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주식 시황

주식 시황 분석 정리 - 코로나 재확산, 그리고 펀더멘탈 위주 시장이 움직이고 있다. - Stock 주식 시황 분석 2020.07.10

by ★√★ 2021. 3. 8.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로나 재확산, 그리고 펀더멘탈 위주 시장이 움직이고 있는 현재 주식 시장에 대해서 제가 나름대로 분석한 내용을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주식시황 동영상과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제 나름대로 분석한 글 올릴려고 합니다. 이전에도 말씀 드렸지만, 저는 아직 주식 초보라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기 보다는 현재 키움 증권이나 다른 컨텐츠에서 알려주시는 내용을 정리하고, 검토 하는 수준입니다. 그래서 아래 제가 최대한 이해한 부분을 정리해서, 공유하는 것이지만, 제가 이해한 부분이 틀린 부분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너그러운 눈으로 봐주시면 감사 드리겠습니다.

 

1. 장 시간 전(09:00) 시장 상황 파악 - 2020.07.10

- 차액매물로 인해 다우지수 1.4% 하락하였음. 내부 종목의 크게 하락함. (약 리테일하는 회사). 델타 항공의 실적 발표가 너무 않좋았음. 그리고 앞으로 1~2년 안쪽으로는 실적이 안좋을 거라고 사항을 공유 함.

- 트럼프 대통령의 세금 공개를 해야 한다는 대법원 판결이 나왔기 때문에, 시장에 영향을 줬을 거라고 생각할수는 있지만, 이 부분은, 따로 시장에 영향을 주지 못함. 

- 나스닥의 상승 요인은, 판 테마 종목의 상승이 가장 크게 영향을 줬음. 무디스의 보고서, 온라인 업종이 추후 크게 성장할 거라는 보고서 내용 때문에 상승하였음.

- 코로나 확진자 수 증가 (플로리다 : 9000명이 가장 높음).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감소세도 보이는 주도 있어서, 시장에서 어떻게 해석하는지에 따라,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지 악영향을 줄지가 결정될 거 같음.

- 다음주에 미국 기업의 실적이 발표하기 시작함.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함. 

- 중국의 수출입 동향, 유로존의 GEW Survey 등이 가장 중요하게 봐야 될 사항임. 통화정책 회의 발표, OPEC의 석유관련 발표가 나올 예정. 이 부분도 관심을 가져야 하는 사항.

 

 

 

2. 장 시간 (15:30) 이후 마감시황 - 2020.07.10

: 전체적으로 말씀 드리면, 장 시작과 동시에 약간 살짝 상승했다가 바로 하락하였고, 계속적으로 하락 하였음. 중국 시장의 영향과 코로나 확진자 수 급증으로 인한, 영향으로 시장이 전체적으로 하락 했다라고 판단함. 코스피는, 0.81 % 떨어진, 2,150.25 로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코스닥은 0.01% 하락한, 772,81 로 마감하였습니다.

네이버 주식 자료 참조
네이버 주식 자료 참조

 



오늘 주가가 왜 이렇게 많이 빠졌는지에 대해서, 제가 나름대로 파악한 사항 아래와 같이 설명 드리겠습니다.

- 중국쪽에서 과열이다라는 견해. 하지만 다른 견해로는 차익실현 매물이라는 견해도 있음. 그동안 많이 올라갔던, 종목에 대해서 차익 실현 물량도 있음.

- 우리 나라 시장은, 상승 출발(나스닥 상승 마감)은 하지만, 곧바로 매물이 나옴. 왜냐하면, 미국의 코로나 확진자 수가 발표(6만 5천명)가 나옴.

- 외국인의 물량이 가장 많이 나옴. 중국시장과 함께, 상승과 하락을 같이 함.

- 중국 내 경기부양 정책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음. 그래서 중국 증시가 상승 추세임. 하지만, 이 부분은, 우리나라 시장에는 크게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함. 왜냐하면, 대부분 많이 올라와 있는 상태있기 때문이라는 견해도 있음. 

- 신규 실업 관련 지수가 좋게 나왔음. 약 130만명이 좀 넘은 상태임. 고용이 개선되는 것처럼 보이긴 하지만, 고용 불안에 대한, risk가 아직도 존재하고 있다는 상태임.

- 재난지원금과 같은 실업 수당에 대한, 추가 공급에 대해서, 민주당과 공화당의 견해가 서로 다른 상태임. 
이 부분이 나중에 시장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항임.

이상입니다. 정말 실적이 좋아지는 기업도 있고, 않좋아지는 기업도 있는 상태인 거 같습니다. 이미 코스피는 거의 2200선으로 복귀를 한 상태인데, 아직도, 코로나 때문에 우리 나라 증시가 많이 휘청거리는 거 같습니다. 참조 자료에도 그랬듯이, 움직일 이슈가 없어서, 코로나에 더 반응을 하는 걸로 판단이 됩니다. 좀 더 주의를 기울여 투자를 하셔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 하겠습니다. 같이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게 같이 성장하시죠. 감사합니다. 

참조 자료 (키움증권 모닝노트, 마감시황)
https://youtu.be/dr7kDPgYGHU
https://youtu.be/Pj97LPI5orQ

제 Posting이 조금이나마 정보 전달에 도움이 되셨길 빌며,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3종 세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 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