 줌 섭취하면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 느낄 수 있습니다. 견과류의 하루 섭취량은 약 30g입니다. 호두 12쪽, 땅콩 30알, 아몬드 25알, 잣 3 큰 스푼, 캐슈너트 20알, 피스타치오 20알 정도입니다.

하지만 섭취하는 양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자신이 먹을 수 있는 양만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사람마다 알레르기가 있고 그 중에 견과류 알레르기도 있기 때문에 꼭 섭취 전에 확인하시고 섭취 여부를 결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바나나와 베리류 과일도 뱃살 빼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닭가슴살과 함께 드시는 게 고구마와 바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나름대로 실전에서 검증을 받은 식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바나나의 경우에는 칼로리가 낮고 섭취 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서 음식 섭취량을 줄이게 해 줍니다. 바나나는 422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부기를 빼는데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칼슘 이외에도 비타민, 칼슘,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필수템으로 유명하다고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베리류른 딸기, 블루베리, 블랙베리, 아사이베리, 라즈베리 등이 해당되는데, 베리류는 항산화제와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리류 항산화제는 혈액순환을 촉진해서 근육에 많은 산소를 보냅니다.

 


운동 전 베리류 섭취는 운동 효과를 높여 뱃살 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니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라면 바나나와 베리류를 믹서로 갈아서 주스로 만들어 드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뱃살을 빼는 방법 및 뱃살 빼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사소한 습관이 평생 숙제인 뱃살을 빼는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은 그냥 습관일 뿐 꾸준한 운동이 필수적으로 병행이 되어야 합니다.

음주도 당연히 줄이셔야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좀 더 확장을 하면 균형 잡힌 식단 관리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 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