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금융정보

신용점수 무료 조회 방법 및 신용점수별 등급

by ★√★ 2022. 1. 7.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신용점수 무료 조회 방법 및 신용점 부별 등급에 대해서 정리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으로 개인의 신용 척도를 평가하였지만 2021년부터는 신용점수를 통해서 개인의 신용을 평가한다고 한다고 합니다.        

 

신용점수-썸네일
신용점수-썸네일

 

 

 

 

목차

     

    신용점수란 신용점수별 등급 

     

    : 신용이라는 의미는 돈을 빌리거나 돈과 같은 가치가 있는 자산을 빌릴 때 상대방에서 빌린 돈이나 자산을 다시 갚을 수 있는 능력을 수치화로 나타낸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생활하다보면, 집을 사거나 차를 살 때 큰돈을 한꺼번에 내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이럴 경우 은행에 대출을 받게 되는데 이런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때 은행이나 금융기관에서 해당 개인에 대한 신용을 가장 먼저 검토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런 이런 신용을 판단하는 신용점수란 어떤 것이면 신용점수별 등급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점수 설명과 더불어 대체된 사항인 신용등급도 같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신용 등급

     

    : 그럼 신용점수 전에 도입이 되었단 사항이 바로 신용 등급에 대해서 먼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에 대해서 먼저 설명 드리면 신용등급은 신용등급은 1~10등급으로 나누어서 대출 심사와 대출 금리를 결정하는 시스템입니다. 즉 등급에 맞게 신용이 책정이 되어 대출이나 금융서비스를 이용이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신용등급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설명 드리면 개인 시용 등급에 따라서 1~2등급의 경우에는 신용 거래가 많고 거래 실적이 우수한 사람으로 분류가 됩니다.

     

     그리고 그 다음 등급인 3~4등급은 거래 실적은 없지만 상위 등급으로 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라고 간주하는 등급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이런 신용 등급 산정은 매월 15일에 시행되며 해당 신용등급에 따라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입니다.

     

     즉 신용등급이 낮으면 금융 회사들은 대출과 신용카드 발급 등과 같은 신용거래를 할때 제한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요즘 대출 금리도 높아지는데 신용등급이 낮을 경우에는 대출 금리를 우대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고 합니다. 

     

    신용 등급 등급 구분 등급 내용
    1~2 등급 최우량 등급 오랜 신용거래 경력과 다양하고 우량한 신용거래 실적을 보유하고 있어 부실화 가능성이 매우 낮은 수준
    3~4 등급 우량 등급 활발한 신용거래 실적은 없으나 꾸준하게 우량 거래를 지속한다면 상위등급의 진입이 가능하고 부실화 가능성이 낮은 수준
    5~6 등급 일반 등급 비교적 금리가 높은 금융업권과 거래가 있는 고객으로 단기연체 경험이 있으며 부실화 가능성이 일반적인 수준
    7~8 등급 주의 등급 비교적 금리가 높은 금융업권과 거래가 많은 고객으로 단기연체 경험이 비교적 많고 부실화 가능성이 높은 수준
    9~10 등급 위험 등급 현재 연체 중이거나 매우 심각한 연체 경험이 있고 부실화 가능성이 매우 높은 수준

     

    2) 신용점수 및 신용점수별 등급표

     

    : 그럼 신용등급을 대체한 신용점수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에서 신용점수로 대체된 배경으로는 등급에 따라 개인의 신용이 책정이 되는데 몇 점 차이로 상위 등급을 받지 못하는 분들에게 불이익이 갈 수 있는 부분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대출 심사를 받을 때 점수보다는 등급을 먼저 보기 때문에 몇점의 차이로 1등급을 받지 못하고 2등급을 받게 되는 분들에게는 대출금리나 다른 금융 서비스에 대해서 우대를 받지 못하게 되게 됩니다. 

     

     이런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2021년부터는 신용 점수제를 적용하기로 결정을 하였다고 합니다. 신용 점수는 나라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금융 기관에서 채택하고 있는 시스템으로 개인의 신용을 알 수 있는 척도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NICE 신용평가, KCB 올크레딧에서 신용점수를 제공하는데 아래와 같이 신용점수별 신용등급을 확산하여 정리하실 수 있습니다. 총 1등급에서 10등급으로 신용점수 범위에 따라 등급이 정해지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별 신용등급 NICE 신용평가 신용점수 KCB 올크레딧 신용점수
    1등급 942 ~ 1000 900 ~ 1000
    2등급 891 ~ 941 870 ~ 899
    3등급 832 ~ 890 840 ~ 869
    4등급 768 ~ 831 805 ~ 839
    5등급 698 ~ 767 750 ~ 804
    6등급 630 ~ 697 665 ~ 749
    7등급 530 ~ 629 600 ~ 664
    8등급 454 ~ 529 515 ~ 599
    9등급 335 ~ 453 445 ~ 514
    10등급 0 ~ 334 0 ~ 444

     

     이번에 변경된 신용점수별 등급 기준으로 대출이나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실 때 개인의 신용이 적용이 되는 걸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 이어서 위에서 설명 드린 신용점수를 어떻게 올릴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들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생활 속에서 가장 간편하게 신용 점수를 올릴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대출 없이 공과금, 휴대폰 비 등과 같은 지출을 연체 없이 납부만 하시면 그래도 높은 등급을 유지가 됩니다. 

     

     하지만 해당 공과금과 같은 지출을 연체없이 납부하는 것과 더불어 신용카드, 대출 등을 통해서 돈을 빌리고 다시 갚아나가는 기록을 만드는 것도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1) 공과금, 휴대폰 비 등과 같은 지출을 연체 없이 납부

     

    : 위에서 서명 드린 대로 공과금, 휴대폰 비 등과 같은 지출을 연체 없이 납부를 하시면 신용점수가 올라가게 된다고 합니다. 반대로 이런 부분에 대해서 귀찮다고 제때 납부를 하지 않으면 신용점수가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직장을 다니는 현대인의 경우에는 해당 지출에 대해서는 자동납부를 신청해서 납부를 해주시는 게 납부를 누락하지 않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2) 신용카드 사용 및 은행 대출

     

    : 신용카드 발급을 하여 꾸준히 사용하고 다시 신용카드 사용 내역에 대해서 갚아나가시는 것만으로도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단 할부나 현금서비스의 경우에는 가능하면 쓰지 않는 것이 신용점수 올리는데 유리하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은행 대출을 빌려서 갚아나가는 것만으로도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대출에는 우리가 집을 살 때 받는 주택담보대출뿐만 아니라 신용대출 모두 포함이라고 하니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신용점수 무료 조회 방법

     

    : 그럼 자신의 신용점수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서 무료로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신용점수 무료 조회 방법으로는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토스, 네이버 페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KCB 올크레딧은 토스와 카카오 뱅크에서 무료로 조회가 가능하며 NICE 신용평가는 네이버 페이에서 무료로 조회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카카오페이에서는 KCE 올 크레디트와 NICE 신용평가의 신용점수 모두 조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1) KCB 올크레딧 신용점수 무료 조회 방법 : 토스, 카카오 뱅크

     

    : KCB 올 크레디트에서는 카드 사용, 카드론, 현금서비스와 같은 금융사와의 금융 거래를 가장 중요하게 보며, 소득 대비 신용카드 사용은 적절하게 하는지를 체크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건수와 금액은 크지 않은지를 검토하여한다고 합니다. 해당 신용점수는 1 금융권의 신용점수 지표로 사용된다고 하니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2) NICE 신용평가 신용점수 무료 조회 방법 : 네이버 페이

     

    : NICE 신용평가에서 측정하는 신용점수는 나이스 지킴이에서 관리를 신용점수로써 과거의 금융 거래 이력을 많이 반영을 한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반영하는 항목으로는 대출, 카드론, 현금서비스 각종 공과금의 연체 이력이 없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체크하며 2 금융권의 신용점수 지표로 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3) KCE 올 크레디트,  NICE 신용평가 모두 무료 조회 방법 : 카카오페이

     

    신용점수를 평가하는 두 기관을 모두 조회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에서 신용점수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STEP 1 - 카카오톡 더보기 메뉴에서 자신 메뉴를 클릭

    STEP 2 - 자산 정보제공 동의 후 신용점수 조회 메뉴 클릭

    STEP 3 - KCB 올 크레디트와 NICE 신용평가 두 개 중에 원하시는 사항을 선택 후 동의를 클릭을 하시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신용점수 무료 조회 방법 및 신용점수별 등급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신용등급, 그리고 신용점수에 대해서 알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생활하다 보면 의도치 않게 대출이나 금융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데 평소에 신용점수를 잘 관리해서 신용점수가 필요할 때 대출 금리나 금융서비스 이용 시 혜택을 받으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해당 글은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이기에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01.05 - [경제 놀이터/금융정보] - 체크카드 할부 가능 기능 하이브리드 카드 정리

     

    체크카드 할부 가능 기능 하이브리드 카드 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체크카드 할부가 가능하게 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카드에 대해서 정리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체크 소액신용 서비스를 신청하면 하이브리드 카

    davey.tistory.com

     

     

    2021.05.06 - [경제 놀이터] - 무직자 무소득 소액대출 조건 및 대출 가능 상품

     

    무직자 무소득 소액대출 조건 및 대출 가능 상품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직업이 없고 소득이 없는 주부, 대학생과 같이 무직자 분들이 소액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내용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자가 높은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가 아닌 제1, 2

    davey.tistory.com

     

     

    2021.12.13 - [경제 놀이터/금융정보] -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 상세 정리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 상세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소득공제를 받으려면 신용카드, 체크카드 그리고 현금영수증 항목이 등록이 되어야만 소득공

    davey.tistory.com

     

     

    2022.01.07 - [공유 놀이터] - 제로 페이 가맹점 조회 가입방법

     

    제로페이 가맹점 조회 가입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제로 페이 가맹점 조회 가입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제로 페이 가맹점으로 등록하게 되면 가맹점 수수료 0%와 같은 혜택을 얻을 수 있으며 소비자들도

    davey.tistory.com

     

     

    2022.01.07 - [공유 놀이터] - 온누리상품권이란 사용처 사용법

     

    온누리상품권이란 사용처 사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일정 금액의 온누리상품권을 구매를 하게 되면 할인 혜택도 주어진다고 합니다. 소상공인과 소비자들에게

    davey.tistory.com

     

     

    2021.08.11 - [공유 놀이터] - 인스타 비공개 보는 법

     

    인스타 비공개 보는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인스타 비공개 보는 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를 하다 보면 비공개로 계정을 전환한 친구들이 궁금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옛 연인일 수도 있

    davey.tistory.com

     

     

    2021.08.18 - [공유 놀이터] -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

     안녕하세요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텔레그램에는 여러가지 유용한 채널이 많습니다. 특히 주식 관련 채널이 주를 이루는 거 같습니다. 이런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