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손목터널 증후군 원인 치료법 증상

by ★√★ 2021. 8. 15.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손목터널 증후군 원인 치료법 증상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컴퓨터를 많이 사용함으로써 손목에 항상 무리를 주게 됩니다. 그로 인해 생겨나는 게 손목터널 증후군입니다. 하지만 컴퓨터 사용이 아닌 다른 이유도 많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손목터널 증후군 원인

    손목터널-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출처-cavna

     : 먼저 손목터널 증후군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은 손목에 느껴지는 통증의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이런 통증의 이유는 손목을 지나는 신경이 주변 인대에 압박되어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 손목터널 증후군은 중년 여성, 당뇨병 환자 등 기저질이 있는 환자 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스마트폰 및 컴퓨터 사용이 늘어남으로써 연령대와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발생하는 질환으로 확대가 되었습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을 손목수근관증후군라고도 한다고 합니다.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손 사용이 많은 주부나 미용사, 피부관리사에게도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 증상은 대표적으로 엄지손가락과 검지 손가락, 중지 손가락이 저리면서 무감각해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런 통증은 약지 손가락으로 번지게 되며, 증상은 밤에 심하게 나타나다고 합니다. 

     

     사람마다 다르게 느껴질 수는 있지만 손목터널 증후군을 가지고 있으면 손을 꽉 쥘 때 타는 듯한 통증이 발생하다고 합니다. 이런 통증으로 인해 물건을 꽉 잡지 못하고 자주 떨어뜨리게 되고, 손 감각이 점점 무뎌지고 병뚜껑 따기, 문 열기 등의 손 쓰는 감각 및 행동에서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이런 손목터널 증후군 원인으로는 손목 터널은 손바닥 부위 뼈와 인대를 둘러싸고 있는 좁은 통로를 말합니다. 통로에 있는 정중 신경이 압박을 받으면 손가락, 손, 팔 등이 무감각해져 저림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 손목 통증과 저림 증상, 감각 이상 증세가 발생하는 원인은 손목 터널 내부에 있는 정중 신경이 여러 요인으로 두꺼워진 인대를 압박하면서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을 손목터널 증후군이라고 하며 손목터널 증후군 증상이 있는 사람이 늘어나는 이유는 장시간 스마트폰, 컴퓨터 사용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물론 위에서 설명 드린 대로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미용사나 주부의 경우에도 손목터널 증후군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시간 컴퓨터 앞에 앉아 키보드와 마우스를 같은 자세로 오랫동안 손목을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손목터널 증후군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임산부의 경우에도 무거운 몸을 앉았다가 일어났다를 반복하고 애기를 계속적으로 앉아줘야 하며, 출산 후 약해진 몸의 컨디션으로 인해 손목에 무리가 가게 될 수 도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임산부분들도 손목터널 증후군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류머티즘 관절염 환자, 당뇨환자 등에게 자주 나타난다고 하니 이점 참조해서 관리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손목터널 증후군 치료법 및 예방법

      

     : 이어서 손목터널 증후군 치료법 및 예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이 경미할 땐 보존적 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  수술적 치료는 손목터널 증후군 통증이 심할 때 시행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 치료는 단순 진통제, 길항제 등의 약물 투여 및 손목 부목 착용 치료법이 있습니다.

     

     손목 부목 착용 치료법을 할 경우에는 부목은 24시간 착용하는 게 좋지만, 일이나 생활을 하면서 24시간 착용하기 힘들 경우에는 일과를 마친 저녁과 잘 때 착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손목터널 증후군 원인 중 하나인 반복적인 움직임을 피하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키보드나 마우스를 이용하실 때 손을 들어서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에서 사용하는 습관을 가지는 걸 추천드립니다. 

     

     만약 이런 습관이나 부목 착용으로도 호전되지 않는 다면 국소마취제 또는 스테로이드를 손목터널에 주사를 놓고 치료하는 방법도 있다고 하니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전문의 상담을 통해서 진행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이런 손목터널 증후군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손목터널 증후군 예방법으로는 바른 자세입니다. 그리고 반복적인 작업을 하면서 손목에 무리를 주는 걸 피하는 것입니다. 

     

    ▼ 손목터널 증후군은 같은 자세로 반복적인 업무를 하면서 발생하게 되는데 이런 이유로 손목을 쓰게 되고, 손목 터널에 압력이 가해져 신경이 눌리게 된다고 합니다.

     

     만일 컴퓨터와 마우스를 장시간 많이 사용하는 일을 하시는 경우라면 인식을 하시고 자주 휴식을 취해서 손목을 풀어주셔야 하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인지를 하지 않으면 계속 일을 하니까 알람을 맞춰 두거나 화장실을 갈 때 주먹을 쥐고 손목을 천천히 돌려주고, 깍지를 끼워 팔을 앞으로 뻗어주는 스트레칭을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또 다른 손목터널 증후군 예방법으로는 컴퓨터 사용 시 손목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키보드 높이를 낮춰주고, 손목 패드를 사용하여 손목이 구부러진 정도를 줄여야 한다고 합니다.

     

     손목 통증 정도에 따라 작업 시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여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손목 보호대를 장시간 사용하면 오히려 손목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손목 보호대 착용 후 일정 시간은 스트레칭을 해야 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손목터널 증후군 원인 치료법 증상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이 손목터널 증후군에 대해서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다른 글

     

     

    2021.08.13 - [Langauge Master 공유 놀이터] - 백태가 생기는 이유 및 백태 없애는 방법

     

    백태가 생기는 이유 및 백태 없애는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백태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백태는 신열이나 위의 병 때문에 혓바닥에 끼는 누르스름한 물질을 말하는 것입니다. 패 표적인 원인으로는 구강건

    davey.tistory.com

     

    2021.08.11 - [Langauge Master 공유 놀이터] - 비타민D 하루 권장량 및 비타민D 부족증상

     

    비타민D 하루 권장량 및 비타민D 부족증상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비타민D 하루 권장량 및 비타민D 부족 증상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D는 햇빛을 쪼이게 되면 자동적으로 몸에서 생성되는 요소지만 현대인들은 사무

    davey.tistory.com

     

    2021.07.16 - [Langauge Master 공유 놀이터] - 기미 원인 치료법 및 기미 없애는 방법

     

    기미 원인 치료법 및 기미 없애는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기미 원인 치료법 그리고 기미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기미는 남성분들은 그렇기 신경을 쓰지 않지만 여성분들이 많이 신경을 쓰시는데 주로 얼굴에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