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남성갱년기 증상 극복 방법

by ★√★ 2021. 8. 16.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남성갱년기 증상 극복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남성 갱년기는 남성 호르몬 부족으로 생기는 증상으로써, 남성 갱년기 원인으로는 뇌와 고환 기능 저하, 남성 호르몬 감소, 음주, 흡연, 비만 등이 있다고 합니다. 남성갱년기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남성갱년기 원인

    남성갱년기-증상-극복
    남성갱년기-증상-극복-출처-canva

    : 먼저 남성갱년기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남성 갱년기는 남성 호르몬 부족으로 갱년기 증상이라고 합니다. 즉 남성 갱년기는 남성 호르몬의 수치가 낮아지면서 발생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 남성 호르몬은 고환에서 만들어져 근육 및 뼈를 유지하고, 성기능 역할, 뇌의 인지 기능을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런 남성 호르몬이 감소하면 남성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근력이 저하되고 골다공증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기억력, 무기력, 활력 저하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남성 호르몬 감소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는데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스트레스로 인하여 발생한다고 합니다. 

     

     남성 호르몬은 스트레스가 지속되면서 분비가 줄어들게 되고 내장 지방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비만으로 이어지는 위험도 높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거꾸로 남성 호르몬은 비만 억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보통 갱년기라는 단어는 여성분에게만 해당된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갱년기는 남성에게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여성 갱년기의 경우에도 여성 호르몬이 부족하면서 생기는데 보통 폐경기 시기에 자주 나타난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 드리면 여성은 에스트로겐 여성호르몬이 생성되며, 남성은 테스토스테론 남성호르몬이 생성되는데 남성의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은 30대 이후 매년 약 1%씩 감소하게 된다고 합니다. 

     

    ▼ 즉 계속적으로 나이가 먹게 되면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정상치보다 감소하게 되고 이로 인해 남성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남성분들의 경우에는 이런 변화에 무디며 이런 남성갱년기에 대해서 피하거나 인정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냥 단순한 피로나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이라고 넘길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관심이 필요합니다. 

     

     그럼 남성 갱년기 원인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남성 갱년기 원인으로 뇌와 고환 기능 저하, 남성 호르몬 감소, 음주, 흡연, 비만, 스트레스, 만성 질환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성욕 감퇴, 발기부전, 만성 피로, 집중력 저하, 우울증, 체모 감소, 근력 저하, 피부 노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남성 갱년기는 생활습관 교정 및 남성 호르몬 보충으로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남성 갱년기 원인은 노화로 신체 변화,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50대 전 후 남성에게 나타나며, 발생 빈도는 점차 증가하고 60세 이후부터는 남성의 30% 정도가 갱년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남성 중 스트레스 영향을 많이 받는 20대~40대에서 남성 갱년기가 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은 20대를 정점으로 가장 활발하지만 그 이후로는 감소하게 된다고 합니다.

     

     

    남성갱년기 증상 극복 방법

     

    : 그럼 남성갱년기 증상남성 갱년기 증상 및 남성갱년기 증상 극복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으로는 성욕 저하와 발기부전이라고 합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중 신체적인 증상은 이 외에도 빈뇨와 비만,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체 증상 이외에 정신적인 증상으로 불면증, 무기력, 짜증,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권태감과 갑작스러운 감정 변화 등의 증상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더 심해지면 남성갱년기 증상으로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합병증으로 대사 장애와 허혈성 심장 질환, 뇌혈관 장애, 암 등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  그럼 이런 남성 갱년기 증상 극복 방법에 대해서 이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중에 하나는 규칙적인 검사입니다. 규칙적으로 비뇨기과에서 남성 호르몬 수치를 측정하여 검사할 필요 있습니다.

     

     비뇨기과에서 남성 갱년기 진단을 받으면, 상태에 따라 남성 호르몬 주사, 내복약, 연고 등의 처방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으로 인해 불안 및 우울증 증세가 심해지면 정신과에서 항우울제 등의 약을 처방받을 수 있다고 하니 이 점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다음 설명 드릴 남성 갱년기 증상 극복 방법은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수면 부족이 일어나면, 남성 호르몬 분비량이 적게 된다고 합니다.

     

     남성 호르몬 분비량은 숙면을 취하고 있을 때와 잠에서 막 깨어난 아침이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남성 호르몬 분비량은 저녁이 될수록 줄어들게 된다고 합니다. 즉 충분한 수면이 남성 호르몬 관리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은 남성 갱년기 증상 극복 방법이면서 건강 관리를 위해서는 꼭 필요합니다. 특히 하체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하면 남성 호르몬 분비량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  물론 하체 근육 사용하는 운동 뿐만 아니라 근력 운동, 허벅지 근육 운동, 종아리 근육 운동을 하는 것도 남성 갱년기 증상 극복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니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설명 드릴 남성 갱년기 증상 극복 방법은 규칙적인 운동도 이 항목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바로 생활 습관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특히 금연 및 금주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동시에 식단에서 탄수화물을 줄이고, 양질의 단백질 섭취 식단을 구성해서 드시도록 노력을 하시는 것입니다. 식단 구성하실 때 마늘, 양파, 파 등 테스토스테론의 증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물 섭취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남성갱년기 증상 극복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이 남성 갱년기 극복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다른 글

     

     

    2021.08.14 - [Langauge Master 공유 놀이터] - 비오틴 효능 추천 제품 정리

     

    비오틴 효능 추천 제품 정리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팅은 비오틴 효능 추천 제품 정리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비오틴은 탈모예방, 갑상선 기능, 체중 조절, 피부 건강 개선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요소라고 합니

    davey.tistory.com

     

    2021.08.01 - [Langauge Master 공유 놀이터] - 베타글루칸 효능 부작용 및 영양제 추천

     

    베타글루칸 효능 부작용 및 영양제 추천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베타글루칸 효능 부작용 및 영양제 추천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베타글루칸은 항암 작용, 면역 기능 증진, 항염 및 항균, 당뇨병 예방, 췌장 건강 개선 등

    davey.tistory.com

     

    2021.08.03 - [Langauge Master 공유 놀이터] - 베타글루칸이 들어간 음식

     

     

    베타글루칸이 들어간 음식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베타글루칸이 들어간 음식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베타글루칸은 당뇨병 예방, 췌장 건강 개선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해서 인기 있는 영양소입니다. 이 베타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