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주식 시황

주식 시황 분석 정리 - 모더나 1,2차 임상 결과 논문 기재로 인한 우리 시장 상승 + 경기 민감주의 상승 2020.07.14

by ★√★ 2021. 3. 10.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술주 하락 그리고 순환매, 또 다시 미국의 코로나 확진자 수 급증 하지만 미국 증시 상승 마감, 중국 증시 상승으로 한국 증시 상승 등에 대한 주식 시황에 대해서 제가 나름대로 분석한 내용을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주식시황 동영상과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제 나름대로 분석한 글 올릴려고 합니다. 이전에도 말씀 드렸지만, 저는 아직 주식 초보라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기 보다는 현재 키움 증권이나 다른 컨텐츠에서 알려주시는 내용을 정리하고, 검토 하는 수준입니다. 그래서 아래 제가 최대한 이해한 부분을 정리해서, 공유하는 것이지만, 제가 이해한 부분이 틀린 부분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너그러운 눈으로 봐주시면 감사 드리겠습니다.

1. 장 시간 전(09:00) 시장 상황 파악 - 2020.07.15

 

- 미국 주식시장이 상승 마감하였다는 긍정적인 요인으로 설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어제 미국시장은 특이한 원인 없이 하락을 하였음. 예를 들어, 테슬라가 많이 상승하다가, 갑자기 하락하였음. (수익실현 매물로 빠졌다라고 예상할 수 밖에 없는 상황). 뿐만 아니라, 많이 상승한 종목들이 하락하는 상황임. 

- 금일 미국시장도, 많이 상승한 종목에 대해서는,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의견을 다르게 함으로써, 관련 종목에 대해서 급락을 함. 

- 금융주 중에 하락을 하는 웰스파고에서 부실 대출이 많아서 적자를 봤다라고 의견을 보이니, 이에 관련해서 시티 그룹도 갑자기 하락을 함.

- 넬시펠로시 (하원의장)이 7월말까지 실업 급여가 연장이 안되면 안되니까, 8월의 휴원을 연장하겠다라고 애기함으로써, 7월말에 실업 급여가 통과 하지 못할 수도 있다라는 우려감으로, 하락을 함. 

모더나(코로나 치료제 개발 기업)가 27일부터 3만명 대상으로 3차 임상을 실시할거라고 발표를 함. 경기 민감주에 대해서는, 상승을 보임 (백신에 대한 기대)

- 장 마감을 앞두고, 트럼프가 온라인 수업을 하고 있는 학생들을 비자를 취소하겠다라는 의견을 취소함. 왜냐하면, 미국 대학의 재정위기를 초래하기 때문. 

장마감 후에 모더나가 1,2차 임상 실험 논문을 게재를 함. 그 논문에, 1, 2차 임상 대상자들에게 모두 중화항체가 생겼다라는 의견을 포함되어 있음. 

- 트럼프의 기재회견이 있었는데, 홍콩 특별법 행정명령에 대해서, 서명을 했고, 코로나와 관련해서, 중국이, 숨긴상태에서 글로벌로 퍼트린거다. 중국이랑 2차 협상은 없다. 1차 협상 이후로, 코로나로 우리는 공격했다라는 말을 함.

- 중국과의 관계는 하루 이틀 이슈가 아니고, 대통령 임기 기간 내에 해결해야 하는 이슈 사항이다라고 바이든(민주당 대권주자)이 말함. 

- 모더나와 관련된 종목은 강화를 보일것이고, 홍콩관련해서, 중국이 어떻게 반응할지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여야 함. 그리고 테슬라 관련된 주식도 상승을 보일 수도 있는 상황임.

 

2. 장 시간 (15:30) 이후 마감시황 - 2020.07.15

: 전체적으로 말씀 드리면, 장 시작하자마자 많이 상승하였지만, 장 중간에 상승폭을 대부분 반납하고 하락 하였다. 하지만 장 마감에 상승을 하면서, 결국에는 코스피는 0.84 % 상승한, 2201.00 로 상승마감하였습니다. 2200을 뚫은 것이다. 코스닥은 0.37% 상승한, 781.29 로 마감하였습니다.

코스피-지표-사진
코스피
코스닥-지표-사진
코스닥




오늘 주가가 왜 초반에 상승하다가 갑자기 빠지고 그리고 왜 장 마감에 상승 마무리를 했는지에 대해서, 제가 나름대로 파악한 사항 아래와 같이 설명 드리겠습니다.

코로나 치료제 이슈로 인해, 상승 출발을 함. 모더나가 1,2차 임상 실험 결과 논문(임상 대상자 전원 항체가 형성)을 기재하면서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여, 국내 증시가 상승 출발을 하는데, 견인 역할을 함. 

- 아시아 증시는 전반적으로 상승 출발을 함. 중국 증시는 상승 출발하지 못하고 하락하였음. 왜냐하면, 홍콩 특별법 관련해서, 미 중 간의 갈등이 예상되어, 하락을 한 것으로 판단함. 

한국판 뉴딜의 뉴스로 인해, 현대차 및 관련 종목들이 상승을 하는 분위기였음. 

- 외국인들이 전반적으로 3000억정도 순매수를 하고 있는 상황임. 이로인해, 한국 증시가 상승 마감을 하였음. 

- 중국시장의 하락으로 인해, 우리나라 증시가 중간에 많이 빠졌다라고 생각하시면 됨.

- 우리나라 종목 중에 경기민감주에 대해서 상승을 보여줌. 

이상입니다. 모더나라는 기업을 제가 이렇게 주식 공부를 하지 않았으면 몰랐을 거 같습니다. 물론, 네이버에서 코로나를 치게 되면 알 수 도 있지만 이런 임상 발표결과도 모를 거 같습니다. 즉, 주식 공부를 하면서, 저도 모르게 이것 저것 알게 되는 거 같습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도, 이것 저것 모르시던 것을 알게 되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코로나 조심하시구요. 그럼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항상 애기 드리지만, 같이 성장하시죠! 감사합니다. 

제 Posting이 조금이나마 정보 전달에 도움이 되셨길 빌며,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3종 세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조자료
https://youtu.be/K31mD137_9o
https://youtu.be/u2n3sky7rHs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 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