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

주식이란 (feat. 주식 매매 주체 및 코스피, 코스닥)

by ★√★ 2021. 11. 21.

주식-썸네일
주식-썸네일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재테크 중에 하나인 주식이란 어떤 것이고 주식 매매 주체 그리고 코스피 코스닥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은 주식회사의 자본을 구성하는 단위로써, 그 자본들을 이용하여 회사는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고 합니다. 

 

 

목차

     

     

    주식이란?

     

    : 주식에 대해서 먼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해당 글은 일반인이 작성한 글이기 때문에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해당 글은 참조만 하시고 전문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꼭 전문가에게 문의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주식을 투자하기 전에 주식 공부는 필수입니다. 주식을 공부한다는 것은 주식 투자 기초 중에 기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주식을 누가 좋다고 해서 시작하고 종목을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주식이 떨어져도 불안하고 올라가도 불안합니다. 

     

     주식 개념 정리하시는데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내용이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최대한 주식에 대해서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은 주식회사에서 발행하는 것으로써 주식회사의 자본을 형상하는 구성 단위입니다. 그럼 여기에서 말하는 주식회사는 주주의 출자를 통해서 설립된 기업으로써, 주식을 매수한 투자자의 돈으로 기업은 사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즉 주식 투자 뜻은 이런 주식회사의 주식을 사는 것입니다. 이렇게 주식을 사는 과정에서 해당 금액은 회사에 투자금으로 투입이 되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주식을 매수했다는 것은 회사에 투자를 했다는 의미와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식을 매수함으로써 우리 모두가 그 기업의 투자자이자 그 기업을 운영하시는 분과 동업을 하시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1주의 주식을 가지고 있더라도, 그 회사의 주주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주가 되면 회사에 대한 의결권도 생기게 되어, 주주총회를 통해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회가 되신 다면 자신이 투자하는 회사의 주주총회도 참석하셔서 자신의 권리도 행사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코스피 코스닥

     

    : 그럼 우리나라 증권시장을 구성하는 코스피와 코스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에서 주식하는 법에 대해서 이해하시려면, 먼저 우리나라 주식 시장인 코스피와 코스닥에 대해서 잘 이해를 하고 계셔야 합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을 이해하시고 나서 그다음에 주식 용어를 공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주식 용어부터 먼저 배우고 매매를 하려고 하면 마치 물에 대해서 모르는데 수영을 배우는 꼴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나중에 시간이 지나시면 느끼시겠지만, 코스피와 코스닥 그리고 위에서 설명드린 주식에 대한 개념은 주식투자 기초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그러니 처음에 시작할 때 잘 숙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1) 코스피

     

    : 코스피는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의 약자로 KOSPI라고 영어로 적습니다. 코스피는 한국 종합주가지수로써, 한국거래소의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회사들의 주식에 대한 총합인 시가총액의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을 비교하여 나타낸 지표를 말합니다. 

     

     대부분 자기 자본금 300억 이상이 되는 규모가 비교적 큰 회사들을 말하며, 코스피에 편입이 되어 있는 주식으로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차 등이 있습니다.

     

    2) 코스닥 

     

    : 코스닥은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ion의 약자로 KOSDAQ이라고 적습니다. 코스닥은 1996년에 설립된 대한민국 주식시장으로서, 미국의 나스닥(nasdaq)을 벤치마킹해서 만든 시장이라고 합니다. 

     

     코스피 시장의 요건에 만족하지 못한 중소기업, 벤처기업을 위한 증권 유통시장으로서 특징적인 것으로는 첨단 기술, it 업종이라던지 기존 산업보다 지식기반의 산업 시장이라고 합니다. 코스닥에 편입되어 있는 주식으로는 셀트리온, 씨젠, 펄어비스, 메지온, 카카오 게임즈 등이 있습니다.

     

     

     

     

     

    외국인 기관 개인 투자자

     

    : 그럼 우리가 종목을 분석할 때 흔히 볼 수 있는 투자자 메뉴에서 보는 외국인, 기관, 개인 투자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투자자 종류 설명
    기관 은행, 증권사, 보험사, 국민연금 등등을 말하며 고객의 돈을 이용해서 투자하는 국내기업을 말합니다.
    외국인 기관처럼 외국계 기업을 말합니다. 기관과 외국인 차이는 기업이 외국이냐, 한국이냐의 차이라고 보면 됩니다.
    개인 다른 단어로 개미라고 부릅니다. 기관과 외국인의 경우에는 투자규모가 큰 기업이지만 개인는 기관과 외국인에 비해서 소액일반 투자자를 지칭합니다.

    하지만 간혹 고자산을 가지고 있는 개인 투자자를 일명 슈퍼개미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는 소액일반 투자자입니다.

     

     소액 투자자들을 개인투자자들이라고 하지만, 이번에 코로나 위기로 인해 유동성이 많이 제공이 되면서 개인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 큰 역할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재테크 중에 하나인 주식이란 어떤 것이고 주식 매매 주체 그리고 코스피 코스닥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11.14 - [경제 놀이터] - 주식감자란 (무상 감자 및 유상 감자)

     

    주식감자란 (무상 감자 및 유상 감자)

    이번 포스팅할 내용은 주식 감자 관련된 내용입니다. 주식 감자에는 무상 감자와 유상 감자 방식이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는 주주에게 보상을 지급하고 감자를 하냐 안하냐의 차이입니다. 그럼

    davey.tistory.com

     

     

     

    2021.06.05 - [공유 놀이터] - 인스타그램 인스타 비공개 계정 보는법 - 구글 검색

     

    인스타그램 인스타 비공개 계정 보는법 - 구글 검색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인스타 인스타 그램 비공개 계정 보는 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친구나 가족 그리고 옛날 연인의 인스타 그램을 보고 싶은데 비공개로 되어 있는 경우에

    davey.tistory.com

     

     

     

    2021.05.17 - [공유 놀이터] - 난유백세 효능 가격 및 구매 시 주의 해야 할 점

     

    난유백세 효능 가격 및 구매 시 주의 해야 할 점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난유 백세 제품 설명 효능 가격 그리고 부작용 및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난유 백세는 난유라는 제품으로 만든 제품으로써, 난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