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가상화폐 & 암호화폐

장기 투자 가치가 있는 XRP 리플 가상 화폐 분석 및 전망

by ★√★ 2021. 4. 26.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장기 투자 가치가 있는 XRP 리플 가상화폐 분석 및 전망에 대해서 분석 내용에 기반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가상화폐의 관심이 커지면서 어떤 가상화폐에 투자를 해야 할지 고민하는 사람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으며, 장기 투자를 위한 코인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리플(XRP)

리플-로고-출처-리플사

: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최근 가상화폐의 관심이 커지면서 어떤 가상화폐에 투자를 해야 할지 고민하는 사람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으며, 장기 투자를 위한 코인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최근 1주일 동안 뜨거운 감자였던 도지 코인은 50% 급락을 하였고, 대부분의 가상화폐들도 대부분 많은 하락을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그 하락에는 리플도 자유롭지 않았던 거 같습니다. 리플의 경우에는 다른 가상화폐가 엄청나게 오른 시점에는 안 오르고 요 근래에 급격하게 상승을 하였던 가상화폐였기 때문입니다.

 

▼ 그래서 그런지 많은 경제 및 가상화폐 기사들 중에도 리플(XRP)에 대해서 얘기하는 게 많은 거 같습니다.

 

 이런 뜨거운 감자인 리플에 대해서 제가 나름대로 이해한 부분을 기반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리플의 경우에는 2012년에 처음으로 공개가 되었습니다. 이때 공개된 리플의 목적은 자체적인 실시간 총액결제 시스템 (Real-Time Gross Settlement system, RTSG)를 통해 “안전하고, 신속하면서도 비용은 거의 들지 않는 국제적 금융 거래를” 구현하고 환전 및 송금 네트워크를 담당하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리플의 분산형 오픈소스 인터넷 프로토콜 합의 통화(Consensus Ledger)는 리플을 은행 그리고 금융기관들의 시스템과 리플을 통합하기 위한 기본이 되는 기술을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그래서 어떤 분들은 리플은 비트코인과 다른 가상화폐들과는 차이점을 보이며, 어떻게 보면 가상화폐가 아닌 또 다른 화 펴의 형태라고 얘기하는 분도 계십니다. 

 

 리플의 공통 공유 원장은 각 거래 이전에, 합의된 노드의 전체 네트워크를 비교하는 대신, 독립적인 공식 서버에서 각자의 거래 기록만을 비교한다. 이 덕분에 다른 가상화폐들 보다 훨씬 빠른 거래 속도를 보장하는 배경이 됩니다. 프로토콜이 오픈 소스로 공개되어 있긴 하지만, 비트코인과 같이 플러그 & 플레이 솔루션으로 만든 것이 아니며, 크라우드 소싱에 의존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그리고 다른 가상화폐들과는 달리, 리플은 여러 제도권 금융기관들을 통해 즉각적인 유동성을 보장받고 있으며, 실물 재화를 구매할 수 있는 구매력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이런 이유 때문에 리플이 가상화폐이면서도 가상화폐가 아닌 화폐의 다른 형태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생겨나게 되는 겁니다. 사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가치 측면에서 고려해보자면, 리플은 가상화폐라는 상품이 아니라 또 다른 화폐에 가깝다고 말씀 드릴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가상화폐의 경우에는 일단 가치를 따질 수는 없고 일단 그 가상화폐 자체의 가치를 따지고 투자를 하고 그리고 그 가치를 매겨서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거래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물론 XRP 리플의 경우에도 지금 현재 가상화폐에서 가치를 매겨 거리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XRP 리플의 경우에는 다른 가상화폐 와는 다르게 다른 방식으로 평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금융 업게에는 다른 가상화폐에 비해 가치를 어느 정도는 따질 수 있는 것으로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 가상화폐에 대해서는 가치를 따질 수 있다 or 없다, 금을 대신 할 수 있다 와 같은 낙관론과 비관론이 팽배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낙관론과 비관론을 얘기하는 사람들이 그냥 투자를 하는 개미투자자가 아닌 나름대로 세계적으로 경제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시는 분들이 주장을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해당 가상 화폐에 대해서 낙관론과 비관론에 대해서 제가 기 포스팅한 내용을 참조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가상화폐 투자 낙관론 vs 비관론 (장기투자를 위해 분석해야 할 내용)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짧은 기간 동안 급상승 이후에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는 가상화폐 투자의 낙관론과 비관론에 대해서 나름대로 이해한 부분을 기반으로 작성하려고 합니다. 현재 가상

davey.tistory.com

 

 하지만 큰 맥락은 금융 시장이나 정부에서 받아 들여지는 여부에 대해서 가상화폐 가치가 매겨질 수도 있다는 리스크를 안고 지금 현재 투자가 진행이 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중 여러 리스크 중에 그래도 나름대로 은행에서 인정 아닌 인정을 받고 있는 가상화폐가 XRP 리플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XRP 리플은 공개 후 단 4년 만인, 지난 2017년 5월 1일, 세계 최초로 일본에서 47개 은행으로 이루어진 컨소시엄과 함께 실시간 국내외 송금에서 리플 상용을 공식화하였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XRP 가격이 거의 10배 이상 급등을 하였습니다. 그 이후 상승하여 현재 시점 (4월 26일 기준) 1400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리플-주가-출처-코인원

 

 

가상화폐이면서 가상화폐가 아닌 XRP 리플

 

: 위에서 잠깐 설명 드린대로 XRP 리플에 대해서는 어떤 경제 담당자들은 '찐' 가상화폐가 아니라 나름대로 가치를 매길 수 있는 또 다른 화폐의 하나라고 얘기를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 배경으로는 리플은 주요 금융기관들이 특정한 목적을 위해 개발하고, 통제하고 있는 가상화폐이기 때문입니다. 즉 이미 나름대로 가치를 인정하고 사용하고 있는 가상화폐라는 의미입니다. 

 

 사실 가상화폐의 목적은 탈화폐화 그리고 무정부성, 통제 불가능성이라는 목적으로 개발이 되었고, 이를 지지하고 투자하는 사람들에게는 XRP 리플은 약간 돌연변이 취급을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재 가상화폐 대부분의 거래소에서 거래가 되는 걸로 인지를 하고 있습니다. 즉 가상화폐이면서도 가상화폐라고 애 기하기에는 가상화폐 존재 목적성과는 나름대로 다른 길을 가고 있는 가상화폐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런가 이런 면 때문에 다른 가상 화폐에 비해 나름 리스크가 적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실 옛날에는 이 가상화폐에 대해서 아주 부정적인 시각이 강했습니다. 대부분의 가상화폐들은 정부기관의 승인을 받지 못하였으며, 그리고 이 가상화폐를 사용하는 곳에 이 정도의 가치를 가지고 생활을 하지는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다릅니다. 일론 머스크가 가상화폐에 대한 지지를 트위터를 통해서 공개적으로 하였으며, 미국에서는 비트코인을 이용하여 테슬라의 차를 구입할 수 있다는 얘기를 하면서 급격하게 비트코인의 가치가 상승을 하였습니다.

 

▼ 그리고 캐나다를 비롯해서 몇몇 국가에서는 가상화폐로 ETF를 만드는 것을 용인하였다는 기사까지 접하게 되었습니다. 

 

 즉 가상화폐에 대한 시각이 투기에서 투자를 바뀌었을 수도 있다라는 가능성을 제시한 것입니다. 심지어 비트코인 같은 가상화폐가 하락을 하는데 배팅하는 인버스 상품도 나온다라는 기사까지 접한 만큼 이 부분에 대해서 나름대로 시장에서는 가상화폐에 대해서 조금씩이나마 받아 드릴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하지만 넘어야 할 난관은 많이 있기 때문에 함부로 단언을 하기는 힘듭니다.

 

 그런데 리플의 경우에는 비트코인과 달리 거래 규모와 관계 없이 거래 체결시간을 짧게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수단으로써 이용이 가능하다는 게 장점입니다. 게다가, 모든 거래가 분산 원장 기술 (DLT) 기준을 만족하기에, 많은 금융기관에서 나름대로 인정을 할 수 있는 가상화폐 중에 하나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리플은 현재 XRP 리플을 투자의 시각으로 보고 잇지만, 세계은행과 SWIFT가 리플에 대해서 나름대로 제도적으로 구현이 가능하다고 판단을 하고 있지 않을까 조심히 예상을 해봅니다. 왜냐하면, 현재 리플은 거대 금융기관들이 주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이유는 리플의 탄생이 금융시장에서 편의를 위해서 사용하기 위해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XRP 리플의 경우에는 탈화 폐와 탈중앙화가 충족되지 않고, 여러 금융 규제를 준수하는 가상 화폐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 여러 기사나 매체로 통해서 아마존의 CEO가 제프베조스가 아마존 CEO에서 물러나서 리플사로 합류한다는 내용도 접하게 될 정도로 현재 XRP 리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장기 투자 가치가 있는 XRP 리플 가상 화폐 분석 및 전망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나름대로 가상화폐를 공부하고 있고 계속적으로 시장의 흐름을 읽어나가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이해한 부분을 기반으로 작성한 것이므로 혹 잘못 이해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으니 그런 부분이 있으면 코멘트 달아 주시면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 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