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육아

임신 출산 지원 정책 총정리

by ★√★ 2022. 8. 10.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임신 출산 지원 정책 대해서 총정리한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출산 시대에 정부나 여러 공공단체에서 임신 출산을 장려하기 위한 여러 가지 지원 정책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중 하나는 임신부님들에게 임신 확인서만 제출을 하면 포인트 형식으로 100만 원 지급이 바로 되는 국민행복카드이고 이 외에도 대중교통 할인과 같은 여러 가지 혜택을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임신-출산-지원정책-썸네일
임신-출산-지원정책-썸네일

 

 

 

저출산 사회적 문제

 

: 먼저 임신 출산 지원 정책이 계속적으로 이뤄지는 배경인 저출산 사회적 문제 대해서 간단하게 먼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출산이라는 의미는 출산율이 낮다는 의미입니다. 

 

 OECD 국가 중에 출산율이 가장 저조하며, 이런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어 현재 정부나 여러 사회단체에서 저출산 문제를 조금이나마 개선을 하려는 정책과 지원을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사실 이렇게 저출산 현상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인구 감소율과 더불어 고령화가 심화되면서 경제활동을 할 인구가 줄어들게 되고 이런 청년 인구 감소로 인해 국가 전체 발전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잠깐의 출산율 감소가 아닌 이런 출산율 감소가 추후 가속화가 될 거라고 예상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정책을 통해서 출산율을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임신 출산 지원 정책 - 국민행복 카드

 

: 임신 출산 지원 정책 중에 하나는 정부와 국민건강공단에서 주최하는 국민행복 카드 지원 정책입니다. 국민행복카드 지원 정책은 소득과 재산 수준과 상관없이 임신 확인서 발급이 가능한 시점에 100만 원을 포인트 형식으로 지원하는 임심 출산 지원 정책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지원하는 금액이 케이스 마다 상이한데, 다자녀의 경우에는 140만 원 까지 지원이 가능하다고 하니 꼭 지원 대상이시면 지원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지원 대상 및 신청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더 알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국민 행복카드 임신 출산 지원금액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국민 행복카드 임신 출산 지원금액 신청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출산 시대에 임신 출산 비용을 지원하는 국민 행복 타드 포인트 지급이 정부에서 지

davey.tistory.com

 

 

 

 

임산부 철분제 지원

영양제
영양제

 

 

: 다음은 임산부 철분제 지원 정책입니다. 임산부의 경우에는 철분이 부족하여 소고기와 같이 철분 영양소가 많은 함유된 음식을 드시는 걸 권고하는데 이와 더불어 영양제 타입으로 철분제를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철분에 대해서 강조하는 이유는 철분 결핍성으로 인해 빈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하게 되면 조산, 유산, 산모 사망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예방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안전한 분만유도 및 임산부 및 태아, 영유아의 건강을 보호하려고 보건소에서 이 철분제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보건소에서 지원 받는 철분제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임신 확인서 or 확인증을 받아서 보건소에 온라인으로 등록을 하시거나 방문 등록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임신 16주부터 철분제 5개월분을 보건소에서 무료로 나눠 준다고 하니 꼭 수령하여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보건소 철분제 무료 제공 서비스

1) 목적 : 안전한 분만유도 및 임산부 및 태아, 영유아의 건강을 보호하려고 보건소에서 이 철분제를 지원

2) 지원 대상 : 임신 16주 이상 임산부

3) 신청 방법 : 임신 확인서 or 확인증을 받아서 보건소에 온라인으로 등록을 하시거나 방문 등록 후 임신 16주부터 철분제 5개월 분 무료 수령

 

 

임산부 대중교통 비용 할인 지원

기차
기차

: 추가적으로 설명 드릴 임신 출반 지원 정책 중에 하나는 임산부 대중교통 비용 할인 지원입니다. 해당 지원은 KTX와 SRT 비용을 할인해주는 정책이며 출산예정일 출산일부터 1년 동안 일반 객실 비용으로 특실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임산부와 동행 1인 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KTX와 SRT 이용하실 때 꼭 할인 혜택을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임산부 KTX SRT 열차 이용 방법으로는 일단 레츠코레일 홈페이지, 코레일톡, 역 창구에서 할인 대상 열차를 검색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열차에 좌석이 있을 경우에 일반 객실 비용으로 특실 객실을 이용할 수 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하루에 2번까지 궁비이 가능하며 1개월 동안에는 8회 이용 가능하니 해당 횟수 꼭 기억하셔서 해당 횟수 내에서 최대한 할인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할인 혜택을 위해서 해당 임신 출산 관련 내용을 행정안전부 "맘 편한 임신 온라인 통합처리 서비스"에서 등록을 하거나 한국철도공사 운영 역 창구에서 임신 출산 확인서를 제시를 해주셔야 합니다. 

 

 

 필수적으로 해당 할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한국철도공사 멤버십에 가입을 하셔야 하는데 한국철도공사 멤버십 회원 가입 관련해서는 레츠코레일 관련 홈페이지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해당 페이지 링크는 참조하시라고 아래에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 레츠코레일 바로 가기 <<

 

레츠코레일
레츠코레일

 

- 임산부 대중교통 비용 할인 지원 (KXT & SRT 열차 할인)

  • 할인 혜택 : 1년동안 일반 객실 비용으로 특실을 이용
  • 지원 대상 및 기간 : 임산부 / 출산예정일 출산일부터 1년 기간
  • 할인 신청 방법 : 한국철도공사 멤버십에 가입 후 할인 대상 열차 예약 후 창구에서 임신 출산 확인서 제시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임신 출산 지원 정책 정리한 내용을 기반으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저출산 시대에 정부나 여러 지자체 그리고 공공기관에서도 노력하고 있다고 인지하고 있습니다. 

 

 지원 대상이 되시면 꼭 지원하시면 지원 및 혜택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해당 글은 전문 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입니다. 즉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기관이나 공공기관에 문의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전문의 상담을 통해서 알아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08.08 - [공유 놀이터/육아] - 부모 급여 신청 방법 지원 금액 (2023년부터 시행)

 

부모 급여 신청 방법 지원 금액 (2023년 부터 시행)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2023년부터 시행되는 부모 급여 신청 방법 지원 금액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만 0세에서 1세의 영아를 양육하시는 부모님들은 2023년부터 매월 일정 금액의

davey.tistory.com

 

 

2022.05.25 - [공유 놀이터] - 영아 수당 신청 지원 대상 신청방법 (2022년)

 

영아수당 신청 지원 대상 신청방법 (2022년)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아 수당 신청 지원 대상 신청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부터 신설된 정부 지원금으로 24개월 미만의 영아라면 지원이 가능하며 지원금액으

davey.tistory.com

 

 

2022.04.06 - [공유 놀이터] - 근로자 육아휴직 휴직급여 신청 방법

 

근로자 육아휴직 휴직급여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근로자 육아휴직 휴직급여 신청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맞벌이를 하시는 근로자 분들이 가장 고민인 부분이 육아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육아의 부담

davey.tistory.com

 

 

2022.03.30 - [공유 놀이터] - 첫만남이용권 지급 대상 신청방법

 

첫만남이용권 지급 대상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첫만남이용권 지급 대상 신청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및 출산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아동에게는 200만 원 금액의

davey.tistory.com

 

2021.12.26 - [공유 놀이터] -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이란 적용 범위 및 종류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이란 적용 범위 및 종류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일상생활 배상책임 보험 적용 범위 및 종류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의도치 않게 자신이 소유하는 물건 및 타인의 기물을 파손하게 되는

davey.tistory.com

 

 

2021.03.30 - [공유 놀이터] - 아기 개월 수 / 몸무게 / 키 기준 옷 사이즈 표 (feat. 아기 옷 사이즈 고를 때 고려해야 할 점)

 

아기 개월 수 / 몸무게 / 키 기준 옷 사이즈 표 (feat. 아기 옷 사이즈 고를 때 고려해야 할 점)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아기 옷을 온라인에서 구매하실 때 유용하게 이용할 정보인 아기 개월 단위 옷 사이즈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기 옷 사이즈 결정하실 때는 개월 수가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