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실업급여 신청방법 신청조건 (feat. 실업급여 계산기)

by ★√★ 2021. 12. 18.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실업급여 신청방법, 신청조건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의가 아닌 타의로 회사를 그만둘 때에는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한데, 이때 얼마나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썸네일
실업급여-썸네일

 

 

 

 

목차

     

     

    실업급여 신청조건

     

    : 실업급여 신청 조건에 대해서 먼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해당 글은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입니다. 즉 작정 중에 오류가 있을 수 도 있는 점 참조 부탁 드립니다. 

     

     실업급여는 직장을 그만두거나 실업이 되었을 때 재취업전에 안정적인 수입원이 없어지게 되면 재취업을 준비하는 기간 동안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방지하고나 적용된 정책입니다.

     

     실업급여 신청조건으로는 고용보험 가입 기간이 6개월 되어야 하며, 타의에 의한 퇴사 퇴사, 적극적인 재취업 의지 등이 충족이 되어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고용보험은 일을 하게 되면 거의 내는 것이라 가장 중요한 요소는 4번째 조건인 타의에 의해 그만 둘 경우가 충족이 되어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설명 드리면 본인이 사표를 냈거나 회사에 중대한 악영향을 끼쳐서 귀책사유로 해고당한 경우에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기 때문이 이 부분은 꼭 확인하시고 실업급여를 진행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 고용보험을 가입한 이력이 이직일 직전에 18개월 간 180일 이상 

    - 근로에 대한 의사와 능력이 있지만 취업이나 사업을 못한 상태

    - 재취업을 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 할 것

    - 이직 사유가 자의가 아닌 비자발적인 사유여야함

     

     

     

     

     

    실업급여 계산기 신청방법

     

    : 실업급여 계산기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되었을 때 얼마나 실업급여를 수령할 수 있는지를 계산해주는 실업급여 계산기를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꼭 확인하셔야 하는게 실업급여 조건인 고용보험 가입 180일 날짜 계산 및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 부분은 먼저 선행이 되어야 하는 항목이기 때문입니다. 해당 실업급여 조건 확인하실 때 근무일수를 이용해서 계산하시면 더 빠르실겁니다. 

     

     

    1) 실업급여 계산기 - 고용보험 홈페이지

     

    : 그럼 먼저 실업급여 계산기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 계산기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 검색창에서 실업급여 계산기라고 입력을 하시면 바로 실업급여 금액이 조회가 가능합니다. 참조 하시라고 해당 링크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 실업급여 계산기 사이트 바로 가기 << 

     

     

    실업급여계산기
    실업급여계산기

     

    위에 첨부한 링크를 토대로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근무하신 사항을 입력을 하시면 바로 실업급여가 계산이 되어 나옵니다. 

     

     2021년에 실업급여를 신청하실 경우에는 꼭 실업급여 계산기를 통해서 실수령액을 확인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왜냐하면 실제적으로 직장을 그만두고 얼마정도 수령을 할 수 있는지를 알아야 추후 계획을 세우시는데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2) 실업급여 신청방법 - 워크넷

     

    : 실업급여는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포털 검색창에 "워크넷" 이라고 입력을 하시면 워크넷 사이트에 접속이 가능한 링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조하시라고 아래 접속 링크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 워크넷 사이트 바로 가기 <<

     

    워크넷-사이트

     

     그리고 워크넷에 실업급여 신청 전에 꼭 선행되어야 하는 사항이 있는데 바로 고용보험 센터에 방문하셔서 교육을 이수하셔야 합니다. 해당 사항은 실업급여 수급에 대한 교육과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방법에 대한 교육이니 꼭 방문하셔서 해당 교육을 받으셔야 합니다.

     

    해당 교육에 대해서는 고용보험 고객센터에 전화하셔서 문의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실업급여 신청방법 신청조건 그리고 실업급여 계산기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자의가 아닌 타의로 직장을 그만둘 때는 정말 막막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장에서 자신의 역활에 최선을 다하고 맡은바 업무를 열심히 하는 과정에서 실업이라는 시련이 찾아오게 된다면 실업급여에 대해서 알아보시고 더 좋은 직장을 위해서 도전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12.16 - [공유 놀이터] - 2022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 (feat. 교육세 부가세)

     

    2022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 (feat. 교육세 부가세)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2022 자동차 별 보시세 인하 연장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부분은 올해 말까지 예정되어 있었지만, 2022년 6월까지 개별소비세가 3.5% 인하가 유지된다

    davey.tistory.com

     

     

     

    2021.12.16 - [경제 놀이터/연말정산 및 세금] - 종부세 계산 방법 - 홈택스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부동산 계산기 활용

     

    종부세 계산 방법 - 홈택스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부동산 계산기 활용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종부세 계산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2 주택 이상 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분들에게 부과되는 종부세에 대해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davey.tistory.com

     

     

     

    2021.12.16 - [경제 놀이터/금융정보] - 계좌이체 송금 실수 처리절차 -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

     

    계좌이체 송금 실수 처리절차 -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계좌 이체 송금 실수 시 처리절차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계좌이체 시 실수로 다른 사람에게 송금했을 경우에는 은행에 요청을 해야 하며 수신인이 반환

    davey.tistory.com

     

     

     

    2021.08.18 - [공유 놀이터] -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

     안녕하세요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텔레그램에는 여러가지 유용한 채널이 많습니다. 특히 주식 관련 채널이 주를 이루는 거 같습니다. 이런

    davey.tistory.com

     

     

     

    2021.08.11 - [공유 놀이터] - 인스타 비공개 보는법

     

    인스타 비공개 보는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인스타 비공개 보는 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를 하다 보면 비공개로 계정을 전환한 친구들이 궁금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옛 연인일 수도 있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