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스마트폰 & Web

아이폰 페이스아이디 오류 고장 해결방법

by ★√★ 2021. 11. 28.

아이폰-페이스아이디-썸네일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아이폰 페이스 아이디 오류 고장 해결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를 착용하면서 안면인식 안 되는 증상과 같은 페이스 아이디 오류를 종종 경험하실 겁니다. 해당 증상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페이스 아이디 오류 고장 증상

 

: 아이폰 페이스아이디는 정말 편리한 기능 중에 하나입니다. 굳이 비밀번호를 누르지 않고 안면 인식을 통해서 보안을 풀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타인이 해당 아이폰에 접속할 수 없기 때문에 보안상으로도 많은 도움을 주는 기능입니다. 

 

 페이스 아이디는 기기의 잠금 해제, 앱스토어, 지갑, 암호 자동완성 등에 사용되는 보안 수단으로 다양하게 적용이 되고 있는 보완기능입니다.

 

 애플에서 적용한 페이스아이디페이스 아이디 보완 기술은 최고라고 자부할 정도로 높은 기술이지만 아이폰 페이스 아이디가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를 착용하면서 안면인식 오류를 종종 발생하곤 합니다. 

 

 이와 별개로 다른 이유로 아이폰 11, 12에서 페이스 아이디 오류나 고장이 발생하곤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아이폰페이스아이디 인식 오류 및 고장 증상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아이폰 페이스아이디 인식 오류

2) 아이폰 페이스아이디 비활성화로 인한 인식 오류

3) TrueDepth 카메라 문제로 인한 인식 오류

 

참고로 추후에 나오는 아이폰 14에서는 페이스 아이디가 마스크 착용에도 인식할 수 있는 기능이 발전되어 나오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왜냐하면 현재 오미크론 변종과 같은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코로나 상황이 장기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폰 페이스아이디 오류 고장 해결 방법

 

: 그럼 위에 설명 드린 사항에 대해서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해결 방법을 이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페이스 아이디 안면 인식 오류가 발생하면 일단 불편하실 겁니다. 

 

 왜냐하면 평소에는 비밀번호를 치지 않아도 바로 페이스 아이디로 인해 보안이 해제가 되었고 바로 어플이나 아이폰을 사용할 수 있었을 겁니다. 

 

 사실 아직 페이스아이디를 사용하지 않으신 분들은 해당 기능의 편리함을 이해하실 수 없을 수도 있지만 이미 활용을 하고 계시는 분들은 불편함을 많이 느끼실 거라고 판단이 됩니다. 

 

해당 현상이 발생을 하면 일단 아래와 같은 에러 메시지를 보시게 될 겁니다. 영어로 설정하셨다면 "Face ID can't be used or Face ID is not available"이라고 나오겠고, 한글로 설정하셨다면 "Face ID를 사용할 수 없음"이라고 나오실 겁니다. 

 

FACEID-오류
FACEID-오류

 

 인식이 안되고 고장이 났다고 판단되어도 아이폰 페이스 아이디 수리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아래 설명드리는 방법을 통해서 먼저 시도를 해보시고 수리 센터나 애플 공식 수리센터에 가서 문의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1) 아이폰 재부팅 후 시도 

 

: 제가 해본 방법 중에 가장 깔끔한 방법은 사용하시는 아이폰을 재부팅하시는 겁니다. 컴퓨터도 재부팅하면 안 되는 기능도 되는 경우가 종종 되는 것을 경험하셨을 겁니다. 

 

 현재 Backgroud에서 여러가지 기능이 돌아가고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과정에서 페이스 아이디 인식 오류 현상이 일어났을 수도 있으니 재부팅을 해보시고 다시 페이스 아이디를 실행을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Face ID 재설정 후 시도

 

: 만약 Face ID 설정이 꼬였을 수도 있고, 리셋이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에 Face ID 재설정을 해보시고 시도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미 하셨겠지만 오랜 시간에 동안 사용하지 않아서 어떻게 재설정하는지 까먹으셨을 겁니다.

 

 재설정 하는 방법은 간단하니 아래 루트를 통해서 페이스 아이디를 인식해주시면 됩니다. 확실하게 하기 위해 재설정을 하실 때는 얼굴 인식을 할 때는 카메라를 프레임 안에 맞추고 난 이후에 얼굴을 원을 그리듯이 돌려가면서 확실하게 인식을 시켜주어야 합니다.

- [설정] - [Face ID 및 암호] - [Face ID 재설정] (영어 언어로 설정하신 분은 "General" 메뉴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3) TrueDepth 카메라 확인 후 시도

 

: 위에서 페이스아이디 인식 오류 증상을 설명드릴 때 말씀드린 TrueDepth 카메라를 확인을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이폰은 안면인식을 위해 TrueDepth 카메라가 내장되어 있는데 해당 카메라에 이물질이 묻거나 먼지로 인해서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깨끗하게 잘 닦아서 시도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아이폰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서 설치한 보호필름은  제 경험으로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4) 인식이 되지 않은 어플 or 앱을 종료하고 재실행 후 시도

 

: 위에 1번에서 설명 드린 방법은 전체적으로 안됐을 때 수행하는 것이고 만약 특정 어플이나 앱에서만 페이스 아이다 인식 오류가 발생한다면 해당 어플과 앱만 다시 종류를 하고 재실행 후 시도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보호필름 때문에 약간의 인식의 오류가 있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보호필름이나 강화유리는 크게 지장을 주지는 않습니다.

 

 5) 아이폰 설정 재설정 or 공장 초기화 후 시도

 

: 위에 설명 드린 4가지 방법을 다 하셔도 해결을 못하신다면 다시 초기화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초기화에는 2가지가 있는데 순서대로 초기화를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5.1) 모든 설정 초기화 (모든 설정 재설정)

- [설정] - [일반] - [전송 또는 iPhone 재설정] - [재설정] - [모든 설정 재설정]으로 진행

- 해당 방법은 아이폰 내의 모든 설정을 초기화하는 것으로 아이폰에 있는 사진이나 다른 데이터가 지워지는 것이 아니고 아이폰 내의 밝기, 폰트, 시간 등의 설정을 초기화하는 것입니다. 

 

5.2) 아이폰 공장 초기화

- 아이튠즈를 설치한 컴퓨터에 연결하여 공장 초기화 진행

- 해당 방법은 아이폰을 처음 받았을 때 상태로 초기화를 하는 것입니다. 1번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는 걸 확인하고 최후의 방법으로 진행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진행하시기 전에 꼭 백업을 해두셔야 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아이폰 페이스아이디 오류 고장 해결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아이폰 페이스 아이디 인식 오류 증상 해결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11.20 - [IT] - 아이폰 14 출시일 사전예약 스펙 정리

 

아이폰 14 출시일 사전예약 스펙 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아이폰 14 출시일 사전예약 예상 일정에 대해서 작성하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매년 아이폰 시리즈가 출시된 걸 보면 아이폰 14 출시일은 2022년 9월이나 10월에 진행될

davey.tistory.com

 

 

2021.09.27 - [IT] - 아이폰 13 스펙 가격

 

아이폰 13 스펙 가격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아이폰 13 스펙 가격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아이폰 13 이름이 아이폰 13으로 확정이 되어서 출시가 되었습니다. 서양 문화에서는 13이라는 숫자가

davey.tistory.com

 

 

2021.08.11 - [공유 놀이터] - 인스타 비공개 보는 법

 

인스타 비공개 보는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인스타 비공개 보는 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를 하다 보면 비공개로 계정을 전환한 친구들이 궁금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옛 연인일 수도 있

davey.tistory.com

 

 

2021.08.18 - [공유 놀이터] -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

 안녕하세요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텔레그램에는 여러가지 유용한 채널이 많습니다. 특히 주식 관련 채널이 주를 이루는 거 같습니다. 이런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