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

[셀프 주식공부] 주식 투자 공부하면서 꼭 인지해야 하는 내용 Part 1 (삭제 된 거 복구)

by ★√★ 2021. 2. 24.

안녕하세요, Davey 입니다. 주식의 투자하시는 분들이 항상 고민하는 게, 다른 주식이 다 오르는 데, 내 주식은 오르지 않네, 라는 고민입니다. 그리고 내 암흑같은 주식 계좌가 언젠가는 해뜰날이 올거라는 기대감으로 계속적으로 주식을 사고 보유를 하고 있습니다.

 

 

 

 

 

- 그래서, 오늘 포스팅 할 내용은, 저 같은 주린이 뿐만 아니라, 나름대로 긴 시간동안 주식 투자를 하신 분들도, 주식 투자 하면서, 꼭 인지해야 하는 사에 대해서 기재해보도록 합니다. 아래 제가 정리한 내용은, 저에게 조언을 주시는 분들과 여러 매체의 내용을 정리한 사항이므로, 주관적인 견해가 존재합니다. 이 부분은,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이 나름대로, 인지하고 봐주시면 감사 드리겠습니다.

 

 

 

 

1. 주식 투자 시 인지해야 하는 사항 #1 - 고점이나 저점을 완벽하게 잡고 싶어하는 성향과 기대감을 버리자.

 

- 우리가 주식 투자를 하면서 흔히 고점이나 저점을 완벽하게 잡으려고 하는 성향과 기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 방송을 통해서, 자기가 생각한 게 맞는지 확인하고, 주식 방송에서 애기하는 매수가와 매도가가 마치 정답인냥 착각하면서 주식 투자를 합니다.

 

 

 

- 물론 주식 투자의 가장 기본 원리와 상식은, 당연하게도 저점에 사서 고점에 파는 것입니다. 또한 수많은 투자자들이 주식을 저점에 사서 고점에 팔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수익률을 최대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주식의 대가들은 완벽하게 저점과 고점을 노리지 않습니다.

 

 

 

- 주식시장은 언제 오르고, 언제 내려갈지를 완벽하게 예측하기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누가 코로나가 터질지 않았을까요?! 물론 코로나가 우한에서 발병을 했을 때, 그것을 검토하고, 주식이 내릴 것을 예측은 할 수 있겠죠. 그럼, 언제 까지 내릴지를 예측할 수 있었을 까요?! 그건 참 어려운 일입니다. 운이 좋아, 한 두 번은 맞 출 수 있지만, 그게 지속되기에는 어려운 일입니다.

 

 

 

- 소위 주식 투자자분들이 저지리는 실수로는, 저점매수를 위해 참고 기다리다 상승하는 주식을 바라보기만 하며 놓칠 수 있고, 반대로 이젠 하락세로 돌린 주식을 고점을 완벽하게 집어내려고 기다리다가 수익을 줄이거나 심지어 손해로 매매를 종료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점이나 저점을 완벽하게 잡고 싶어하는 성향과 기대감을 버리시고, 매력적인 가격대가 온다면 점진적으로 매수(분할매수)를 하고, 고점이라 생각되는 부분에선 점진적으로 매도(분할매도)를 하셔야 합니다.

 

 

2. 주식 투자 시 인지해야 하는 사항 #2 - 수익이 나름대로 나서, 상승하는 주식을 일찍 매도하고 가격이 하락 했을 때 다시 사는 실수 

 

- 사람들은 파란색보다 빨간색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투자한 돈으로 인해, 수익이 났을 때 마치 그게 실현이 되지 않았더라도, 마치 자신이 그 돈을 이미 번 것 처럼 기분이 좋습니다. 그래서 그런 기분을 유지하고 있다가, 상승하는 주식인 걸 알면서도, 하루정도의 하락이 나오면, 수익 번 돈이 줄어드는 것을 보고, 불안해서, 팔고 낮은 가격에서 사야되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 하지만, 이게 말로만 쉽고, 언제 상승하고 언제 하락할지를 기관이나 외국인 세력이 아닌 이상 정확하게 예측하기가 힘든 상황입니다. 그래서 오히려, 원하는 낮은 가격대가 나오지 않아, 오히려 판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서 사서, 수익을 적게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 예를 들어, 저점대비 30%의 상승률을 보인 주식이라 할지라도, 호재가 있고, 펀더멘탈이 튼튼하면, 중간에 오르락 내리락 하며 올라가기 마련이고, 어느정도 오른 가격에서 떨어질때 사서 오르면 파는 행위를 지속하면,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것을 제대로 하려면, 저점과 고점에 대해서 정확히 예측을 해야 되는데, 이 부분은 정말 어렵습니다.

  

 

- 그래서, 상승하는 종목이고, 그 주식 나름대로, 호재가 있고, 펀더멘탈이 튼튼하면, 높은 가격에서 사야되는 경우도 있다는 점도 고려를 하셔야 합니다. 즉, 주식은, 반드시 가격이 하락해야만 다시 사야된다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계시는 안됩니다.

 

 

 

3. 주식 투자 시 인지해야 하는 사항 #3 - 매수와 매도의 매매 행위를 자주 하려는 경향.

 

 - 이 부분은 정말 많은 투자자분들이 공감을 할 것입니다. 손바꿈, 순환매 라는 이유로, 매수와 매도의 매매 행위를 자주 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이 투자하여 오른 주식에 대해서, 확신이 없는 상태에서, 수익이 났기 때문에 조기에 팔아버리고, 또 다시 종목을 검토하여, 나름대로 매력있는 주식을 사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 하지만, 이런 현상은 눈앞에 작은 이익 때문에 발생하는 실수 이며, 이 부분은,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주식을 가만히 두고 관망하는 행위는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견디기 어려워 하는데, 이것은 주말을 제외한 매일 주식의 가격이 측정이 되고, 오르고 내리는 것을 반복하기 때문입니다.

   

- 주식 투자의 명언 중에, "일희 일비 하지말자" 라는 명언이 있습니다. 즉, 그 주식에 대해서 완전한 확신을 가지고 있으면,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격대가 왔을 때, 매도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즉, 천천히 매수하고 천천히 매도해야 하는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 그리고, 거래를 자주 하게되면 발생하는 막대한 거래 수수료 및 세금등의 이유도 있습니다. 주식은 보유한 시점부터 0.33%의 세금을 제외하고 시작하는데, 급하게 매수 매도를 하여 윗호가, 아래호가로 빠르게 사려하고, 과도한 매매로 수수료 및 세금을 지속적으로 발생시킨다면, 결국 매매 한 번당 거의 1% 에 달하는 손해가 발생하고 매매를 시작하는 것과 같기에, 수익률은 그만큼 적어지고 수익을 낼 확률조차 낮아지는 것입니다.

 

 

 

4. 주식 투자 시 인지해야 하는 사항 #4 - 수익이 나름대로 나서, 상승하는 주식을 일찍 매도하고, 하락하는 종목을 가지고 있으려는 경향.

 

 - 주식을 투자할 때는 한 바구니에 모든 계란을 담지 말라는 조언을 정말 많이 들으셨을 것입니다. 이 말 즉, 대부분의 주식 투자자분들이 한 가지 주식이 아닌, 여러가지 종목을 보유할 수 있으며, 이 중에선 수익을 내는 종목이 있고, 반대로, 손해가 누적되어 있는 종목도 있을 것입니다

  

- 이럴 경우에는, 남의 말만 듣고, 주식방송 애기만 듣고,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수익을 내는 종목은 일찍 팔아버리고, 손해를 내는 종목은 지속적으로 가지고 있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주식을 다 추천 받았고, 그 주식에 대해서 이해를 하지 못한 상황이라, 수익난 거는 팔고, 손해 난 것은 소위 "존버" 하면 언젠가는 오르겠지라는 생각으로 보유를 하는 것이죠.

 

 - 하지만, 이런 실수를 범하게 되면, 수익을 내는 종목으로 인해, 발생하는 수익을 기대할 수 없은 상황이고, 손해가 나고 있는 종목은 계속 붙들고 있으므로 인하여 손해가 점점 커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말 쉽지는 않지만, 위에서 애기하는 것에 반대로 행동하여야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 나름대로 주식을 공부하고 분석하여, 수익이 지속적으로 날 것으로 판단되는 주식은, 인내심을 가지고 지켜보며 수익을 극대화 할 필요가 있고, 손해를 내는 종목은 아깝다 생각지 말고 빠른 시일내에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사람 심리상, 상승중인 종목을 보유하고 있다면 이러한 수익이 줄어들까 두려워 서둘러 팔고 하락중인 종목을 보유하고 있다면 손해를 실현하는 것이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5. 주식 투자 시 인지해야 하는 사항 #5 - 매수하고 주구장장 가지고 있는 경향.

 

 - 책 중에, "100배 주식" 이라는 책이 있는 데, 이 책에서는 정말 매력적인 주식이 있으면, 오르든 내리든, 정말 10년 혹은, 20년동안 보유를 해야 큰 돈을 벌 수 있다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책에서 애기하는 것은 미국 주식의 애기이며, 그런 사례가 기재가 되어 있어서, 좋은 지침을 주고 있습니다.

 

 - 하지만, 우리나라 주식 차트를 보면, 삼성전자 같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주식을 제외하면, 계속적으로 등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 예로 우리나라에서 대기업중에 하나 인 현대 자동차 또한 주식의 등락을 보여서, 현재 상장 후 최고가 대비 3분의 2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주식 자료 참조

 

- 특히 우리나라 시장 같은 경우에는, 계속적으로, 상승하는 종목과 하락하는 종목은 없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주가는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으며, 우리는 단지 큰 추세흐름만을 겨우 파악할 수 있을 뿐입니다. 하지만 이조차도 완벽하지 않기에 실수를 하게되면 인정하고 물러날 줄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장기보유하면 언제가는 되겠지 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주식을 오랫동안 보유하고 있는 행위는 대단히 잘못된 행위입니다. 물론 인정하는게 쉽지는 않습니다.

 

  

- 그러므로, 수익을 내는 종목의 경우 어느정도의 만족할만한 수익권 혹은 주식이 하락세로 돌리는 듯 하다면 매도를 충분히 고려해야 하며, 반대로 손해를 지속적으로 발생시키는 종목이라면 언젠가는 올라오겠지 라는 생각보다는 실수를 인정하고 매도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래야 저희가 꿈꾸는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지 않을까요?!

  

 

이상입니다. 정말 주식은 심리 싸운 인거 같습니다. 언제 매수를 하고 언제 매도를 할지에 대한, 자신만의 싸움이지 않을까요? 고점과 저점에 대한 요심을 버리고, 자신이 투자한 종목를 신뢰를 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투자 한다면, 우리가 꿈꾸는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도 주식 공부하시느라고 수고 하셨습니다. 참고로,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지 못한 부분은 추가 포스팅을 통해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공부하고 같이 성장하시죠! 감사합니다.

 

  제 Posting이 조금이나마 정보 전달에 도움이 되셨길 빌며,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3종 세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자료 및 내용

 

- https://joobal2ne.tistory.com/20?category=688278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 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