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선불하이패스 카드 환불 받는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패스 카드로는 후불 하이패스 카드와 선불 하이패스 카드 이렇게 크게 두 종류로 발급 및 이용이 되고 있습니다.
선불하이패스를 선호하시는 분들이 사용하시다가 해당 카드에 남아 있는 잔여 금액에 대해서 환불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직접 영업소나 휴게소에 방문하셔서 방문접수를 통해서 환불을 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목차
선불하이패스 카드
: 먼저 선불하이패스 카드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선불하이패스 카드는 간단하게 생각하면 먼저 충전을 하고 충전된 금액을 하이패스 단말기를 통해서 사용을 하는 것입니다.
즉 한국도로공사와 타 교통카드사에서 발급, 운영 고객이 사전에 충전한 금액이 저장된 카드로, 고속도로, 유료도로 이용 시 충전금에서 바로 결제가 되는 시스템을 갖춘 카드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선불하이패스 카드 종류로는 한국 도로공사 하이패스카드, 한국철도공사 (레일플러스), 캐시비카드(하이패스 형), 하이플러스 카드(주), (주)한페이시스(한페이카드)가 있습니다.
- 선불하이패스 카드 종류
-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카드
- 한국철도공사 (레일플러스)
- 캐시비카드(하이패스 형)
- 하이플러스 카드(주)
- (주)한페이시스(한페이카드)
참고로 한국도로공사가 발생 운형 하는 충전식 선불 하이패스카드는 한국 도로공사 하이패스 카드입니다. 해당 카드는 구매하실 대 5,000원으로 구매가 가능하며, 판매장소는 고속도로 휴게소 종합안내소, 영업소, 하이패스 센터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카드 구매 금액 : 5000원
-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카드 구매 가능 장소 : 고속도로 휴게소 종합안내소, 영업소, 하이패스 센터
선불하이패스 카드 충전방법
다음으로 선불하이패스 카드 충전방법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도로공사에서한국 도로공사에서 발급하는 선불하이패스 카드와 민간 교통카드 회사에서 발급하는 선불하이패스 카드 이렇게 크게 2가지로 나눠지기 때문에 한국 도로공사에서 발급하는 선불하이패스 교통카드 충전방식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선불하이패스 카드를 발급을 받으시면 온라인와 오프라인 방법을 통해서 충전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충전 방법
: 온라인 방식으로는 모바일앱을 통해서 충전을 해주시면 됩니다. 충전을 위해서는 고 소도록 통행료 앱을 설치를 해주셔야 하는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앱스토어에서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결제 수단으로는 계좌이체, 신용카드로 결제가 가능한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 온라인 충전 결제 수단
: 계좌이체, 신용카드 결제
- 오프라인 충전 방법
: 다음은 오프라인 방식으로 충전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프라인 방법으로는 휴게소 종합안내소, 영업소, 무인 충전기를 통해서 충전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롯데 ATM기를 통해서 충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다른 오프라인 충전 방식과 다르게 롯데 ATM 기기를 통해서 충전할 때는 꼭 현금으로 충전해야 한다고 합니다.
- 오프라인 충전 결제 수단
- 휴게소 종합안내소, 영업소, 무인 충전기를 통해서 충전 : 현금, 현금카드
- 롯데 ATM기를 통해서 충전 : 현금
충전금액은 1000원 단위로 충전이 가능하며, 카드당 최대 50만 원까지 충전 가능하다고 합니다. 해당 충전 내역은 하이패스 모바일앱에서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선불하이패스 카드 환불받는 방법
그럼 다음으로 선불하이패스 카드 환불받는 방법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대로 한국도로공사에서 발급하는 하이패스 카드가 있고, 민간 교통카드사에서 발급하는 선불하이패스 카드가 있습니다.
일단 먼저 한국도로공사에서 발급하는 선불하이패스 카드 EX 선불카드 환불 받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EX 선불카드
: 크게 정상카드, 불량카드, 파손 카드 그리고 분실카드 이렇게 4가지로 구분해서 환불 요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정상카드의 경우에는 현재 카드에 있는 잔액에서 수수료 500원을 제외하고 모든 잔액 환불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불량카드의 경우에는 수수료 제외 없이 잔액 모두 환급이 가능하며, 파손 카드의 경우에는 수수료 500원 제외하고 모든 잔액 환불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분실카드가 경우에는 수수료 없이 기존 잔액 모두 환불이 가능한데, 해당 분실신고는 꼭 먼저 접속을 해주셔야 합니다.
- 한국 도로공사 발급 선불카드 구분 및 환불 금액
- 정상카드 : 500원 수수료 제외한 카드 잔액 전액
- 불량카드 : 카드 잔액 전액
- 파손 카드 : 500원 수수료 제외한 카드 잔액 전액
- 분실카드 : 카드 잔액 전액 (기명되어 있는 카드 전제)
위에서 설명드린 선불하이패스 카드 환불을 받으시려면 카드를 분실했을 때를 제외하고는 카드를 지참하시고 영업소나 휴게소에 방문하셔서 방문접수를 통해서 환불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민간 교통카드 회사 발급 선불 하이패스카드
: 민간 교통카드 회사에서 발급한 선불 하이패스카드의 경우에는 위에서 설명 드린 사항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환불 요청과 더불어 제외되는 수수료나 환불받기 위해서 방문해야 하는 장소는 상이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즉 발급받은 민간 교통카드 회사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환불 절차를 한 번 확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선불하이패스 별로 각 고객 세터 전화번호는 아래와 같습니다.
- 선불하이패스 카드 종류별 고객센터 전화번호
- 한국 도로공사 하이패스카드 : 1588-2504
- 한국철도공사 (레일플러스) : 1544-7788
- 캐시비카드(하이패스 형) : 1644-0006
- 하이플러스 카드(주) : 1644-6500
- (주)한페이시스(한페이카드) : 1566-1554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선불하이패스 카드 환불 받는 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선불하이패스 카드 이용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해당 글은 전문 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입니다. 즉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 도로공사 고객센터나 민간 교통카드 회사 고객센터에 문의를 통해서 알아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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