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스마트폰 & Web

자급제폰이란? 장점 단점 자급제 뜻

by ★√★ 2023. 5. 28.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자급제폰이란? 장점 단점 자급제 뜻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계속 높아져만 가는 통신비를 조금이나마 절감하고자 알뜰폰이나 자급제폰을 찾고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자급제폰이란 어떤 것이고 자급제 뜻 대해서 잘 몰라서 계속 기존에 사용하시는 통신사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급제폰이란 어떤 것이고 개통밥버 그리고 자급제 뜻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자급제폰이란-자급제뜻-장점단점-썸네일

 

목차

1. 자급제 뜻 자급제폰이란

2. 자급제폰 장점

3. 자급제폰 단점

4. 자급제폰 공기계 차이

 

 

자급제 뜻 자급제폰이란

스마트폰-남자
스마트폰-남자

: 먼저 자급제 뜻 및 자급제폰이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자급제"라는 뜻은 약정과 같이 특정 통신사를 일정기간 동안 사용해야 하는 제약을 포함해서 어떠한 제약도 없다는 의미입니다.  

 

 즉 다른 말로 자급제폰이란 의미는 영어로는 Unlock phone이라고 하며 국가 또는 통신사의 제약이 없어서 어디서든 해당 폰이랑 거주하는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심칩만 있다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통신사에 스마트폰을 구매하지 말고 핸드폰을 직접 판매하는 애플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에서 구한 폰도 자급제폰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해당 폰을 구매하게 되면 통신 3사 서비스는 물론이고 알뜰폰 유심을 사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급제폰 장점

스마트폰-판매
스마트폰-판매

: 먼저 자급제폰 장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통신사를 의무적으로 이용해야 하는 제약사항이 없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즉 이동통신사와 요금제 선택이 자유로워지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요금제와 통신사를 선택해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SKT, LG U+, KT 경우에는 5G 요금제를 프로모션 하는 분위기에서 4G나 LTE 요금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자급제폰이 하나의 대안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급제폰은 컨트리락이 없습니다. 즉 어느 국가로 출장이나 여행을 가더라도 해당 폰에 해당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심으로 교체해서 사용하더라도 해당 스마트폰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할인율이 제공한 금액이 아닌 여러 매장에서 해당 폰의 출고가가 투명하게 공개가 되어 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스마트폰 가격을 잘 알아보고 구매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나중에 사용하고 나서 중고로 판매를 하는 경우에도 해당 자급제폰을 판매하기에도 편리합니다. 왜냐하면 특정 통신사에 약정이 걸려 있지 않기 때문에 1년이든 6개월이든 자신이 원하는 시점에 팔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자급제폰 장점

  • 의무적으로 이용해야 하는 제약사항이 없는 게 가장 큰 장점
  • 이동통신사에서 제시하는 약정이 없다는 점
  • 약정 위반으로 인한 위약금이 없음
  • 컨트리락이 없음
  • 스마트폰 가격을 투명하게 비교하여 구매할 수 있음
  • 원하는 시점에 중고로 팔기에도 편리함

 

 

자급제폰 단점

아이폰-에어팟
아이폰-에어팟

: 자급제폰 단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급제폰은 장점만 있는 게 아니고 나름대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공시지원금이나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초반 할인 혜택이 없다는 것입니다. 

 

 즉 스마트폰을 초기에 구매해야 하는 초기 비용이 부담되는 부분입니다. 보통 통신사에서 개별적으로 적용하는 할인율뿐만 아니라 24개월 or 36개월 할부로 해당 스마트폰을 구매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반에 많은 돈을 지불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만약 신용카드 할부 기간으로도 충분하다고 판단이 되시는 분들은 그렇게 큰 단점은 아닙니다. 

 

▶ 신용카드 연체 기간 및 신용 등급 영향

 

신용카드 연체 기간 및 신용 등급 영향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신용카드 연체 기간 및 신용 등급 영향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는 너무 편리하지만 나도 모르게 과소비를 유발하게 하는 결제 수단이기도 합니다.

davey.tistory.com

 

 그리고 다른 단점으로는 통신사에서 약정 2년이나 초반에 신규가입을 하게 될 경우에는 사은품을 제공하는데 아이폰의 경우에는 에어팟 프로, 갤럭시는 갤럭시 버즈 등과 같은 제품을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그런데 자급제폰 구입을 하게 될 경우에는 이런 사은품 혜택은 없습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으로 이런 사은품의 대한 가격도 약정 및 통신사를 이용하는 기간까지 고려해서 반영이 된 부분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물론 대리점에서 각 대리점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사은품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으니 자급제폰 구매하는 과정에서 이런 혜택도 비교해서 더 합리적인 가격 및 방법으로 스마트폰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 자급제폰 단점

  • 공시지원금이나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초반 할인 혜택이 없다는 것
  • 스마트폰을 초기에 구매해야 하는 초기 비용이 부담되는 부분
  • 핸드폰 대리점이나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사은품 혜택은 없음

 

 

 

자급제폰 공기계 차이

스마트폰-카메라
스마트폰-카메라

: 다음은 자급제폰 공기계 차이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급제폰은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처음부터 새로운 폰을 어떠한 제약도 없이 구매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공기계는 통신사 약정을 통해서 구입을 하시고 사용하시다가 약정기간이 끝난 스마트폰을 말합니다. 즉 약정이 끝난 시점이라면 자급제폰과 공기계는 큰 차이는 없습니다. 물론 해당 스마트폰의 판매 경로는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즘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하기 위해서 중고나라나 당근마켓과 같은 중고마켓에서 공기계를 구매해서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 알뜰폰 요금제 + 헬로 모바일 요금제 분석 및 공유하기

 

알뜰폰 요금제 + 헬로 모바일 요금제 분석 및 공유하기

안녕하세요, Davey입니다. 이것 저것 이슈거리를 하나 하나 공유 해드릴려고 합니다. 오늘 공유 해드릴 내용은 알뜰폰 요금 중에 헬로 모바일 요금제 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1. 알뜰폰 요금

davey.tistory.com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자급제폰이란? 장점 단점 자급제 뜻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약정이라는 제약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초기 비용이 부담이 되지만 자급제폰을 구매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자급제폰 의미 잘 이해하시고 장점과 단점 잘 비교해 보시고 자급제폰 구매 여부를 결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갤럭시 배터리 교체 비용 수명 확인방법

 

갤럭시 배터리 교체 비용 수명 확인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갤럭시 배터리 교체 비용 수명 확인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의 강자 중에 하나인 갤러시 스마트폰은 정말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면 한국에

davey.tistory.com

 

 

▶ 쿠팡 물류센터 알바 지원방법 주휴수당 받는 방법

 

쿠팡 물류센터 알바 지원방법 주휴수당 받는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쿠팡 물류센터 알바 지원방법 주휴수당 받는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배달 알바를 많이 하시는데 배달 알바와 더불어 쿠팡 물류센터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