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추천 (feat. 콜레스테롤 높이는 음식)

by ★√★ 2021. 5. 15.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지질의 한 종류로 소수성 성질을 가진 스테로이드의 계열의 유기물질이라고 합니다. 간에서 합성되는 스테로이드 계열 물질이며, 우리 몸에서 스스로 합성되어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요소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콜레스테롤-낮추는-음식-썸네일
콜레스테롤-낮추는-음식

 

콜레스테롤

 

: 일단 콜레스테롤에 대해서 먼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말씀 드리는 대로, 콜레스테롤은 지질의 한 종류로 소수성 성질을 가진 스테로이드의 계열의 유기물질이라고 합니다. 간에서 합성되는 스테로이드 계열 물질이며, 우리 몸에서 스스로 합성되어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요소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다시 말해 콜레스테롤은 지방 성분의 하나로 생명 유지에 필요한 성분입니다. 그러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보다 높으면 동맥 경화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을 드리면 콜레스테롤은 모든 세포를 구성하는 중요한 기본 물질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에 반드시 필요한 성분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신경 조직, 호르몬, 담즙 생성에 없어선 안 되는 물질입니다. 

 

▼ 콜레스테롤이 없다면 생각하는 것도 불가능하고, 지방도 소화할 수 없으며, 호르몬도 생성할 수 없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을 만드는 곳은 거의 간이며, 다음은 소장입니다. 평소에는 콜레스테롤을 혈류에 직접 내보내고 그 즉시 리포단백질에 달라붙습니다. 콜레스테롤을 필요한 곳이면 어디나 운반합니다. 콜레스테롤은 고밀도 리포단백질(고밀도 콜레스테롤, HDL), 저밀도 리포단백질(저밀도 콜레스테롤, LDL), 초저밀도 리포단백질(초저밀도 콜레스테롤, VLDL) 등으로 구분됩니다. 

 

 이런 콜레스테롤 중에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안 좋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면서 적정한 수치를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적정한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 일상 식단을 통해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을 섭취하는 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직장이나 학생들 입장에서는 콜레스테그런데 바쁜 일상을 보내다 보면 일일이 콜레스테롤에 좋은 식단을 차려 먹기 어렵습니다. 이런 일을 겪는다면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상황을 맞이하게 됩니다. 

 

따라서 적당한 영양제와 건강기능식품으로 손쉽게 영양을 섭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 위에서 설명드린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 하나는 콩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적정 수치로 유지하는데 정말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콩은  단백질 섭취를 할 수 있는데요, 콜레스테롤을 낮추려면 우리가 주식으로 먹는 백미 그리고 밀가루로 만든 제품, 파스타나 면 등 정제 탄수화물로 만든 제품은 되도록 피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치즈, 버터, 아이스크림, 붉은색 고기도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음식이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높은 분들은 이런 음식류도 피하셔야합니다. 

  

 그 다음으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은 마늘입니다. 우리나라 음식에 마늘이 안 들어가는 음식을 찾기가 힘들 정도로 우리나라 음식에는 거의 대부분 마늘이 들어갑니다.

 

마늘
마늘-출처-canva

 

마늘은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알리신, 아조 엔, s-알릴 시스테인, s-에틸 시스테인, 디알릴 설파이드 같은 유기 황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유황 화합물은 활성 성분으로 과학적 연구에서 인체 잔류물과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매일 마늘이 들어간 음식을 먹는다고 생각하면 스트레스받을 수도 있고, 인스턴스 음식이나 라면 같은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거에 대부분 인지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럴 때는 마늘 반쪽이나 한쪽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최대 9%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하니 이점 참조해서 마늘만 드셔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녹차도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녹차는 폴리페놀이 풍부한 차입니다. 폴리페놀은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녹차는 잔류물, LDL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HDL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녹차를 마신 남성이 마시지 않은 남성보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다고 합니다. 이어서, 가지도 콜레스테롤 낮추는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가지는 섬유질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섬유질은 물에 녹는 여부에 따라 불용성과 수용성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가지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수용성 섬유질은 물에 녹으면서 젤을 생성합니다. 생성된 젤이 콜레스테롤을 감싸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녹차
녹차-출처-canva

 

 

 추가적으로 귀리, 비트 그리고 우리가 아침에 먹으면 좋다는 사과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세계 10대 슈퍼 푸드인 귀리는 먹는 방법도 쉽고 가격도 저렴해서 부담 없이 구매해서 드실 수 있습니다. 이 귀리는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 해결,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하는데, 귀리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이 콜레스테롤을 낮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트는 고대 그리스에서는 약재로 사용했을 정도로 좋다고 알려진 비트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으로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에도 좋아 중년, 노인에게 좋다고 합니다. 비트는 고혈압, 빈혈, 당뇨병, 혈관을 해독하고 청소하는 일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섭취 방법은 생비트를 과일처럼 먹을 수 있고, 다른 채소와 섞어서 해독주스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과는 펙틴, 칼륨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들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압을 낮추는데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펙틴 성분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섭취 시 콜레스톨 함량을 약 30% 정도 감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도 말씀 드리면서 동시에 콜레스테롤 적정 수치를 유지하는데 해가 되는 음식도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 점 참조해서 콜레스테롤 수치에 안 좋은 음식은 피하고 콜레스테롤에 좋은 음식을 더 드시는 식습관 가지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 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 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