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무릎 통증 원인 및 치료법 (feat. 무릎 관절 및 무릎 건강 관리하는 방법)

by ★√★ 2021. 4. 23.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무릎 통증 원인 및 치료법과 무릎 건강 관리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무릎 관절은 나이가 들수록 골밀도가 낮아져 문제가 생길 수 있어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무릎 관절 무릎 관절 통증 원인

무릎-통증
무릎-통증


: 일단 무릎 관절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몸에는 여러 개의 관절이 있습니다. 관절을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뼈와 뼈 사이 위치하여 서로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 매개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많은 관절 중에 무릎 관절은 관절 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위 중에 하나입니다. 하루에도 수십수백 차례 굽혔다 폈다를 반복하며, 우리 몸을 지탱해주기 때문에 무릎과 무릎 관절의 피로도는 다른 관절에 비해 높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 즉 이런 무릎 관절에 통증이 발생하여 무릎 통증을 야기하는 것이고 이런 통증이 모여서, 생활의 불편함을 주게 됩니다.


 구체적인 무릎 통증 원인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면 그중에 하나는 무릎 관절염이 있습니다. 무릎 퇴행성으로 생기는 노인성 질환입니다. 무릎 관절염은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퇴행성의 변화로 발생합니다. 관절을 이루는 뼈, 인대, 근육 등에 염증 반응이 생기고 손상이 일어나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나이가 들어 노화가 시작되면 생기기도 하지만, 과도한 운동, 과체중, 유전적으로 관절이 약한 경우, 생활습관, 환경에 의해 발생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생소한 반월상 연골 파열은 무릎 관절 중간에 위치한 반달 모양 물렁뼈를 반월상 연골에서 발생하는 질환으로써, 걷거나 달릴 때 무릎 연골이 힘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는 하는 분위가 파열되는 현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만약 무릎 관절에 충격을 심하게 주거나 주기적으로 무리하게 주게 되면 부위가 파열되고, 무릎 통증과 부종이 나타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 이 부종은 아이러닉하게 무릎 관절과 반월상 연골 파열을 치료하기 위해서 몸속에 백혈구와 영양소들이 모이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증상으로는 무릎 주위가 붓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증상을 반월상 연골 파열 증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연골은 자연치유가 어렵고 손상되면 재생이 되지 않기 때문에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이런 현상이 일어나고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미루지 마시고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무릎 통증의 또 하나의 원인으로는 연골 연화증이 있는데, 이 연골 연화증은 무릎을 굽히면 만져지는 삼각형 모양의 평평한 뼈로 전면부에 있는 뼈인 슬개골에서 발생합니다. 이 슬개골은 관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슬개골 안쪽인 연골 부위에 탄력 죽고 약해져 손상되는 것이 연골 연화증 증상이라고 합니다. 연골 연화증은 앞 무릎의 강한 충격을 받거나 지속적으로 고정된 자세를 유지할 때 나타나기 쉬운데요, 심한 경우는 퇴행성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을 수 있으니, 이런 증상이 보이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서 검사 및 치료를 받아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무릎 통증의 원인으로 점액낭염과 십자인대 파열을 들 수가 있습니다. 점액 장염은 관절 마찰을 줄이기 위해 분비되는 윤활액이 들어있는 얇은 막 주머니인 점액낭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써, 무릎을 반복적으로 쓰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무릎을 사용하면 얻게 되는 질환입니다. 관절염 증상인 시큰거리는 통증 달리 무릎에 열이 나듯이 화끈거리는 통증이 느껴진다고 하니 참조하세요. 그리고 축구 선수들이 가장 많이 입게 되는 상처인 무릎 십자인대 파열은 흔들리지 않게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십자인대에 지속적인 자극을 받거나 갑작스러운 충격으로 십자인대가 파열되는 증상을 얘기합니다.

 

▼ 격렬한 운동 생기거나 갑자기 추운 날씨에 발생하니 혹시 추운 날씨에 운동하실 때에는 이 점 참조해서 운동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무릎 관리 및 무릎 통증 치료법

 
: 무릎 통증에 대해서는 초기에 치료하는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무릎 통증이 있기 전에 관리하는 게 가 장 좋은데 그렇지 않을 경우, 즉 무릎 통증을 느끼는 정도가 되면 무릎 통증이 나름대로 많이 악화된 상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쉽게 얘기해서 이도 아픔을 느끼는 순간 치과를 가게 되면 이미 이는 많이 썩어서 신경치료 같은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 되어버린 거죠. 그러므로 무릎 통증을 느끼고 이 통증이 지속된다면 초기에 검사 진행을 해야 합니다.

 

▼ 그리고 무릎 통증 증상에 따라서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인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비수술적 치료는 연골 영양제 및 연골주사로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인 치료는 인공관절수술 등으로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런 치료를 받기 싫으시거나 피하고 싶은 신 분들은 계속적으로 꾸준히 무릎 관절을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무릎의 통증은 주로 무릎 관절의 아픔으로써 야기되기 때문입니다. 무릎 관절은 나이가 들수록 골밀도가 낮아져 문제가 생기는데, 꾸준한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일상에서 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간단한 계단 오르는 것도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일단 무릎 통증 예방으로는 일상에서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쪼그려 앉기, 양반다리, 무릎 꿇기 등은 피해야 하며, 내리막길 걷기는 손잡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무릎을 구부리는 자세를 지속적으로 취하면 연골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아져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행동을 하지 않아도 만일 자신의 체중이 과하게 나가거나, 비만일 경우에는 몸을 지탱하는 무릎에 무리가 되기 때문에 이 상황이 지속이 된다면 무릎 통증 원인 중 하나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그리므로 자신의 체중을 항상 체크해서, 과체중으로 인해 무릎 관절에 무리가 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으로는 가벼운 걷기를 들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가벼운 걷기라는 것은 평소 걸음보다 약간은 빠르게 걸어 땀이 날정도의 속도를 유지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또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으로는 수영을 들 수 있는데요, 수영은 무릎을 보호하는 운동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왜냐하면, 물속에서는 무릎에 가해지는 하중이 현저히 줄어 무릎 근육을 키우는데  좋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운동과 병행하여 무릎 즉, 뼈 건강에 좋은 식단을 섭취해야 합니다. 만약 영양소 섭취가 부족하거나 챙겨서 먹기 힘드신 분들은 뼈에 좋은 칼슘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무릎 통증과 무릎 통증의 원인 그리고 무릎 통증 치료법과 관리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건강은 한 번 안 좋아지면 돌이키기 힘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건강할 때 잘 관리해서 하고 싶으신 거 잘하시길 기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 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 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