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2021년 한부모 가정 자격 기준, 신청 방법 및 지원금

by ★√★ 2021. 4. 25.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2021년 한부모 가정 자격 기준, 신청 방법 및 지원금에 대해서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부모 가정 자격 기준에는 한부모인 경우 말고도 중위 소득이라는 기준이 있어서 가족 인원수에 따라 중위 소득이 다릅니다.

한부모-가정-기준-신청방법-지원금-썸네일
한부모-가정

 

2021 한부모 가정 자격 기준

 

2021 한부모 가정 자격 기준 중에 하나는 말 그대로 한 부모를 가진 집안이여야 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기준으로는 중위소득을 충족하셔야 합니다. 현재 2인 가구는 약 299만 원, 3인의 경우 약 387만 원 4인 약 474만 원으로 한부모 가정 자격 중위소득이 공유되어 있습니다.

 

만일 한부모 및 조손가족이고 위에 설명 드린 중위소득을 충족할 경우에는 해당 인원에 맞는 중위소득의 52%를 복지급여로 지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즉 2인의 경우 299만 원의 52%인 약 155만, 3인의 경우는 387만의 52%인 약 201만 가 복지급여로 지원이 되게 되는 것입니다.

 

2021년 한부모 가정 복지 지원

 

: 위에 설명 드린 기준을 충족할 경우에는 2021년에는 한부모 가정 자격이 되어 한부모 가정 복지 혜택에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한부모 가정 복지 혜택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한부모 가정으로 자격이 부여가 된다며, 만 18세 미만 자녀의 양육비를 월 20만 원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청소년 한부모 가정의 경우 월 35만원의 아동양육비를 지원받게 되며, 취업활동을 하게 되면 월 10만 원씩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 이 부분은 위에서 설명 드린 만 18세 미만 자녀의 양육비와 중복되는지는 가까운 동사무소에 문의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021년 한부모 가정 지원 방법


: 위에서 설명드린 한부모 가정의 기준에 해당이 되시는 분들은 일단 한부모 가정 자격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일단 오프라인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청하는 방법으로는 관할 거주지에 가까운 동사무소에 가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물론 각 지역마다 동사무소가 아닌 시청이나 구청으로 신청하라는 경우도 있으니 꼭 방문하시기 전에 전화를 해서 문의를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그리고 온라인으로는 복지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고 하니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신청하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로는, 급여 제공신청서, 소득재산 신고서, 임대차 계약서, 정보 동의서 등이 필요하며 이 외에도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있으니 방문 전에 꼭 문의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만일 한가족 가정이 아니면 사실과 다르게 서류를 준비해서 신청할 경우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 1년 이하의 징역이라는 무거운 죄를 부여받을 수 있으니 해당하시는 분들만 신청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2021년 기준으로 한가족 가정 신청 기준과 신청 방법 그리고 신청하여 한가족 가정으로 인정 시 받을 수 있는 복지 혜택에 대해서 나름대로 제가 이해한 부분을 기준으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나라에서는 행사하는 복지에 대해서는 자신이 해당하는 경우에는 다 챙겨서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 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