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주식 시황

주식 시황 분석 정리 - 미국 기업의 실적 발표 + 코로나 치료제 But 적극적인 매수보다는 냉철하게 시장을 봐야 한다 - Stock 주식 시황 분석 2020.07.14

by ★√★ 2021. 3. 10.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술주 하락 그리고 순환매, 또 다시 미국의 코로나 확진자 수 급증 하지만 미국 증시 상승 마감, 중국 증시 상승으로 한국 증시 상승 등에 대한 주식 시황에 대해서 제가 나름대로 분석한 내용을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주식시황 동영상과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제 나름대로 분석한 글 올릴려고 합니다. 이전에도 말씀 드렸지만, 저는 아직 주식 초보라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기 보다는 현재 키움 증권이나 다른 컨텐츠에서 알려주시는 내용을 정리하고, 검토 하는 수준입니다. 그래서 아래 제가 최대한 이해한 부분을 정리해서, 공유하는 것이지만, 제가 이해한 부분이 틀린 부분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너그러운 눈으로 봐주시면 감사 드리겠습니다.

 

1. 장 시간 전(09:00) 시장 상황 파악은 오늘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2. 장 시간 (15:30) 이후 마감시황 - 2020.07.14

 

: 전체적으로 말씀 드리면, 장 시작하자마자 하락하다가 계속 하락을 유지하다가 장 후반에 하락폭을 축소하렸습니다. 결국에는 장마감에 코스피는, 0.11 % 떨어진, 2,183.61로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코스닥은 0.38% 하락한 778.39 로 마감하였습니다.

네이버 주식 자료 참조
네이버 주식 자료 참조

 



오늘 주가에 대해서 제 나름대로, 파악한 사항 아래와 같이 설명 드리겠습니다.

 

- 오늘 아침 미국 주식장을 봤을 때는, 테슬라의 영향이 크게 작용했음. 

 

- 미국과 중국의 회계 협정 파기에 대한, 트럼프의 말로 인해, 중국 시장에 영향을 줌. 중국 기업의 미국 내 상장이 어려워질 거라는 전망이 예상됨. 이로 인해, 중국 증시에 하락을 초래함. 

 

- 테슬라가 상승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개인투자자들이 적극적인 매수

  2) 9월 22일날 백만 AH를 발표 할 수 있다라는 전망

  3) 전기차 판매 대수의 증가

  4) SNP 500 지수 편입 (하지만, 4분기 연속 흑자라는 조건이 있어야 함. 현재 대부분 애널리스트들은 적자를 예상함)

 

- 테슬라가 크게 상승 후 갑자기 빠진 이유는 따로 이유는 없는 상황임. 즉, 많이 오른 종목에 대해서, 보수적으로, 매도 물량이 나와서, 하락하는 상황이 발생함. 이와 더불어, 미국 시장에서, 크게 상승한 종목에 대해서는 매도 물량으로 인해 하락하게 됨.

 

3. 내일 검토해야 할 사항 - 2020.07.15

- JP 모건, 올리스파고, 히티그룹에 대한 실적 발표를 할 예정임. 대선 충당금이 줄어 들 수 있다는 예상. 왜냐하면, 정부의 돈이 기입이나 소비자로 갔기 때문임. 제가 판단하기로는, 기업에서 갚아야 할 돈을 정부가 일단 지원하는 개념이기에, 대선충당금의 금액이 줄어 들었을거라고 예상하는 추세라고 생각함.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공부가 필요한 사항임. 대선 충당금에 대해서는 아래 사항 참조 부탁 드립니다.)

 

대손충당금(貸損充當金, allowance for bad debts)이란 회수불능채권을 공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회계 계정이다. 간단히 말해, 돈을 빌려주었는데 돌려받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추후에 돌려받을 수도 있고 떼일 수도 있지만 현 시점에서는 떼인 것으로 잠정 결정하고 대손충당금 항목에 넣는 방식으로 사용한다. 즉 회수 불능으로 추산하는 금액이 들어가는 계정으로, 이는 금융기관이나 대부업의 회계처리에서 중요한 계정이기도 하다. [위키 백과 내용 참조]

 

- 씨티그룹의 경우에는 소매 쪽이기에, 코로나로 인해 경기가 않 좋을 거라는 예상이 강하면, 실적이 좋다고 하더라도, 추후 전망치가 좋지 않아, 주가가 하락 할 수 있는 상황임. 

 

- 미중간의 마찰이 예상이 되고, 코로나 확진자 수가 증가함으로서, Risk 포인트는 계속 현존하고 있는 상황이라, 긍정적인 요인 보다는 부정적인 요인도 고려해야 하는 상황. 

 

- 장주 변동성이 커서, 적극적인 매수보다는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한 상황임. 미국과 우리나라가 업종별 상승과 하락이 비슷하게 흘러가고 있는 상황임.

 

이상입니다. 이 전에도 제가 말씀은 드린 거 같은데, 항상 실적, 코로나 이런 단어가 계속적으로 들리는 거 같습니다. 정말 하나 하나 들으면서, 이해하고, 분석하고 그리고 그게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서 생각하는게 쉽지 않네요 ㅠ.ㅠ 하지만 이런게 나중에는 흩어진 퍼즐이 모이듯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피곤하시겠지만, 매일 매일 이렇게 시황 분석하고, 듣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도 수고 하셨습니다. 같이 성장하시죠! ㅎ

 


제 Posting이 조금이나마 정보 전달에 도움이 되셨길 빌며,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3종 세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자료(키움 증권 마감시황, 내일장 전략)

https://youtu.be/R0fkyomY5DE

https://youtu.be/eFZaSM2I9hQ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 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