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금융정보

빅스텝 자이언트 스텝 인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경제용어 정리

by ★√★ 2022. 10. 22.

빅스텝-자이언트스텝-경제용어-썸네일
빅스텝-자이언트스텝-경제용어-썸네일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빅스텝 자이언트 스텝 인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경제용어 대한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인플레이션은 화폐 가치가 하락을 함으로써 발생하는 물가 상승 현상입니다.

 

 유동성이 늘어 났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코로나와 같은 경제 위기 상황에 화폐의 유동성을 늘리게 됨으로써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태그플레이션은 경기 침체라는 의미의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과 물가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친 말로, 경기침체임에도 불구하고 물가가 상승하는 경제 현상입니다.

 

목차

     

     

    인플레이션

    영수증
    영수증

    : 그럼 먼저 인플레이션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플레이션은 통화량의 증가로 화폐가치가 하락하고, 모든 상품의 물가가 전반적으로 꾸준히 오르는 경제 현상이라고 합니다.

     

     즉 상품의 가격이나 생활 물가가 오른다는 것은 그만큼 내야 하는 돈의 가치가 떨어졌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월급이나 임금 임상의 기준으로 이 물가 상승을 기준으로 협상하게 되는데 만약 물가 상승에 부합하지 않는 임금 상승이 진행되었을 때는 가정의 경제가 안 좋아지게 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인플레이션의 종류

     

    • 수요 인플레이션(demand-pull inflation) : 수요는 크게 늘어나는데 그것에 맞추어 공급량이 늘어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인플레이션입니다.
    • 비용 인플레이션(cost-push inflation) : 제품의 생산비용이 오르면 제품 가격도 함께 올라서 전반적인 물가가 모두 오르는 현상의 인플레이션을 비용 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 인플레이션의 영향

     

    • 물가의 꾸준한 상승
    • 화폐가치의 하락 현상
    • 화폐 가치 하락으로 인한 통화량 확대
    • 기업의 입장에서는 월급을 올려줘야 하는 상황
    • 직장인 입장에서는 월급이 오르지 않으면 가정 경제가 안 좋아지는 현상
    • 소득 격차가 더욱 심해져 빈익빈부익부 현상을 초래
    • 화폐가치 하락으로 인해 저축이 줄어 들고 은행의 자본 부족

     

     

     

    스태그플레이션

     

    : 다음으로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물가는 오르지만 소득은 늘어나지 않는 악순환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을 좀 더 단어상으로 해석을 해보면 경기 침체를 의미하는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과 물가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친 말이라고 합니다. 

     

     즉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물가가 상승하는 경제 현상을 인플레이션은 화폐의 가치가 떨어짐으로써 발생하는 물가 상승이라면 스태그플레이션은 화폐 가치 하락과 경기침체가 동시에 일어나는 것이라 개인적으로 인플레이션보다는 더 안 좋은 현상이라고 판단합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 드리면 경기가 침체가 되면 실업자가 늘어나게 되고, 수요보다는 공급이 많아져 물가는 하락을 해야 하는 현상이 발생하지만 오히려 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이 동시에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빅스텝

     

    주식-차트

    : 위에서 설명드린 인플레이션과 스태그플레이션이 현재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 연준에서는 기준 금리를 올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경제 기사에서 보시면 빅스텝, 자이언트 스텝 이라는 용어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그럼 먼저 이 빅스텝이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빅스텝 뜻은 미국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한 번에 0.5% 포인트 올리는 것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기준금리는 보통 0.25% 포인트씩 올리고 내리면서 금리를 조절합니다. 

     

    이렇게 0.25% 포인트를 올리고 내리는 것을 “베이비 스텝”이라고 하는데 0.25%를 기준으로 조절하는 이유는 최대한 경제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번에 미 연준이 결정하는 0.5%는 베이비 스텝보다 큰 빅스텝의 금리 인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최근 미 연준위 정례회의에서 추진하고 있는 0.5% 포인트 금리 상승은 앨런 그리스펀 의장이 재임하던 2000년 5월 이후 22년 만의 처음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빅스텝을 하는 배경으로는 소비자물가가 4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치솟았기 때문입니다.

     

     

    자이언트 스텝

      

    : 그런데 이런 베이비스텝, 빅스텝보다 더 큰 자이언트 스텝이 있습니다. 0.5%보다 높은 0.75%를 미국 연준에서 고려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만약 이렇게 금리를 자이언트 스텝 형태로 인상을 하게 되면 먼저 부동산 시장과 주식시장이 얼어붙고 경제 투자에 대해서 소극적으로 되게 되며, 서민 경제와 실업률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현재 주식시장은 미국 증시뿐만 아니라 국내 증시 또한 계속적인 하락세를 유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런 빅스텝, 자이어튼 스텝의 배경은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한 것인데, 가능하면 빠른 시일 내에 인플레이션을 잡아서 정상적인 금리로 경제에 타격을 주는 이슈가 최대한 적게 이뤄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빅스텝 자이언트 스텝 인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경제용어 내용을 기반으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물가가 잡혀서 투자나 서민 경제가 안정을 찾았으면 합니다.

      

     참고로 해당 글은 전문 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입니다. 즉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문의 상담을 통해서 알아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11.21 - [경제 놀이터] - 주식이란 (feat. 주식 매매 주체 및 코스피, 코스닥)

     

    주식이란 (feat. 주식 매매 주체 및 코스피, 코스닥)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재테크 중에 하나인 주식이란 어떤 것이고 주식 매매 주체 그리고 코스피 코스닥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은 주식회사의 자본을 구성하는 단위로써,

    davey.tistory.com

     

     

    2021.11.14 - [경제 놀이터] - 주식 감자란 (무상 감자 및 유상 감자)

     

    주식감자란 (무상 감자 및 유상 감자)

    이번 포스팅할 내용은 주식 감자 관련된 내용입니다. 주식 감자에는 무상 감자와 유상 감자 방식이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는 주주에게 보상을 지급하고 감자를 하냐 안하냐의 차이입니다. 그럼

    davey.tistory.com

     

     

    2021.11.30 - [경제 놀이터] - 달러 투자 방법 총정리

     

    달러 투자 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달러 투자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려고 합니다. 최근 오미크론 코로나 변이로 인해 주가가 많이 하락하였고, 금과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davey.tistory.com

     

     

     

    2021.08.18 - [공유 놀이터] -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

     안녕하세요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텔레그램에는 여러가지 유용한 채널이 많습니다. 특히 주식 관련 채널이 주를 이루는 거 같습니다. 이런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