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 (Excel)/엑셀 일반

[Excel 엑셀 강좌] Excel 함수 COUNTA, COUNTIF 활용하기

by ★√★ 2021. 2. 19.

안녕하세요, Davey 입니다. 오늘 Posting할 사항은,이전 포스팅 에서 다룬 COUNT의 다른 응용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포스팅 한 "함수" 항목의 추가 확장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대한 자세히 하나 하나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천천히 따라오시면 됩니다.

1. COUNTA (순위 정하는 함수)

 

 : 일정 범위에, 숫자 Type 이든 문자 Type 이든 어떤한 값이 들어가 있는 셀의 갯수를 세는 함수로서, 표나 테이블을 만들고 나서, 안에 값이 들어있는 셀을 세는데, 유용함 함수 입니다.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한 예제를 들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제 Source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위 A, B열 (2행 ~ 7행)의 셀 중에 값이 들어가 있는 셀의 갯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서 유심히 봐주셔야 될 부분은, B열에 7행에, 문자 Type으로 입력되어 있는 부분이 있는데, COUNT와 다르게 어떻게 표현이 되는지에 대한 사항입니다. 

아래 결과 값을 보면, 둘다 "6" 의 값을 도출합니다. 즉, 문자와 숫자와 상관없이 값이 들어있는 셀의 갯수를 세는 걸 확인 할 수있습니다. (값을 입력한 셀에 함수 마법사를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이 POP UP 창을 보면서 입력이 가능하고, 입력 가이드도 간단하게 설명이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 그럼 확장판으로, 중간에 셀을 지워서 결과값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의 값을 지우니까, 결과같이 6 --> 5로 수정이 되었습니다. 즉, 값이 있는 셀의 갯수는 총 5개 인것이죠. (하나를 지웠으니깐요.). 직접 해보시면 더 쉽게 이해 하실 겁니다.

 

2. COUNTIF (조건에 해당하는 셀의 갯수를 세는 함수) 

 

 : 일정 범위에, 숫자 Type 이든 문자 Type 이든, 조건값에 맞는 셀의 갯수를 출력하는 함수 입니다. 표나 테이블안에 특정값을 세고 싶을 때, 유용함 함수 입니다.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한 예제를 들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제 Source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Source를 보시면, A열에 "1" 의 값을 가고 있는 셀이 2개 입니다. 그리고 B열에는 "100" 의 값을 가지고 있는 셀의 갯수은 2개 입니다.

 

 

- 함수에서 조건값을, A열에서는 "1" 값을 가지고 있는 셀의 갯수와, B열에서는 "100"의 값을 가지고 있는 셀의 갯수를 도출하는 함수를 짜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 결과값을 보시면, 결과값이 A열에서는 "1" 값을 가지고 있는 셀의 갯수는 "2", B열에서는 "100" 값을 가지고 있는 셀의 갯수도 "2" 라고, 출력이 되고 있습니다. 직접 실습해보시면 더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이상입니다. 함수의 갯수가 너무나도 다양하고, 말로 표현하는데 좀 어려움이 있지만 그림을 통해서 이해를 도울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번 보시고, 직접 실행을 해보시는게 가장 빠르게 배우는 지름길입니다. 모르시는게 있으시면 아래 댓글에 남겨 놓으시면, 제가 아는 만큼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엑신의 더 가까워 지시길 바라겠습니다.

 

 제 Posting이 조금이나마 정보 전달에 도움이 되셨길 빌며,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3종 세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 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