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가상화폐 투자 낙관론 vs 비관론 (장기투자를 위해 분석해야 할 내용)

by ★√★ 2021. 4. 24.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짧은 기간 동안 급상승 이후에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는 가상화폐 투자의 낙관론과 비관론에 대해서 나름대로 이해한 부분을 기반으로 작성하려고 합니다. 현재 가상화폐 투자에 대해서 소위 전문가들조차도 낙관론과 비관론으로 갈려서 주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상화폐 투자 상황

비트코인-차트
비트코인-차트-출처-코인원

: 현재 2020년 말 부터 시작된 가상화폐 급상승으로 인해 또 하나의 "벼락 거지"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사회의 큰 이슈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가상화폐에 대해서는 가치를 측정할 수 없으며 어떤 사람은 이름이 이뻐서 투자를 했다가 큰 수익을 얻었다는 애기가 나올 정도로 가치를 투자하는 방식에 대해서 혼선을 야기하는 상태였습니다. 

 

 그런 가상화폐 시장이 4월 2째주부터 하락이 시작하였고, 거의 20% 이상 그리고 몇몇 가상화폐의 경우에는 50%가 넘는 하락을 기록하고 있는 실정이며, 대부분의 가상화폐가 하락을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런 상황에 배경으로는 각 나라에서 가상화폐에 대한 규제를 준비를 하고 있으며 이런 규제에 대한 우려, 그리고 세금 부여 같은 정책 도입이 2022년에 시행될 예정이라는 이슈로 인해 하락한다는 의견이 큰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 뿐만 아니라 가상화폐 거래소의 정규 등록 및 그렇지 않으면 폐쇄를 한다는 정부 정책도 이 하락의 요인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가상화폐 투자 낙관론

 

: 그럼 과연 이런 혼돈의 가상화폐 시장에서 조정이냐 아니면 하락의 시작인지를 딱 정해서 애기하기 힘든 상황이라는 걸 모든 분들이 인지를 하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가상화폐 시장에 대해서 낙관론에 대해서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가치투자 대가이자 헤지펀드의 신화로 불리는 투자자인 빌 밀러라는 투자자가 있습니다. 밀러밸류파트너스 창업자이기도 한 빌 밀러는 대표적인 가상화폐 옹호론자입니다. 빌 밀러는 말을 인용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지난 2017년 비트코인이 폭등해 12월에 2만 달러에 육박하며 사상최고치를 기록한 뒤 수개월 동안 곤두박질치며 '크립토 겨울'을 맞았지만 이번엔 다르다. 이번 상승세는 지난 2017년 변동성과는 다르고 현재 비트코인에 거품이 전혀 없다고 본다. 비트코인이 주류로 진입하고 있는 것 같다. 비트코인 공급이 매년 2%씩 늘고 있고 수요는 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또 다른 가상화폐의 낙관론을 펴는 사람은 구겐하임파트너스 최고투자책임자인 스콧 마이너드입니다. 스콧 마이너드의 말을 인용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비트코인이 단기간에 너무 빠른 속도로 가파르게 오르면서 거품이 꼈기 때문에 조정이 불가피하다.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비트코인이 40만~60만 달러(약 4억 4700만~6억 7000만 원)까지 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 즉 종합해서 정리를 해보면, 장기적으로 우상향할 것이면 급격하게 상승한 가상화폐에 대해서는 조정을 받고 있으면 추후 더 크게 상승할 것이다라는 의견입니다. 

 

가상화폐 투자 비관론

 

: 당연히 위에서 설명 드린 낙관론이 있다면 가상화폐 투자에 대해서 비관론을 가지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그래서 낙관론에 이어 비관론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알바인캐피탈의 스티븐 아이작스 위원장은 비트코인 폭락을 두 가지 관점에서 설명하였습니다. 일단 첫 번째는 금융당국의 규제입니다. 이미 전 세계 주요국들은 비트코인과 관련한 규제를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 그리고 몇몇 국가에서는 비트코인 거래 자체를 금지시켰다고 하니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불안할 수밖에 없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이유는 가상화페 채굴호 인해 막대한 전기에너지에 대한 정부에서 보는 시각이 안 좋다는 것입니다. 즉 환경 문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간혹 채굴하는 사업가들을 보면, 공장지대에서 산업 전기를 이용하여 가상화폐를 채굴하는 걸 보셨을 겁니다. 가상화폐를 채굴하려면 막대한 전기 에너지가 필요하다는 거죠. 이로 인해 에너지 부족 현상을 가속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거죠. 전기 에너지는 화력 에너지를 통해서 생성되는 양도 적지 않기 때문에 이로 인해 지구온난화를 앞당기는 안 좋은 시각을 가지게 되는 겁니다.

 

▼ 가까이로는 문재인 정부가 뉴딜 정책을 통해서 친환경 정책을 펼치고 있으면 이로 인해 친환경 관련 주식이 많이 상승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바이든 정부 역시 그린 뉴딜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친환경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서 전 세계적으로 녹색 정책이 계속적 화두를 이루며 추진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스티븐 아지작스는 비트코인이 이런 녹색 정책에 역행하는 구조를 가진 자산이기에 미래가 불투명하다고 본다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짧은 기간 동안 급상승 이후에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는 가상화폐 투자의 낙관론과 비관론에 대해서 나름대로 이해한 부분을 기반으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기 설명드린 대로 세계 최고의 전문가들도 비트코인을 바라보는 시간이 극단으로 나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주식만을 투자하는 사람은 관망을 하는 자세로 이런 시장을 보지만, 실제적으로 비트코인에 투자하신 분들은 머리가 어지러울 거 같습니다. 항상 공부를 하고 자신만의 신조대로 투자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 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