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육아

국민 행복카드 임신 출산 지원금액 신청방법

by ★√★ 2022. 8. 9.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국민 행복카드 임신 출산 지원금액 신청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출산 시대에 임신 출산 비용을 지원하는 국민 행복 타드 포인트 지급이 정부에서 지원한다고 합니다. 

 

임신 확인서가 확인되는 시점부터 신청이 가능하면 일반적으로 임신 1회에 100만 원 포인트 형식으로 지급되며 케이스마다 해당 지원금액이 상이하다고 합니다. 

 

국민-행복카드-지원금액-신청방법-썸네일
국민-행복카드-지원금액-신청방법-썸네일

 

 

 

 

국민 행복카드 임신 출산 지원금

임신
임신

: 먼저 국민 행복카드 임신 출산 지원금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출산 시대 정부에서 여러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중 하나가 임신 출산 지원금이라고 합니다. 

 

 해당 지원금은 임신 출산을 하면서 소요되는 비용을 정부에서 지원하는 취지로 일정 금액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진행하는 정책이며 국 해당 지원금은 국민 행복카드로 포인트 형식으로 지원한다고 합니다. 

 

 

국민 행복카드 지원금 지원대상

 

: 다음은 국민 행복카드 지원금 지원 대상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득과 재산 기준 없이 임신 출산이 확인된 분이라면 누구든지 지원 대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해당 정책은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여야 하며 임신 5~6주 차에 아기집이 확인이 되고 산부인과 병원에서 임신 확인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 시점에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 임신 출산 국민행복카드 지원 대상

  • 임신 출산이 확인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장 중 (유산 사산 상황도 포함된다고 하니 참조하세요)
  •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자

 

 

 

국민 행복카드 지원금액

 

: 국민 행복카드 지원금은 국민 행복카드에 포인트 형식으로 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지원 금액은 임신 1회당 100만 원의 국민행복카드 포인트가 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만약 분만 취약자 분들에께는 20만 원이 추가적으로 지원이 되고 다태아 임산부 분들은 140만 원 지원이 이뤄진다고 합니다. 해당 포인트로 병원 및 임심과 출산에 필요한 사용한 본인 부담금 금액에 대해서 지불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 국민 행복카드 지원금액

  • (일반적으로는) 임신 1회당 100만원의 국민행복카드 포인트가 지원
  • 분만 취약자 분들에께는 20만 원이 추가적으로 지원
  • 다태아 임산부 분들은 140만 원 지원

 

 

국민 행복카드 신청방법

카드
카드

: 국민 행복카드 신청 방법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방식이 있다고 합니다. 

 

1) 온라인

 

 일단 온라인으로 신청을 진행하시려면 보건소나 산부인과에서 발급받은 임신 확인서를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병원에서 임신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시기가 되면 병원에서 전달을 한다고 하는데, 병원마다 해당 내용을 전달하는지는 다를 수 있으니 임신 확인서를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건강보험 공단에 해당 서류를 제출을 하면 국민행복카드 신청은 시중 카드회사에 문의하셔서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신청하듯이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카드사 홈페이지나 전화 상담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니 편하신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온라인 신청 방법 

  • 보건소나 산부인과에서 발급 받은 임신 확인서를 건강보험공단에 제출
  • 시중 카드회사에 문의하셔서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신청하듯이 신청

 

 

 2) 오프라인 방식

 

: 보건소나 산부인과에서 발급받은 임신 확인서를 가지고 은행이나 카드사에 직접 방문하셔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요즘에는 코로나 시기에 임산부께서 돌아다니시기 꺼려지신다면 위에서 설명드린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오프라인 방식

  • 보건소나 산부인과에서 발급받은 임신 확인서 은행이나 카드사에 직접 방문하셔서 신청

 

3) 국민행복카드 신청 가능 카드사

카드사 카드사 전화번호
삼성카드 1566-3336
신한카드 1544-8868
KB국민카드 1599-7900
롯데카드 1899-4282
BC카드 1899-4651 

 

 

국민 행복카드 사용방법 사용기간

 

: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국민 행복카드를 신청을 완료를 하시면 해당 카드에 포인트 형식으로 지급이 됩니다. 해당 포인트로 전국 요양기관에서 포인트 지급받은 만큼 본인부담금에 대해서 결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국민행복카드 수령을 하고 나서 국민 행복카드 사용 기간은 분만예정일로부터 2년까지 결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즉 포인트 마감일까지는 모두 사용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기 설명드린 대로 포인트로 지급받은 것이기 때문에 사용하게 되면 문자를 통해서 현재 남아 있는 포인트와 사용한 포인트에 대해서 수신받는 형식으로 결제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국민 행복카드 임신 출산 지원금액 신청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저출산 시대에 국민 행복카드 말고 다른 임신 출산 정책이 계속적으로 발전되어 지원되고 있다고 하니 꼭 지원하셔서 혜택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해당 글은 전문 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입니다. 즉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보건소나 건강보험공단에 문의하셔서 알아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08.08 - [공유 놀이터/육아] - 부모 급여 신청 방법 지원 금액 (2023년부터 시행)

 

부모 급여 신청 방법 지원 금액 (2023년 부터 시행)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2023년부터 시행되는 부모 급여 신청 방법 지원 금액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만 0세에서 1세의 영아를 양육하시는 부모님들은 2023년부터 매월 일정 금액의

davey.tistory.com

 

 

2022.08.06 - [공유 놀이터/육아] - 초등학교 배정 시기 기준 정리

 

초등학교 배정 시기 기준 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초등학교 배정 시기 기준 정리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3월 1일 입학하는 초등학교는 배정 시기가 전년도 10월 1일 기준이며 거주하는 지역에 따라 초등

davey.tistory.com

 

 

2022.07.31 - [공유 놀이터/육아] - 교육급여 학습특별지원금 신청자격 신청방법

 

교육급여 학습특별지원금 신청자격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교육급여 학습 특별지원금 신청자격 신청방법 대한 내용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교육적인 격차를 완화하고자 교육급여 수급자에게 10만 원 상당의 교육

davey.tistory.com

 

 

2022.07.16 - [경제 놀이터/연말정산 및 세금] - 자녀 증여한도액 가족 증여한도 증여세 신고 계산 세율

 

자녀 증여한도액 가족 증여한도 증여세 신고 계산 세율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자녀 증여 한도액 가족 증여한도 증여세 신고 계산 세율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자녀들에게 증여를 하시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증여를 하게

davey.tistory.com

 

 

2021.12.26 - [공유 놀이터] -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이란 적용 범위 및 종류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이란 적용 범위 및 종류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일상생활 배상책임 보험 적용 범위 및 종류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의도치 않게 자신이 소유하는 물건 및 타인의 기물을 파손하게 되는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