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가상화폐 & 암호화폐

장기 투자 가치가 있는 리플, SWIFT 해외송금 시스템 비교 분석

by ★√★ 2021. 4. 26.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리플과 SWIFT 해외 송금 방식에 대해서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국가 간 송금에는 SWIFT 코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리플을 이용하면 SWIFT 보다 더 빠르게 간 속하게 해외 송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SWIFT 코드

: SWIFT 스위프트 코드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WIFT 스위프트 코드는 국제적으로 사용하는 은행식별코드입니다.  SWIFT 스위프트 코드는 전 세계은행 간 금융 통신 협회이며 전 세계 간 신뢰할 수 있는 환경에서 거래할 수 있게 코드를 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을 받기 위해서도 외화통장에 기재된 SWIFT 코드를 입력을 하거나 그냥 일반 통장을 이용하더라도 그 해당 통장을 관리하는 은행의 SWIFT 코드를 입력을 해야 합니다. 

 

▼ SWIFT 스위프트 코드 대해서 더 자세하 알고 싶거나 우리나라 은행별 SWIFT 스위프트 코드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면 아래 제가 기 포스팅한 글을 참조 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국내 은행별 스위프트 (SWIFT) 코드 및 영문 은행명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Davey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은행식별코드(BIC)와 영문은행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애드센스 수익지급을 받기 위해선 꼭 필요한 필요한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외화 USD달러로 수

davey.tistory.com

 

 

국가 간 외환 거래 그리고 리플의 도입

 

: 현재 전 세계적으로 무역을 진행하고 있고 국가 간 화폐를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 환율에 대한 정보까지도 서로 일치시키는 등 여러 가지 제도나 정책 그리고 IT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스템을 통해서 안전하게 국가 간 외환 거래도 이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여기에서 사용되는 코드가 바로 SWIFT 스위프트 코드입니다. SWIFT의 중계방식은 총 6단계를 거쳐 해외송금업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일단 송금을 하는 송금자 부터 시작해서 송금을 하는 은행 + 송금자의 은행의 대리인 그리고 수신자 은행의 대리인 + 수신자 은행 드디어 마지막으로 수신자 순서로 송금업무가 진행된다. 여기에서 수수료가 송금할 때와 수신받을 때 이렇게 2번 정도 수수료가 지불이 되는 걸로 인지하고 있습니다. 

 

 내 돈을 송금하는데 보내는 데에도 수수료가 들고, 받는 사람도 수수료가 든다면 너무 비효율적인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시스템을 오래 기간동안 유지를 해오고 있다고 합니다.

 

▼ 은행 담당자들에게 이 수수료에 대해서 문의를 하면 전자 시스템으로 수신을 받는 것을 현물로 전환을 하는 수수료는 어쩔 수 없이 든다는 애기를 하니까 할 말이 없었습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대로 현재 국경을 넘어 거래를 하는 것은 매우 느리고 비싸며, 불투명하기 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재로서는 해외송금 업무는 MT101 및 ISO 20022 지불 규칙과 같은 SWIFT의 중계방식에 의존하며 수많은 규제에 제약되고 있는 600여 년간 이어진 은행 시스템에 의존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불편한 사항이라는 환경속에서 리플의 도입이 이뤄졌으면, 리플이 다양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효율적이고 저렴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SWIFT에 도전장을 꺼낸 거죠. 이에 대응해서 SWIFT는 몇 년 전 GPII를 도입을 하였습니다. 

 

리플
리플-출처-리플사

 

 사실 이렇게 돈을 전달하는 게 하나의 중계역할을 은행에 용역을 주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 용역을 주면서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상황인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모든 은행이 직접 처리 (Straight Through Processing, STP)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왜냐하면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의 행위가 끝나야 돈이 수신자에게 가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수수료도 많이 내고, 속도도 느린 (24시간 안에는 이뤄짐) SWIFT 스위프트라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대로 이런 불편한 과정에서 리플이라는 대체제가 나왔고, 리플의 즉각적이면서도 자동화된 네트워크 그리고 최적 가격 설정 기능을 통한 해외송금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내용이 시장에는 나름대로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즉 SWIFT 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하겠다는 내용을 전달을 한 것입니다. 리플의 송금 과정은 "바로 송금"이라는 느낌으로 전달이 됩니다. 기존에 SWIFT가 가지고 있던 신용과 유동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인 것입니다. 물론 송금 시 책정되는 리플의 단가도 네트워크에서 자동적으로 최고의 가격과 유동성을 찾기 때문에 가격 결정이 최적화되고 소비자들은 은행 고시 환율에 기인하는 환차손을 걱정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는 업계의 주장입니다.

 

▼ 사실 그냥 기능과 팩트만 보면 누구나나 리플을 선호하는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즉각적인 거래속도 덕분에 유동성과 신뢰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무역이나 해외 송금을 많이 하는 기업들이 가장 리플을 선호할 것라고 생각합니다. SWIFT에 비하면 속도와 비용 부분에서 비교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외환결제리스크 역시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추가적으로 설명을 드리면 외환결제리스크(Foreign Exchange Settlement Risk)는 외환매매거래 시 “매도 통화는 이미 지급하였으나 국가 간 시차 때문에 매입 통화는 아직 수취하지 못한 상태에서 거래 상대방이 파산 등으로 결제를 이행하지 못할 경우 수취 예정 통화를 받지 못하게 될 위험”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게다가 리플은 ISO 그리고 MT 메시지 산업 표준을 사용하며, 거래 참여자들이 직접적, 그리고 다자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지불 기록에서 기업 데이터가 손상되지 않는 장점도 있다고 하니 기업의 입장에서는 너무나도 좋은 수단일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다른 가상화폐들과는 달리 리플은 은행이 중심이기 때문에 외부의 가상화폐에 대한 리스크가 적고, 고객이 아니라 은행이 직접 리플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서 더 신뢰성이 높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신뢰성에 기반하는 내용으로는 전통적으로 소비자들은 은행을 신뢰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한번도 들어보지 못한 생소한 가상화폐에 돈을 맡기는 것보다 은행을 믿는 것이 훨씬 익숙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몇몇 사람들이 가상화폐를 투자라기보다는 투기라고 얘기하는 내용의 기반은 이 은행과 같은 신뢰성 있는 기관이 중심이 되지 않고 거래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리플에 대해서 규제당국이 은행에 기반하지 않는 다른 가상화폐에 가하는 제재보다는 규제가 덜할 것이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리플과 SWIFT 해외 송금 방식에 대해서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리플의 도입 이후 오랜 시간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국가간 송금에는 SWIFT 코드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번 가상화폐의 붐으로 인해 리플의 자리가 더 견고해지고 사회가 가상화폐를 바라보는 시각이 더 친화적으로 바뀐다면 리플의 역전도 예상을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제 포스팅은 그냥 참조만 하시고 모든 투자의 책임은 자신에게 있다는 점 항상 명심하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 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 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